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이력서 특강] 영문이력서 작성에 꼭 필요한건 영어 지지리 못하는 친구?

이상민 미생탈출 인턴기자 2015. 11. 11. 16: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6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서울 글로벌기업 채용박람회가 열렸다. 외국계 기업 커리어 컨설턴트 김영진씨가 영문이력서 쓰는 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외국계 기업 취업은 유학파가 주도하는 그들만의 리그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유학파만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는 것은 아니다. 영문이력서만 잘 써도 합격할 수 있다”고 강의를 시작했다.

영문이력서 어떻게 써야하는가?

영문 이력서는 RESUME라고 한다. RESUME의 의미는 A brief written account of personal, educational, and professional qualifications and experience다. 간략하게 자신의 장점을 딱 한두 가지만 강조하는 게 포인트다. A4용지 1페이지를 넘기지 않아야한다. 외국계 기업 영문 이력서는 양보다 질이다. 이것저것 채우기보다 업무 연관성을 고려해 쓰는 것이 좋다. 채용담당자가 30초 안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좋은 이력서가 아니다.

<;RESUME TIP.1>;

■ 지원자 본인의 성과와 경험에 집중해서 작성한다.

■ A4용지 1페이지를 넘기지 않는다. = “30초 법칙”

■ 잘난 점 위주로 긍정적인 면을 보여야한다. = SALES PITCH

영문이력서의 올바른 양식은 무엇인가?

위 두 개의 양식은 잘못된 영문이력서의 예다. 먼저 왼쪽 이력서를 보면 지원자의 사진을 첨부하는 항목이 있다. 외국계기업 이력서에는 사진을 첨부하지 않는다. 오른쪽 사진의 영문이력서는 제목이 RESUME다. 영문이력서의 제목에는 지원자 본인의 이름을 써야한다. 이렇게 국내 취업사이트나 포털에서 내려 받은 영문이력서는 오류가 많다. 취업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영문이력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이력서를 영문으로 번역한 것이기 때문이다. 외국계회사의 이력서는 지원자가 자유롭게 채우는 형식인 경우가 많다. 이력서 입력 전에 기업에 맞는 양식인지를 정확히 확인해야한다.

1. 기본정보

이름, E-mail, 연락처(핸드폰), 주소 항목이다. 외국계 기업이라고 해서 영어 이름을 만들 필요는 없다. E-mail은 자기가 속해있는 학교나 단체의 공식적인 계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취업자의 경우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E-mail계정을 통해 지원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개인 계정(네이버, 한메일 등)은 안 쓰는 것이 좋다. 연락처는 국가번호를 포함해서 작성한다. 주소는 지원자가 사는 시(CITY)나 동까지 작성한다.

2. 학력사항

학교명, 재학 기간, 위치, 학점, 수강과목, 과외활동, 장학금, 기타 항목을 만들어 작성한다.

3. 업무경력

회사명, 부서명, 직위/직책, 근무 기간, 업무성과를 작성한다. 경력에 따라 Professional Experience, Internship을 나눠도 상관없다.

<;RESUME TIP.2>;

■ 고유명사(회사명 등)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한다.

Hyendae Motors (X) ->; Hyundai motor Company (O)

■ 상사가 시킨 일이 아니라, 실제 수행한 업무 위주로 작성한다.

Main responsibility included delivering (X) ->; Delivered (O)

■ 수동태나 복잡한 문장을 피하고, Action Verbs를 활용한다.

■ 수치 성과로 강조하기

글자보다 숫자에 사람의 시선이 집중된다. 수치로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경험의 횟수가 적은 경우에는 수치로 성과를 나타내는 것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Managed 14 key accounts (O)

- Organized 2 events (X)

4. 기타 항목

외국어(Languages), 자격증(Certificates), 수상내역(Awards) 등의 항목을 작성한다. 외국어 활용수준은 Native, Fluent, Business-level, lntermediate로 나눈다.

<;RESUME TIP.3>;

김영진 曰 : "이력서를 친구한테 보여주고 내용을 자신에게 설명해달라고 하자. 그 친구가 영어를 못하면 못할수록 좋다. 영어를 못해도 내용이 이해가 된다면 깔끔하게 잘 썼다는 뜻이다."

이 기사는 김영진 씨의 영문이력서 작성특강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