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시장에 뛰어든 이달의 신자재

매거진 2017. 8. 14. 01: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ew Material & Items


빗물 저장형 잔디보호블록


어스그린코리아㈜에서 출시한 잔디보호블록 ‘그린 100’은 빗물을 머금을 수 있는 빗물 저장판과 생장점 및 뿌리를 보호하는 돌기 설계로 천연잔디의 생육환경을 개선한다. 블록 간 맞물려 결합할 수 있는 구조로 벌어짐 현상이 없으며 잦은 보행 시에도 밀리지 않는 지반 밀착력을 가졌다. 육각의 벌집구조로 내구성을 확보했고 경사지 적용 시 블록당 5곳의 고정네일을 적용해 유실을 예방할 수 있다.

컷팅이 간편해 다양한 대지 형태에 구현이 가능하며 곡선 구간이나 언덕, 경사지에도 시공이 용이하다. 잔디 훼손이 예상되는 구간에 설치하면 잔디를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

어스그린코리아㈜ www.earthgreen.co.kr



흘리지 않고 섞어 붓는 페인트 혼합 소분기


페인트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안료가 가라앉는 현상이 발생해 막대기로 휘저어주어야 액체의 농도가 균질해진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국내 미술관 및 해외 화학물질과민증 환자들을 위한 공간에 주로 사용되는 친환경 페인트 브랜드 미국 Safecoat社의 한국 총판 코니테크에서 페인트 혼합 소분기를 출시했다. 혼합소분기와 페인트통을 체결해 손잡이를 돌리면 회전날개가 페인트의 하부에 가라앉은 침전물을 빠르게 위로 퍼 올리면서 믹싱해 준다.

4중 잠금장치로 혼합소분기가 페인트통에 강하게 밀착되어 페인트통을 넘어뜨리더라도 페인트가 쏟아지지 않으며 정밀한 스파우트 기능으로 소분할 때에도 흘리지 않고 정확하게 필요한 양만큼만 따라낼 수 있다.

세이프코트 코리아 www.safecoatkorea.com



모든 전선 타입에 적용 가능한 전선 커넥터


전기 커넥션 및 오토메이션 분야에서 혁신적인 커넥션 시스템을 선도하고 있는 독일의 WAGO社가 모든 전선 타입에 적용 가능한 ‘WAGO 221 커넥터’를 출시했다. 2, 3, 5개 폴까지 연결 가능하며 이전 제품인 222시리즈에 비해 40% 더 적은 사이즈로 같은 기능을 수행해 접근하기 어려운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전선 굵기에 따라 압착력이 자동으로 조절되고 기존의 테이프 감기 등으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하며 단선과 연선을 함께 결선할 수 있다. 커넥터의 투명 하우징은 와이어가 충분히 삽입되어 결선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작업 시간을 단축한다. 작업자가 간단히 커넥터 레버를 여닫아 조작하거나 테스트할 수 있는 것도 큰 이점이다.

㈜와고코리아 www.wago.co.kr



국내 최초 플러그인 방식 지원하는 3㎾ 가정용 태양광


주택용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모든 자재를 표준·상용화한 3㎾ 가정용 태양광 ‘해뜨니’는 국내 최초로 플러그인 방식을 지원해 소켓과 콘센트만 있으면 발전이 가능하다. DIY 방식으로 쉽게 조립하고 철거할 수 있어 세입자도 부담 없이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IoT 기술이 적용돼 모바일을 통해서도 발전량과 전기요금 절감량을 확인할 수 있어 원격 A/S 지원도 수월하다. 태양전지 모듈부터 플러그까지 연결부위 전체가 국제규격으로 표준화돼 있고, 문제가 생길 경우 해당 부분만 교체가 가능해 빠르고 저렴한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솔라라이트 www.solarlightkorea.com



PVC 재질과 웨이브 형태로 통기층 개선한 레인스크린


목조주택의 골조로 빗물과 습기가 침투하는 것을 막는 용도의 레인스크린(Rainscreen)은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국내 기후에서 권장되는 건축자재다. 기존에는 방부목 각재를 덧대어 간격만 주는 방식이었다면 탐린의 레인스크린은 특허 받은 파장 형태에 강화 PVC 재질로 만들어 통기층을 현저히 개선했다.

제품의 폭은 약 38㎜이며, 파장 형태의 마루와 골 사이의 길이가 10㎜라 배수와 환기에 효과적이다. 소재의 특성상 가볍고 부패의 걱정이 없어 반영구적이며, 롤 형태로 만들어져 자유롭게 구부러져 보관이 용이하다. 타카로 박아주기만 하면 되어 시공 시간을 단축하고 가로 시공도 문제없다.

탐린 www.hnh-wood.com



비흡수면 전용 스터코 빈티지 바닥 마감재


주택에서도 트렌디한 상업 공간의 인테리어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관련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테라코코리아㈜에서 출시한 ‘스터코빈티지 바닥용 S’는 자연스러운 시멘트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 바닥용 고급 마감재이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함유하지 않은 친환경 제품으로 콘크리트, 돌, 에폭시, 타일 등 다양한 바탕면 위에 시공이 가능하며 분말과 혼합액을 섞어서 사용하면 공간 분위기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18.5㎏ 분말에 5.5ℓ 혼합액을 섞어 사용한다. 48시간 내외의 건조시간 후 바닥용 투명 코팅제로 최종 마감을 한다.

테라코코리아㈜ www.terraco.co.kr



구성_ 편집부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17년 8월호 / Vol.222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