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학, 몽골대학 간호학과 교수 43명 참여 '액션러닝 워크숍'

박호재 기자(=광주) 2018. 10. 29. 16: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단(단장 김진희)'은 지난 10월 24일 몽골 울란바토르 라마다호텔 세미나실에서 '교수학습전략으로서의 액션러닝 교수법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 1 세부과제 책임자 김진선 교수는 "이번 워크숍에서 전수한 '행함으로서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학습 원리를 몽골 간호학과 교수들이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구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며 아울러 "몽골 민족대학 교수뿐만 아니라 몽골 각 대학의 간호학과 교수들이 액션러닝 교수학습법에 커다란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 참여를 하여서 워크숍을 준비한 입장에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란바토르에서 몽골간호협회와 공동으로 추진

[박호재 기자(=광주)]

 

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단(단장 김진희)’은 지난 10월 24일 몽골 울란바토르 라마다호텔 세미나실에서 ‘교수학습전략으로서의 액션러닝 교수법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17년 4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교육부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의 하나인 ‘몽골 간호학 및 보건복지전공 교육역량 강화 및 취약계층 돌봄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간호협회와 공동으로 추진했다.  

‘Action Learning Approach as a Teaching & Learning Strategy’ 라는 주제로 개최된 교수법 워크숍은 몽골 민족대학 간호학과를 비롯한 몽골 각 대학의 간호학과 교수 43명이 참여한 가운데 호남지부 액션러닝협회 장금성 회장(전남대 간호대학 교수)이 진행했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24일 몽골 각 대학 간호학과 교수 43명이 참여한 가운데 울란바토르 라마다호텔 세미나실에서 ‘교수학습전략으로서의 액션러닝 교수법 워크숍’을 가졌다. ⓒ조선대학교

워크숍 오전에는 ▲액션러닝의 이해 ▲구성요소 및 활용 ▲액션러닝 기반 팀학습 프로세스 운영 및 러닝코치의 역할에 대해, 오후에는 ▲액션러닝 기반 현장 맞춤형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설계 ▲간호학 수업에서 액션러닝 기반 프로젝트 수행 사례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을 함께 주관하고 참여했던 몽골민족대학 간호학과 학과장인 ‘엥흐테이방 솝드-에르덴(Enkhtaivan Suvd-erdene)’ 교수는 “이번 워크숍 참여를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책을 찾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실천학습법인 액션러닝 학습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제 1 세부과제 책임자 김진선 교수는 “이번 워크숍에서 전수한 ‘행함으로서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학습 원리를 몽골 간호학과 교수들이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도구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며 아울러 “몽골 민족대학 교수뿐만 아니라 몽골 각 대학의 간호학과 교수들이 액션러닝 교수학습법에 커다란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 참여를 하여서 워크숍을 준비한 입장에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호재 기자(=광주) (pjnews@naver.com)

▶독자가 프레시안을 지킵니다 [프레시안 조합원 가입하기]

[프레시안 페이스북][프레시안 모바일 웹]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