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1급2급 무료수강!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취득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직무에 관심있는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노인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등 1급2급 개설자격증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13일자 밝혔다.
사회복지사란 전문서비스 직종으로 노인, 여성, 청소년, 가족, 장애인 등 사회적 및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클라이언트(의뢰인)를 대상으로 그들의 상황파악 및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며 재정보조, 법률적 조언 등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한다.
사회복지사는 다른사람의 욕구와 행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 및 설득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한다. 정규대학교 및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공이나 온오프라인 평생교육원을 통한 학점은행제도, 국가시험일정 등의 사회복지사1급, 2급자격증 취득방법이 있으며 인력배출 또한 이루어지고 있다.
요양보호사의 하는일은 치매, 중풍등의 노인성 질환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노인요양시설 및 방문요양센터 등의 재가복지시설에서 신체 및 가사지원 서비스(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그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비지원 요양보호사학원 및 양성교육원 등의 교육기관과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자격증취득과 구인구직활동이 이루어진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19가지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 으로 사회서비스, 재능기부취지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
PC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4주에서 6주기간으로 수업과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따로 구매할 필요없이 개강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취업이나 시설개설에 대한 경쟁력을 위해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는 것이 교육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되며 희망3과정까지 수강료,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 된다. 국비지원무료교육 종류인 내일배움카드신청, 취업성공패키지와는 달리 추가제출서류는 없다.
심리상담사분야는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등 가족관계 및 사회에서 여러 갈등과 문제로 신체적,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및 상담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심리상담센터와 사회복지시설 그리고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기업체 및 종교시설 등에서 필요로 한다.
개설자격과정으로는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등의 내담연령별 기준된 자격과정과 가족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심리유형별 초점을 맞춘 과정이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해당 매개체로 심리치유를 돕는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는 학교기관, 문화센터, 학원 및 학습클리닉센터 등에서 학습교육지도, 인성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돕는데 목적이 있다.
개설자격과정으로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코칭)와 독서지도사 그리고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등의 학습교육지도에 특성화된 자격과정과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진로코칭),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자격증 취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