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봉사로 '인생 2막'여는 6070 증가

박효목 기자 2017. 1. 20. 14: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퇴 후 해외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인생 제2막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6070세대’가 증가하면서, 해외봉사단에 합격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공서적을 다시 펼쳐보는 등 고군분투하는 노년층이 늘고 있다.

조 씨는 "합격 후에도 두 달 동안 합숙하면서 오전 6시 30분에 기상해 오후 6시까지 현지어와 교수법 등을 배우고 조별 영어 발표, 국제 이슈 토론 등을 한다"며 "해외봉사단이 되려면 열정·노력·실력을 모두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니어봉사단 경쟁률 3.2대 1

은퇴후 삶의 활력소 인기 높아

생활비 받아 경제적 부담 적어

자격증 따고 전공책 꺼내 열공

은퇴 후 해외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인생 제2막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6070세대’가 증가하면서, 해외봉사단에 합격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공서적을 다시 펼쳐보는 등 고군분투하는 노년층이 늘고 있다.

해외봉사는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활동을 하며 은퇴 후 무기력해졌던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고, 소정의 생활비가 제공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적다는 점 등에서 노년층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서류·적성검사·면접·신체검사 등 전형이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경쟁률도 높아지면서 재수·삼수생까지 생기고 있다.

20일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에 따르면 시니어 해외봉사단(50대 이상) 지원자는 2013년 265명에서 2016년 318명으로 증가했다. 지난 4년간 평균 경쟁률은 3.2 대 1에 달했다. 또 올해 1월 10일 기준 코이카가 전 세계에 파견한 봉사자 1153명 중 시니어 해외봉사단은 196명으로 17%를 차지했다. 이는 2년간 파견되는 일반적인 시니어 해외봉사단만 계산한 것으로, 4∼5년씩 파견되는 중장기 자문단을 합치면 50대 이상의 비율은 31%까지 올라간다.

전직 초등학교 교사로 2012년 11월부터 2년 동안 방글라데시에서 한글을 가르치는 봉사활동을 하고 온 안기성(67) 씨는 “새롭게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싶어 명예퇴직까지 하고 한글학교 봉사자에 지원했다”며 “2011년 지원 당시 불합격해 그 뒤로 더 열심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안 씨는 “3개월 동안 한글 교육 관련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한국어교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체력관리도 열심히 했다”며 “면접에서는 지원동기나 포부는 물론 높임법 종류, 한글 교수법 등 비교적 전문적인 질문을 받기 때문에 면접도 철저히 준비했다”고 밝혔다.

남들은 한 번도 다녀오기 힘든 해외봉사를 2011년과 2014년, 각각 필리핀과 탄자니아로 2년씩 다녀왔다는 박기환(62) 씨는 “정보기술(IT) 연구소에 근무했던 경력을 활용해 개발도상국 국민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박 씨는 “전파의 정의, 안테나의 기능, 주파수 대역 등 전문적인 지식을 묻는 면접까지 통과해야 해 고생을 많이 했다”며 웃었다. 그는 “40년 전 배웠던 대학교 전공 책을 꺼내 공부한 뒤 면접에 들어가는 지원자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전직 강원 영월군의원 출신인 조규원(67) 씨는 올해 4월부터 농업 기술 전파를 위해 인도네시아에 2년 동안 봉사활동을 갈 예정이다. 조 씨는 “농업기계 정비사 자격증도 제출하는 등 해외봉사단 합격을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고 밝혔다. 조 씨는 “합격 후에도 두 달 동안 합숙하면서 오전 6시 30분에 기상해 오후 6시까지 현지어와 교수법 등을 배우고 조별 영어 발표, 국제 이슈 토론 등을 한다”며 “해외봉사단이 되려면 열정·노력·실력을 모두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박효목 기자 soarup624@munhwa.com

[문화닷컴 바로가기|소설 서유기|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