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 대책 이후.. 비규제지역 풍선효과 기대감 상승
개발 가시화되는 의정부 고산지구 10년 공공임대리츠에 수요자 눈길
S-4블록, S-5블록 투시도 |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불면서 비규제지역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8월 2일 발표한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따르면 서울 25개구, 경기도 과천, 세종시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 투기과열지구에서는 재건축 조합원 지위 양도가 금지되고 투기지역에서는 주택담보대출 건수가 세대 당 한 건으로 제한된다. 또 투기과열지구 내 정비사업 일반분양 또는 조합원 분양에 당첨된 경우 5년간 투기과열지구 내 정비사업 일반분양과 조합원 분양의 재당첨이 제한되기 때문에 수요자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9월 5일에는 정부가 8.2 대책의 후속조치로 분당, 대구 수성구의 투기과열지구 추가 지정과,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언급하면서 규제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인천 연수구와 부평구, 안양 만안구와 동안구, 성남 수정구와 중원구, 고양 일산 동구와 서구, 부산 등 9개 지역을 집중 모니터링 지역으로 지정해 과열 양상에 따라 투기과열지구로 추가 지정한다는 방침까지 내놓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기과열지구과 집중모니터링 지역에서는 제외된 지역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서울의 재건축아파트 가격이 대책 이후 한달 만에 0.54% 하락하는 등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규제를 피한 지역에서는 풍선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규제를 피한 부산 서대신동의 경우 평균 254대 1을 보였고, 대전 반석동 57대 1, 성남 위례동도 2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규제지역은 일부 찬바람이 불면서 위축되고 있지만 규제를 피한 지역에는 오히려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에서 규제를 피한 지역은 풍선효과 기대감이 높아 수요자들의 이목이 더욱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수도권에서 규제를 피한 대표적인 지역으로는 미군기지가 이전하면서 대규모 개발이 이어지고 있는 의정부가 눈길을 끈다.
서울과 경계선을 맞대고 있는 의정부는 편리한 교통망과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춰 실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지역이다. 특히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의정부에서 잠실까지 40분대에 진입할 수 있게 됐고, 서울 도심 접근성을 더욱 편리하게 해줄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정부~금정), 7호선 연장 개발 계획이 추진 중에 있어 향후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 최근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이 가시화 되는 등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관심은 더욱 뜨겁다.
복합문화융합단지는 의정부시와 민간 사업지가 합작하여 조성하고, 관광·문화·쇼핑이 공존하는 수도권 북부지역 최대 복합문화단지다. YG엔터테인먼트의 K팝 클러스터, 뽀로로 테마 랜드,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지난 8일 조성부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가 해제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가치가 높은 의정부에서는 고산지구 내에서 공공임대인 S-4, 5블록이 공급될 예정이다.
먼저 S-4블록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로 전평형을 구성했다. 지상 최고 25층, 6개 동, 총 638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S-5블록은 전용 59~84㎡로 다양한 구성을 선보인다. 지상 최고 25층, 12개 동이며, 총 1,215가구의 대단지이다. 전용면적 기준으로는 ▲59㎡ 855가구, ▲74㎡ 178가구, ▲84㎡ 182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에 공급되는 S-4, S-5블록은 단지 인근에 복합문화 융합단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향후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코스트코 등 민락지구의 완성된 생활 인프라를 가까이서 누릴 수 있으며, 단지 인근 초 · 중학교가 위치해 편리한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부용산과 부용천, 지구내 근린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 중심의 쾌적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꾸며지며, 단지 내 어린이집을 조성해 안전한 교육환경도 제공한다.
의정부 고산지구 S-4, 5블록은 LH청약센터를 통해 모집공고를 진행중이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분양사무실은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로 296-1번지(송산사지근린공원 옆)에 있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나정 측 “손 묶이고 안대, 강제로 마약 흡입”…경찰 조사 후 첫 입장
- 매일 넣는 인공눈물에 미세플라스틱…‘첫방울’이 더 위험?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나 집주인인데 문 좀”…원룸 들어가 성폭행 시도한 20대男, 구속
- “내 딸이 이렇게 예쁠 리가” 아내 외도 의심해 DNA 검사…알고보니 ‘병원 실수’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