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안전한 귀성길] 고향 가는길 출출할때'휴게소 맛집' 들러볼까

파이낸셜뉴스 2016. 2. 3. 1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뽑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베스트 10'경부고속도로 건천휴게소'누구나돌솥비빔밥' 1위 뽑혀남해고속도 순천방향 사천휴게소 웰빙 '새싹삼힐링비빔밥' 인기

한국도로공사가 뽑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베스트 10'
경부고속도로 건천휴게소'누구나돌솥비빔밥' 1위 뽑혀
남해고속도 순천방향 사천휴게소 웰빙 '새싹삼힐링비빔밥' 인기

즐거운 설 명절 고향길, 꽉 막힌 고속도로에 지쳤다면 고속도로 휴게소의 대표맛집에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 한국도로공사는 설 명절을 앞두고 166곳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있는 메뉴 중 대표음식 'EX-FOOD' 10개를 추천했다. 선정된 메뉴의 가격은 6000~8000원 수준으로 "휴게소 음식은 비싸다"는 편견도 없앴다.
경부고속도로 건천휴게소(부산) 누구나돌솥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대표맛집 1·2위에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의 휴게소 두 곳이 대표맛집 1·2위에 선정됐다. 1위는 건천휴게소의 '누구나돌솥비빔밥'이 뽑혔다. 이 비빔밥은 식재료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각각의 재료를 양념해서 식감이 일품이다.

여기에 후식으로 제공되는 수정과와의 조화가 뛰어나다. 정갈하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비빔밥에 반찬, 소스, 후식까지 만족스러운 음식이다.

뒤를 잇는 메뉴는 평사휴게소의 '애플수제등심돈가스'다. 애플수제등심돈가스는 영천사과로 만들어 새콤달콤한 소스가 일품이다. 육질도 뛰어나 돈가스 본연의 맛이 살아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바삭한 돈가스와 깔끔하고 담백한 소스의 조화를 맛볼 수 있다.

서울 만남의광장휴게소의 '말죽거리소고기국밥'도 대표메뉴로 선정됐다. 사골을 특수가마솥에서 48시간 우려내 깊고 진한 맛과 담백하고 고소한 맛에 고기가 더해진 만남의광장휴게소의 대표음식이다. 당일 들어온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데다 저나트륨 건강식단으로도 인정받았다.

■경부고속道 서울방향, "탕과 찌개류가 일품"

경부선 서울방향은 탕과 찌개류가 유명하다. 죽전휴게소의 '죽전임금갈비탕'은 EX-FOOD 3위에 올랐다. 이 갈비탕은 양질의 우갈비와 각종 한방재료를 넣고 우려내 깊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식감이 좋은 갈비가 넉넉하고 수삼, 대추, 대파 등을 넣고 끓인 국물이 깔끔하고 시원하다.

옥천휴게소의 '한방닭곰탕'은 한 방송에서 고속도로 휴게소의 유일한 착한음식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닭곰탕에 들어가 있는 각종 한약재가 식욕을 증진시키고 노화를 예방하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암세포 성장까지 억제해준다.

푸짐한 냉장 생돈육과 각종 양념이 조화롭게 들어간 황간휴게소의 '돼지김치찌개'는 집에서 끓여먹는 듯한 맛을 담고 있다. 묵은지의 톡 쏘는 맛과 생 돈육의 진한 향기가 어우러져 얼큰하고 깔끔한 국물 맛을 자랑한다.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 김치찌개
■남해고속도로 "국내산으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남해고속도로의 메뉴 3개가 휴게소 대표음식으로 선정됐다.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의 '김치찌개'는 얼큰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하고 김치와 고기, 버섯 등을 충실히 넣어 김치찌개 본연의 국물을 맛볼 수 있다. 설치된 고객용 가스레인지를 통해 입맛대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다.

사천휴게소(순천방향)의 '새싹삼힐링비빔밥'은 아름다운 자연의 색, 수삼새싹을 넣은 건강전통요리다. 고급 식재료가 들어가 휴게소에서 만나기 힘든 웰빙 메뉴로 특제 강된장을 신선한 야채와 비벼먹는 건강식이다. 뿌리, 줄기, 잎까지 모두 먹는 새싹삼은 우리 농산물만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산휴게소(순천방향)에서는 '된장찌개비빔밥'이 유명하다. 강된장과 12종류의 해산물·야채로 육수를 우려낸 된장찌개와 비빔밥의 조합이 환상적이다. 비빔밥은 신선한 야채로 아삭한 식감을 제공하고 함께 먹는 된장찌개는 구수하고 톱톱하게 끓여냈다.
순천·완주고속도로 오수휴게소(광양 방향) 임실치즈철판비빔밥
■전주광양·호남고속도로, 지역 특화 메뉴 인기

맛의 고장 전라도의 전주광양고속도로에서 마지막 EX-FOOD가 나왔다. 오수휴게소(광양방향)의 '임실치즈철판비빔밥'은 소불고기 철판 볶음에 임실치즈를 얹은 고소함을 느낄 수 있다. 임실지역 특산물인 임실치즈를 이용해 무쇠철판에 각종 나물과 소불고기를 얹어 철판을 뜨겁게 달군 후 제공한다. 소스의 메콤함과 치즈의 고소함을 함께 느낄 수 있는 특화 메뉴로 불고기, 치즈, 각종 나물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비빔밥이다.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논산방향)의 '전주남부식콩나물국밥'도 많은 이들의 추천을 받았다. 이 국밥은 소화가 쉽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지역의 명물 '콩나물국밥'을 내놓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100% 국내산 콩으로 만들었으며 뜨겁지 않게 적당한 국물 온도를 제공해 시원하고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