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과열 후보지 공개 '압박'..'풍선효과 차단' 강력한 시그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5일 발표한 '8·2 부동산대책'의 후속 조치에 대해 전문가들은 투기세력을 잡겠다는 의지가 강한 만큼 앞으로 전셋값·집값이 안정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에 대해 "8·2대책 발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시장을 예의주시하면서 계속해 즉각적인 조치를 내놓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5일 발표한 ‘8·2 부동산대책’의 후속 조치에 대해 전문가들은 투기세력을 잡겠다는 의지가 강한 만큼 앞으로 전셋값·집값이 안정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장위축으로 매매수요가 전세수요로 전환되더라도 하반기부터 입주물량이 늘어 전셋값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유세 강화 카드는 당분간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에 대해 “8·2대책 발표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시장을 예의주시하면서 계속해 즉각적인 조치를 내놓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추가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성남시 분당구, 대구 수성구뿐 아니라 인천 연수구·부평구, 안양시 만안구·동안구 등 정부가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는 지역도 ‘풍선효과’ 등으로 시장이 과열되거나 과열될 우려가 있다면 또다시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조치 가능성을 열어뒀기 때문이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이번 후속 조치로 풍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도 언제든지 관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신호를 명확히 보냈다”며 “예전처럼 시장이 단기간에 반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노희순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8·2대책 가운데 아직 시행 전인 규제도 많은데 또다시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은 주택시장 안정화 기조를 가져가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면서 “앞으로 부동산시장은 현 시세를 유지하거나 실거래 가격이 조금씩 낮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팀장 역시 “시장 안정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너무 강해 큰 가격변동 없이 1~2년 동안은 집값과 전셋값 안정화 기조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올 하반기부터 늘어나는 입주물량 여파로 집값 하락 가능성도 제기됐다. 안 팀장은 “동탄시, 세종시 등 일부 지역은 입주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진다”며 “늘어난 물량에 전셋값이 대폭 낮아지면 집값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추가 대책들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9월말 발표 예정인 주거복지 로드맵 등의 내용에 따라 다주택자들의 셈법이 끝나면 시장 분위기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분양가상한제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콘텐츠본부장은 “민간택지의 분양가상한제 적용은 과거에도 분양가를 잡는 데 효과가 없었다”며 “건설업체들이 수익성 악화 때문에 분양시기 조절 등을 통해 분양물량이 줄어들면 오히려 분양가와 집값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고 걱정했다.
노 연구위원은 “분양가 상한제는 오히려 (시세 보다 저렴한)일반 분양에 당첨되면 '로또'라는 인식을 줘 투기를 조장할 수 있다는 등의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보유세 강화 가능성에 대해선 “8·2대책 약발이 먹히고 있고 시장이 예전처럼 쉽게 반등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은 명분이 없다”며 당장 도입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했다.
배규민 기자 bk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식약처, 여성환경연대 생리대 10종 제품명 공개
- '비행소녀' 조미령, 370평 주택 공개.."땅사서 직접 지어"
- 식약처, 여성환경연대 생리대 10종 제품명 공개(상보)
- 포도, 씨·껍질 모두 먹어야 항산화 효과↑
- "부산·일산·평촌도 부동산 이상 과열 집중 모니터링"
- 코인대통령 공약 지키나…트럼프미디어 '암호화폐 결제' 준비 - 머니투데이
- 김범수, '11세 연하' 미모의 ♥아내 공개…"나를 구제해준 분" - 머니투데이
- 서장훈 "이혼해" 정색한 이 부부…아내는 종일 음주, 남편은 폭언 - 머니투데이
- '24만 유튜버' 성용, 21일 사망…"지나친 억측 삼가시길" - 머니투데이
- 고부갈등 이혼한 서원섭…"아내와 엄마 중 선택? 엄마 택할 것"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