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원시, 김포도시철도 등 수도권 철도 개통예정지 주목

김창성 기자 2017. 9. 18.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철도가 개통되면 타 지역으로 이동이 빨라지는데다 교통 체증에서도 자유로워 정확한 시간에 움직일 수 있다.

업게 관계자는 "철도 개통 지역은 주거여건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아 높은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며 "특히 교통 호재 중에서도 서울과 연결되는 노선을 살펴보면 좋고 두개 이상의 노선을 이용해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은 더욱 좋다"고 조언했다.

수도권에서도 철도 개통을 앞둔 지역이 주목된다.

이밖에 2025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도 주목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인근의 한 아파트공사 현장. /사진=김창성 기자
철도가 개통되면 타 지역으로 이동이 빨라지는데다 교통 체증에서도 자유로워 정확한 시간에 움직일 수 있다. 또 역 주변으로는 인구가 유입돼 상권이 발달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 거주민의 생활도 편리해진다.

이처럼 철도 개통은 지역민의 생활 편리성과 더불어 지역 부동산 시세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실제 신분당선 개통으로 강남 접근성이 크게 높아진 광교신도시의 경우, 광교중앙역 인근 단지 매매가는 철도 개통에 따라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18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자연앤힐스테이트’ 전용면적 84.28㎡는 2013년 2월 4억604만원에서 2015년 1월 5억9000만원까지 올라 거래된 데 이어 신분당선 개통(2016년 1월) 이후인 2016년 2월에는 6000만원 더 오른 6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역세권 인근 단지는 분양권에 웃돈도 붙었다. KTX 광명역과 인접한 ‘광명역파크자이’ 전용면적 84㎡의 경우 2014년 10월 분양 당시 분양가가 3억9680만~4억4590만원이었지만 입주 직전인 지난 8월 초 5억7419만원에 거래돼 1억원이 훌쩍 넘는 프리미엄이 붙었다.

업게 관계자는 “철도 개통 지역은 주거여건이 우수하고 수요가 많아 높은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며 “특히 교통 호재 중에서도 서울과 연결되는 노선을 살펴보면 좋고 두개 이상의 노선을 이용해 환승할 수 있는 노선은 더욱 좋다”고 조언했다.

수도권에서도 철도 개통을 앞둔 지역이 주목된다.

경기 부천시 소사에서 시흥시청을 거쳐 안산시 원시동까지 연결되는 소사-원시선은 내년 상반기에 개통 예정이다.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면 안산에서 소사까지 25분대로 이동 가능하고 지하철 1·4호선, 수인분당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하다.

김포도시철도는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과 경기 김포한강신도시를 잇는다. 김포공항역에서 5·9호선으로 환승 가능해 여의도, 광화문 등으로 출퇴근이 용이해진다.

지하철 7호선 석남 연장사업은 경기 부천을 거쳐 부평구청역까지 운행되는 서울지하철 7호선을 인천 서구 석남동까지 연장해 인천지하철 2호선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천에서 서울 접근성을 향상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은 서울 강동구 암사동과 경기 남양주시 별내동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2022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별내선이 개통되면 남양주시에서 서울 잠실권과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밖에 2025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도 주목된다. 송도-서울역-경기도 마석을 연결하는 GTX-B노선이 개통되면 송도서 서울까지 82분 걸리던 이동시간이 약 27분까지 줄어든다.
[관련기사]
[황금연휴 120% 즐기기] "반려동물도 데리고 오세요"
[머니포커S] 후분양제로 튄 ‘부영 후폭풍’
[잇츠IT] 갤럭시, '외산폰 무덤'서 부활할까
[머니포커S] '활로' 보이지 않는 자동차업계
[오늘 날씨예보] 서울 아침 17도… 큰 일교차 주의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