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쓰는 법은? 먼친척 호칭은?.. 설 연휴 유용한 앱들

임현우 2018. 2. 15. 11: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맞는 설 연휴인데도 늘 헷갈리는 것들이 있다.

차례상 차릴 때 음식을 어떤 순서로 놓아야 하는지, 지방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간만에 만난 먼 친척을 뭐라고 불러야 할지. 스마트폰 앱 장터에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앱들도 다양하게 올라와 있다.

홍동백서(紅東白西), 어동육서(魚東肉西) 등과 같은 상차림 방법에서부터 제사 순서, 지방 쓰는 방법 등을 지역별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앱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추천

[ 임현우 기자 ] 매년 맞는 설 연휴인데도 늘 헷갈리는 것들이 있다. 차례상 차릴 때 음식을 어떤 순서로 놓아야 하는지, 지방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간만에 만난 먼 친척을 뭐라고 불러야 할지…. 스마트폰 앱 장터에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앱들도 다양하게 올라와 있다. 구글플레이가 15일 설 연휴에 유용한 기능을 담은 앱들을 소개했다.

제사의 달인


○제사의 달인

홍동백서(紅東白西), 어동육서(魚東肉西) 등과 같은 상차림 방법에서부터 제사 순서, 지방 쓰는 방법 등을 지역별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앱이다. 가족이나 친지의 기일을 제사 달력에 등록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도 있다. 이 앱은 구글플레이 기준 다운로드 50만건, 평점 4.2를 기록하며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해피트리

친가와 외가의 가계도를 바탕으로 나와 친척 간의 촌수와 호칭을 알려주는 앱이다. 가족 기념일 등록, 알람 설정, 글·사진·동영상 쓰기 기능을 갖춰 가족 간의 소통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1만명 이상이 내려받았으며 평점 4.5를 기록하고 있다.

해피트리


○해먹남녀

다양한 종류의 음식 조리법을 제공하는 앱으로, 따로 마련된 ‘파티·명절요리’ 메뉴를 클릭하면 명절 음식 만드는 법을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다. 조리법을 텍스트로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움짤(움직이는 그림)이나 동영상으로도 제공해 인기가 높다. 다운로드 수가 100만건을 돌파했고 평점이 4.8에 이르고 있다.

○페이스스왑
 
오랜만에 한자리에 앉은 친척들과 분위기가 서먹할 때 활용해 볼 만한 앱이다. 얼굴 바꾸기, 스티커 붙이기 등 여러 가지 편집 툴로 사진을 재미있게 꾸밀 수 있다. 촬영한 사진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구글플레이에서 100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평점 4.3이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