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확장적 재정정책 필요..부동산 투기는 용납못해"(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종룡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2일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경제부총리로 내정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는 소감을 밝혔다. 임 내정자는 "4대 구조개혁은 우리 경제의 생존과 성장 능력 확충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일관성 있게 지속하겠다"고 했다. 임 내정자는 "부동산 투기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경제적 폐해"라며 "(현재 부동산시장 상황은) 선택적, 맞춤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엄중한 경제상황에서 막중한 책임감 느낀다"
"조선·해운 구조조정 속도·일관성 유지"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임종룡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2일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경제부총리로 내정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는 소감을 밝혔다.
임 내정자는 "확장적 재정정책이 필요하다"며 정책 방향을 밝히는 동시에 "성장을 위한 부동산 투기는 용납하지 않겠다"며 부동산시장에 강한 메시지를 던졌다.
임 내정자는 이날 개각 발표 이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의 대내외적 상황을 위기로 인식하고 경제 위험 요인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임 내정자는 "4대 구조개혁은 우리 경제의 생존과 성장 능력 확충을 위해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며 "일관성 있게 지속하겠다"고 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인 부채를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면서 가계부채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기업부채를 재조정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민생 안정을 위해 일자리와 주거, 복지 등 재정 면에서 가용 가능한 자원과 정책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임 내정자는 "지금 우리가 처한 위기 상황은 어느 누가 혼자서는 대응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총력 대응을 예고했다.
그는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 것이냐는 질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경제 상황이 오랫동안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대내외 불안요인까지 겹쳐 있다"고 말했다.
조선·해운 구조조정에 대해선 경제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속도와 일관성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구조조정 속도에 있어서는 여러 평가가 있을 수 있지만 일관되게 진행하겠다"며 "구조조정은 한 번도 중단됨 없이 추진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구조조정 방법은 우리 경제에 일시적 충격을 주거나 경제 주체가 이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장 3일 발표되는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성장을 위한 부동산 투기를 허용 않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임 내정자는 "부동산 투기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경제적 폐해"라며 "(현재 부동산시장 상황은) 선택적, 맞춤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 내정자는 기자간담회 중 여러 차례 '신뢰'라는 단어를 썼다.
그는 "국민이 신뢰하는 경제를 만드는 것이 제게 부여된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했고, "경제부처가 하나가 돼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하고 민생을 챙기겠다"고도 말했다.
경제부총리 내정 사실 통보 시점에 대해선 "최근 연락을 받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
- ☞ M60 기관총 사격에도 콧방귀…중국어선 또 100척 출몰
- ☞ '최태민 비리' 알고도 37년 입 닫은 검사 계속된 질문에…
- ☞ "박근혜는 하야하라"…이승환·윤도현도 '국정농단' 비판
- ☞ "엄마가 뿔났다"…최순실씨 제부 아동복업체 불매운동
- ☞ 종적 감췄던 정윤회 다시 움직이나…간밤에 차량 사라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朴대통령이 전격 내놓은 '김병준 책임총리'..기로에 선 정국
- 새 총리에 김병준 전 盧정부 정책실장..경제부총리 임종룡(종합)
- '盧의 남자' 김병준, 벼랑끝 몰린 朴정부 '책임총리'로
- 총리지명 '충돌'..與 "정상화 의지" vs 野 "또다른 국정농단"
- '깜짝 개각' 발표에 野·與비박 반발..더 꼬인 최순실 정국
- "여객기 창밖으로 미사일떼 목격"…위험천만 중동 하늘길 | 연합뉴스
- 오토바이 사고당한 90대, 3개월 만에 사망…가해 운전자 '무죄' | 연합뉴스
- "中샤오미 전기차, 하루새 70여대 파손…자동주차기능 오류" | 연합뉴스
- "망하게 해줄게"…치킨집서 협박 발언, 대구 중구청 직원 송치 | 연합뉴스
- 운전자석에서 신발 갈아신다가…전기차 식당 돌진 4명 경상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