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세상은 지금] 올 한해 네티즌이 사랑한 맛집은

서찬동 2015. 12. 18. 16: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를 앞두고 가족 친구 연인과 맛있는 레스토랑을 찾는 수요가 부쩍 늘었다. 얼마 전만 해도 맛집은 입소문이나 포털 검색을 통해 찾아가는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맛집 앱 보편화로 '대중의 미각'도 이제 빅데이터로 바로 알 수 있다.

매일경제신문은 국내 대표 맛집 앱 '식신'과 함께 올해 '베스트 레스토랑 50곳'을 선정했다. 서울 맛집 7500곳을 대상으로 앱 이용자 250만명의 지난 1년간 조회·리뷰·찜하기 등을 각 1점씩으로 책정해 점수를 합산했다. '식신' 운영업체 씨온의 안병익 대표는 "맛집 앱에서 인기 식당은 기본적으로 맛있는 곳으로, 관계자가 마케팅용 글을 올려도 맛이 없으면 순위에서 밀려난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 50위권 맛집에서 한국인 미식 트렌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식·중식·일식 등 전통적 외식 구분이 모호해져 퓨전 레스토랑이 8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갈비·등심구이 4곳, 초밥·일식 4곳, 냉면 3곳 순이었다. 인기 요인은 '음식의 국적'이 아니라 '셰프'였다. 젊은 층은 다른 곳에서 맛볼 수 없는 셰프의 독창적 맛을 찾았다. 지역별로는 이태원(경리단길) 6곳, 청담동과 홍대(연남동) 각각 5곳, 명동 4곳, 압구정(도산공원) 3곳 순으로 조사됐다.

1위는 2만5901점을 받은 서래마을 '스와니예'가 차지했다. 이준 셰프를 비롯해 이영운 나인경 김호윤 셰프 등이 모여 만드는 제철 식재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퓨전 요리가 강점이다. 식당을 마치 바(Bar)처럼 주방을 홀 중심에 두고 손님을 바 테이블에 앉게 하는 인테리어로 유명하다. 강민구 셰프의 '밍글스'는 2위를 기록했다. 강 셰프는 LA 말리부 퓨전 일식 '노부'에서 최연소 총주방장으로 활동했다. 이때 노하우를 살려 현재 한식과 서양요리 접점을 완벽하게 살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어 서울과 뉴욕을 기반으로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한식을 선보이는 '정식당'이 3위에 올랐다. 임정식 셰프가 총괄하는 이곳은 한식 세계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곳이다. 뉴욕 지점인 '정식'은 미슐랭 2스타에 오르기도 했다. 정식당은 메인 요리도 유명하지만 디저트인 '돌하르방'은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맛집 순례 인증샷으로 통한다.

강남역 '토끼정'은 퓨전 일본 가정식을 콘셉트로 하는 대중적 식당이다. 모든 메뉴는 6500~1만5000원으로 합리적인 가격이다. 카레우동 위에 크림을 동글동글 짜 올린 크림카레우동은 예쁜 생김새로 20대 여성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이 밖에 논현동 영동시장 족발집 '리북집'이 6위, 테이스팅룸 멤버들이 만든 핫한 레스토랑 '멜팅샵'이 7위, 여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콩부인'과 김대천 셰프의 미식 가든 '톡톡', 칼국수 명가 '명동교자'가 각각 8~10위에 올랐다.

■ 매일경제·맛집앱 '식신'이 선정한 2015 베스트 레스토랑 50선

※ 자료 = 씨온(조회·리뷰·좋아요 수 합산한 순위별 명단)

식당(음식 종류)·위치〓△스와니예(퓨전)·서래마을 △밍글스(퓨전한식)·청담동 △정식당(퓨전한식)·청담동 △류니끄(퓨전)·가로수길 △토끼정(일본 가정식)·강남역 △리북집(족발)·영동시장 △멜팅샵(퓨전)·도산공원 △콩부인(유로피언)·청담동 △톡톡(퓨전)·도산공원 △명동교자(칼국수)·명동 △을밀대(평양냉면)·공덕 △미즈컨테이너(이탈리아)·강남역 △피제리아디부자(피자)·이태원 △프랭크 베이커리(베이커리)·경리단길 △보버라운지(프렌치)·명동 △패션5(베이커리)·이태원 △구슬함박스테이크(스테이크)·합정 △대도식당(등심구이)·왕십리 △멜팅몽키(치즈샌드위치)·경리단길 △윤씨밀방(퓨전)·홍대 △맥파이브루잉컴퍼니(수재맥주)·경리단길 △토속촌(삼계탕)·서촌 △봉피양(평양냉면)·강남역 △순희네빈대떡(빈대떡)·종로 △장진우식당(퓨전)·경리단길 △새벽집(등심구이)·청담동 △하동관(곰탕)·명동 △평양면옥(평양냉면)·장충동 △초마(짬뽕)·홍대 △무라(퓨전일식)·홍대 △목포집(닭볶음탕)·신사역 △소이연남(태국요리)·연남동 △목란(중식)·연희동 △툭툭누들타이(태국요리)·연남동 △성수족발(족발)·건대 △계열사(치킨)·부암동 △필동면옥(평양냉면)·충무로 △팔선(중식)·장충동 △진주집(콩국수)·여의도 △스시조(초밥)·시청 △진미식당(간장게장)·공덕 △공평동꼼장어(꼼장어)·종로 △구스테이크528(스테이크)·가로수길 △스시효(초밥)·청담동 △자하손만두(만두)·부암동 △피에르가니에르(프렌치)·명동 △경천애인2237(등심구이)·코엑스 △팔레 드 고몽(프렌치)·청담동 △권숙수(한식)·압구정 △연남서식당(갈비)·신촌

[서찬동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