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규제 무풍지대' 몰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 용인에서 지난 4일 개관한 아파트 견본주택에는 주말 내내 인파가 몰렸다. 전태종 대우건설 분양소장은 "인근 수지·분당·수원 권역에 거주하는 30대 신혼부부 및 50~60대 장년층의 실거주 수요뿐만 아니라 11·3 부동산 대책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이유로 투자자의 관심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기도 용인에서 지난 4일 개관한 아파트 견본주택에는 주말 내내 인파가 몰렸다. 용인은 분양권 전매 제한 등 청약 제도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11·3 부동산대책’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지역이다. 부동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규제를 비켜 간 지역으로 몰리는 ‘풍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6일 대우건설은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에 위치한 ‘수지 파크 푸르지오’ 견본주택에 지난 4~6일 약 2만 5,000명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수지 파크 푸르지오는 아파트 5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430가구로 구성되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19년 3월이다.
전태종 대우건설 분양소장은 “인근 수지·분당·수원 권역에 거주하는 30대 신혼부부 및 50~60대 장년층의 실거주 수요뿐만 아니라 11·3 부동산 대책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이유로 투자자의 관심도 높다”고 설명했다. 청약경쟁률은 두 자리 수로 예상하고 있으며 23가구 규모인 59㎡C 타입이나 20가구인 59㎡D 타입에 청약이 몰리면 세 자리 수 경쟁률도 가능할 것이라는 게 전 소장의 설명이다.
지난 5일 오전 11시경에도 수지 파크 푸르지오 견본주택 앞에는 40~50여 명의 방문객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었다. 30대 또는 50~60대로 보이는 부부와 자녀를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들이 대부분이었다. 견본주택 옆에는 분양권을 거래하는 ‘떴다방’(이동식 공인중개업소) 업자들이 30여 명 가까이 몰려있다 견본주택을 나서는 사람들에게 찾아가 전화번호를 받아갔다.
견본주택 앞에서 줄을 서 있던 한 30대 남성은 “실거주용으로 청약하려고 하지만 아무래도 규제 대상에서 벗어났으니 여기 분양권도 웃돈이 붙지 않겠냐”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견본주택 내부에서 만난 50대 여성은 “분양가는 좀 비싼 편(3.3㎡ 당 평균 1,600만원대)이지만 교통, 교육, 환경 등 여건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는 투자 가치가 있어 보인다”며 “실거주용으로 청약할지 투자 목적으로 청약할지는 아직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규제 대상이 아닌 오피스텔 견본주택에도 인파가 몰렸다. 경기 하남·안양 등에서 문을 연 오피스텔 모델하우스 4곳(2,700여 실)에는 2만여 명이 방문했다. 지난 4일 경기 동탄2신도시에서 청약 신청을 받은 ‘동탄 린스트라우스 더 레이크’는 올해 동탄2신도시 최고인 평균 79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규제 적용 대상 지역의 아파트 분양은 잇따라 연기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보증서 발급을 대책 발표 이후로 보류하고 있는데다 건설사들이 11·3 대책의 영향을 좀 더 지켜보기 위해 예정된 일정을 잇달아 늦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 예정돼 있던 ‘e편한세상 서울대입구’와 ‘동탄 중흥S-클래스 에코밸리’ 등의 청약 일정도 이달 중으로 연기됐다.
/용인=박경훈기자 socool@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니+] '11·3부동산대책' 수도권 수혜 예상 분양권은
- '11·3 대책 여파' ..서울 재건축 34주만에 하락
- 대우건설, 4일 수지 파크 푸르지오 분양
- [11·3 부동산 대책 이후 시장 영향은] "수도권 신도시 '직격탄' .. 강남구 아파트 값 32주만에 하락"
- [11·3 부동산 대책 이후 - 달라지는 청약제도 Q&A] "1순위 통장 있는 세대원인데 .. 모집공고 전 세대주 되면 1순위 청약 가능"
- '안투라지' 이태임 '흡입 키스'에 클라라 '아찔 비키니'까지..'섹시 폭격'
- 아는 형님 추성훈, 강호동에게 "깝죽대지 말라" '마른하늘에 추벼락'
- '안투라지' 윤지혜, 조진웅 휘어잡는 '강렬 카리스마' 뽐내 "이 부부 기대된다!"
-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박은석, 유쾌+솔직 반전매력.. "실제론 훈훈한 남자"
- CJ그룹 며느리 이래나 씨 사망..정확한 사망 원인은 '파악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