새만금사업 절차 대폭 줄어든다..투자 혜택도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만금사업 절차가 대폭 간소화돼 사업 추진시 소요기간이 1년 정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개정안에는 그동안 새만금위원회에서 새만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한 매립사업 절차 간소화, 민간투자 활성화 등이 담겼다.
이번에 개발과 관리주체가 일원화되면서 효율적인 산업단지 관리가 가능해지고 대외신인도도 높아져 국내외 기업의 투자를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립사업 절차 1년 단축 기대
외투기업 혜택 국내 투자기업에도 적용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새만금사업 절차가 대폭 간소화돼 사업 추진시 소요기간이 1년 정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 투자기업에 제공했던 각종 혜택이 국내 기업으로도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8일 밝혔다.
이 개정안에는 그동안 새만금위원회에서 새만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한 매립사업 절차 간소화, 민간투자 활성화 등이 담겼다.
이번 개정안 국회 통과로 우선 새만금 사업을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용도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을 통합, 단일계획으로 수립할 수 있게 된다. 통합계획에 포함된 도시관리계획, 교통영향평가 등 별도로 협의 및 심의하고 있는 사항을 새만금개발통합심의위원회에서 일괄적으로 심의할 수 있다. 이번 절차 간소화를 통해 국토부는 평균 2년이 걸렸던 소요기간이 1년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국내기업의 활발한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그간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해서만 제공되던 국·공유재산 사용료·대부료 감면 혜택을 국내기업에도 동일하게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국공유지 임대료는 재산가액의 5%지만 외투기업에게는 1%를 적용한다.
또 임대기간이 최장 100년으로 장기간임을 고려해 이 법 시행 전 입주하였던 기업에 대해서도 혜택이 적용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일반산업단지인 새만금 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여 산업단지의 개발과 관리 주체를 일원화했다. 그간 새만금 산업단지는 새만금청이 관리하고 전라북도청이 개발계획 수립·변경권을 갖고 있어 이원화됐었다. 이에 따라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번에 개발과 관리주체가 일원화되면서 효율적인 산업단지 관리가 가능해지고 대외신인도도 높아져 국내외 기업의 투자를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새만금 사업시행자 지정요건 완화, 새만금사업지역 외의 사업(내외부 연결도로 등)에도 새만금사업 실시계획 승인, 인허가 의제 등의 규정을 준용토록 하는 등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필요한 내용도 반영됐다.
권소현 (juddi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후쿠시마 라멘', 홈플러스는 '꼼수' 부렸나
- 이재수, 유서에 '검찰에 미안하다'는 말까지..한국당, '누명' 비난
- 청와대 앞 北김정은 그림 등장..답방 임박?
- 시급 만원에 나라 망한다더니.. 국회의원 내년 수당 2천만원 인상
- 이재수, 박지만과 절친..박근혜에 '누나'라 부르는 유일한 동기생
- [웅기자의 괴식기] 중도 보수파가 말하는 '죽(粥)다움'이란
- [이게 뭐꼬]자물쇠 열쇠 구멍 옆 작은 구멍 역할은
- 더 중요해진 청약 가점제, 내 점수는?
- [세상에 이런 재판]코골이 시끄럽다 노숙인 때려 사망..징역 3년
- 영업비밀 유출로 고소당한 직원 무죄 판결 받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