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대출 '비상'..5곳 중 1곳만 가능
【 앵커멘트 】
가계 부채를 줄이기 위해 시중은행들이 아파트 중도금 대출을 조이면서, 최근에 분양한 아파트 5곳 가운데 4곳은 대출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 처지에서는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고정수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의 한 재개발 아파트 견본주택입니다.
입구부터 줄을 서야 할 만큼 많은 인파가 몰렸는데,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은 최근 중도금 대출 규제가 당혹스럽습니다.
▶ 인터뷰 : 견본주택 방문객
- "투기를 하는 지역은 규제하는 게 맞는데 저 같은 실수요자 입장에선 이런 규제가 너무 당황이 되거든요."
실제 8.25 부동산 대책 이후 분양한 42곳 사업장 중 8곳만이 중도금 대출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제2금융권의 대출을 알선할 수밖에 없는데, 청약자들은 4% 안팎의 높은 금리를 물어야 합니다.
▶ 인터뷰 : 건설업계 관계자
- "제2금융권에서 조달해야 하는 문제가 지금 있고, 그러다 보니 상당한 금리 인상 등의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습니다."
건설업체들은 투기세력을 막으려고 분양권 전매자금 출처를 조사하고, 실수요자를 위한 중도금 대출 규제는 풀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인터뷰 : 김대성 / 한국주택협회 기획홍보실장
- "실수요자에게 피해가 가는 중도금 대출보단 집 담보를 갖고 사업자금이나 다른 데 유용하는 그런 자금을 막아야 한다는 차원에서."
전세값 상승에 내 집 마련도 어려워지면서 실수요자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고정수입니다.
영상편집 : 박기덕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女수강생 물고문 후 성폭행 한 주민자치위원장
- 아마존에서 발견된 1m 초대형 지렁이 '소름!'
- 성관계 도중 아들한테 걸린 시아버지·며느리
- 동네 조깅하던 판사 "저기요" 듣자마자 '탕!'
- 박유환, 사실혼 파기 소송 합의..소속사 "원만하게 마무리" (공식입장)
- 이재명 대표 '위증교사' 1심서 무죄…법원 ″고의성 없어″
- [단독] ″사람은 내가 알아놨어″…새마을금고 이사장 부정채용 의혹
- 우크라군 참모총장 ″쿠르스크 전선에서 북한군과 교전…토착민으로 위장″
- 고가 아파트도 '대출규제발 한파' 못 피했다…석 달 만에 10억 '뚝'
- 교통사고 수습하려고 전화 중인데 쾅…50대 여성 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