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 부동산 대책 이후 시장 영향은] "수도권 신도시 '직격탄' .. 강남구 아파트 값 32주만에 하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3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조정 대상 지역’에 포함된 서울 강남과 강북은 물론 과천 등 주요 지역에서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특히 강남구의 경우 재건축 단지에서 3,000만~4,000만원가량 떨어진 급매물이 나오면서 이번주 아파트 값이 -0.07% 하락, 32주 만에 가격이 떨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11·3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조정 대상 지역’에 포함된 서울 강남과 강북은 물론 과천 등 주요 지역에서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주 재건축 아파트 값은 호가를 낮춘 매물이 등장하며 0.12% 떨어지면서 34주 만에 하락했다. 건설사들도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번주 열기로 했던 모델하우스 오픈을 연기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직격탄 맞은 수도권 신도시···불안감 속 “지켜보자”=4일 업계에 따르면 분양권 전매제한이 사실상 금지된 수도권 공공택지지구는 11·3대책의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화성 동탄2신도시의 경우 매수세가 부쩍 줄었다. 동탄2신도시 H공인의 한 관계자는 “지난 10월부터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는데 이번 대책으로 굳어지는 모습”이라며 “시세변동은 거의 없지만 앞으로 시장의 악영향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남 미사강변도시 역시 사정은 다르지 않다. S공인 관계자는 “예상했던 수준에서 조금 더 나아가기는 했지만 발표된 지 하루밖에 되지 않아 시장의 움직임이 아직 크지 않다”며 “신규 분양하는 단지들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남양주시 다산신도시는 가격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공인 관계자는 “가격 변동이나 거래량 증감 등 아직 큰 움직임은 없는 상황인 듯하다”며 “다산신도시의 경우 이제 조금 활기를 보이려는 상황에서 정부가 찬물을 끼얹은 꼴”이라고 주장했다.
◇강남구 아파트 값, 32주 만에 하락세=서울 강남4구와 강북권도 관망세가 짙다. 특히 강남구의 경우 재건축 단지에서 3,000만~4,000만원가량 떨어진 급매물이 나오면서 이번주 아파트 값이 -0.07% 하락, 32주 만에 가격이 떨어졌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103㎡(공급면적)의 경우 지난달 말 12억5,000만원이었지만 현재는 12억2,000만원으로 3,000만원가량 가격이 조정됐다.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1단지 36㎡형은 현재 호가가 9억원(재건축 후 59㎡형 배정 매물) 정도 수준이다.
대치동 B공인 관계자는 “대책 발표를 앞두고 집주인이 미리 가격을 내려놓은 매물”이라며 “대책 발표 직후에 가격을 내리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천시의 경우 조합원 입주권에 대한 인기가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가격이 500만원 안팎으로 오른 매물이 등장하기도 했지만 일부에 국한된 모습이다.
◇분양 연기하는 건설사···조정 대상 지역 이외 지역으로 불똥=건설사들은 대책에 따른 영향을 좀 더 지켜볼 요량으로 예정된 분양을 잇따라 연기하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분양보증서 발급을 대책 발표 이후로 보류하면서 입주자모집승인을 받지 못했던 건설사들이 아예 일정을 미루고 시장 상황을 더 살펴본 후 분양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심산이다.
실제로 ‘e편한세상 서울대입구’와 ‘동탄 중흥S-클래스 에코밸리’는 다음주 청약에 들어가려던 계획을 연기한 상황이다.
조정 대상 지역 이외의 지역에서 분양을 준비 중인 건설사들이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오는 18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할 예정이던 울산의 한 아파트의 경우 최근 금융결제원에서 시스템 변경을 이유로 당분간 모집공고승인 처리를 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받아 개관일을 25일로 연기하기도 했다. /박성호·박경훈·이완기·정순구기자 jun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순실-고영태 사이는.." 전원책의 엄청난 '폭로'
- 전원책 "최순실 검찰 출두? 잘 짜여진 시나리오"
- JTBC '썰전' 최순실 게이트 특집 "유시민의 사즉생 생즉사" 시청률 10% 돌파! 자체 최고
- '썰전' 유시민, "최순실은 볼드모트..누구나 알지만 이름을 말해선 안돼"
- 최순실 대역 논란 확산..네티즌 "이 사람이 진짜로 최순실을 닮았나?"
- 최순실 대역 아니다 "오른손 동일한 위치 상처", 곰탕은 새로운 암호? 갖가지 루머 확산..
- 친박 조원진 "대통령의 진정성있는 후속조치 있을 것", "사이비 종교 얘기는 허무맹랑"
- 최순실 사태 풍자한 '공주전', "닭씨 성 공주가 살았는데 닭과 비슷한 지력을 가졌다"
- 최순실보다 실세? '장시호' 예뻐했단 그 가수 설마
- 최순실 곰탕 다이어트? '머리숱 많아졌다' 대역 연출? 온갖 루머 퍼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