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성운의 창업 칼럼] 음식점으로 오래가려면 PEST 분석부터 하라

EFN창업팀 2015. 10. 21. 08: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창업] 2015년 5월 20일 메르스 공포가 한국을 강타했다. 작년 4월 16일 세월호의 여파로 내수경기가 휘청였는데 또 한 번 들이닥친 메르스 풍랑으로 음식점 사장님들의 얼굴은 일 년 내내 먹구름이었다.

- 외식산업 경기동향 -

* 출처 : 한국외식산업정보포털

지난해 세월호 사건 이후 외식업 경기지수가 전 분기 대비 2.56p 감소했다. 메르스로 인해서는 12.57p나 감소했는데 센 놈 보내니 더 센 놈이 온 격이라 할 수 있다. 이런 때라면 음식점 창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정 해야겠다면 반드시 환경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환경분석을 통해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창업자에게만 해당되지는 않는다.

메르스가 터지고 얼마 후였다. 명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 하소연을 했다. “메르스 때문에 우리 집 매출이 절반 이상 줄었어요. 정말 죽을 맛이에요” 당연히 그럴 것이다. 메르스 공포로 중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뜸해졌다. 이와 연계된 여행사, 호텔, 성형외과, 음식점까지 줄줄이 직격타를 맞았다. 그런데 중국인 관광객들의 천국인 명동이라면 더욱 그러했을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직원 교육이며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 드렸다. 그로부터 약 50일 후 택시타고 명동을 지나갈 때였다. “예전엔 길에 관광버스가 너무 많아 지나갈 수 없을 정도였는데 메르스가 터지니 관광버스가 한 대도 보이지 않는 게 꼭 유령도시 같더라고요. 요즘은 몇 대씩 보이는걸 보니 중국인들이 다시들 오나봅니다” 택시 기사님 말씀이 끝나자마자 나는 사장님 생각이 떠올랐다. 당연히 사장님 매출도 회복되었겠지 라는 생각에 여쭤봤더니 다행히 매출이 회복되는 추세라고 한다.

상황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다르다. 환경의 변화와 흐름을 알고 있다면 적어도 손 놓고 오지 않는 고객만을 탓하는 바보짓은 안하게 된다.

[외부환경 부터 분석하라]
PEST분석은 시장조사나 전략 수립에 있어 거시적 관점에서 외부환경을 파악하는 방법인데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동향에 관한 정보를 말한다. 이 4가지 요인이 현재 자신이 구상중 이거나 진행 중인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사업 포지셔닝, 사업방향 등을 수립할 수 있다.

- 건강밥집 창업을 위한 음식점 거시환경분석(PEST)의 예 -

위의 예는 건강밥집 창업을 준비 중인 H가 분석한 내용이다. 음식점 창업에 앞서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현황 파악에서 그치면 안 된다. 이에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 자신의 기회와 위협 요소를 파악한 뒤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장기적 관점에서 수립해야 한다. 아니다 싶으면 시작하지 말고 피할 수 없다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만 음식점으로 오래갈 수 있다.

[손쉽게 PEST 분석하는 방법]
음식점 사장님들이 손쉽게 PEST 분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식품.외식산업 통계 사이트 활용

* 출처 : 식품.외식산업 통계 사이트

해당 사이트 http://www.atfis.or.kr 에 접속하면 ‘식품산업통계정보’와 ‘한국외식산업정보’를 볼 수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에는 주요 원자재 가격에 대한 동향 및 추이에 관한 통계를 볼 수 있고 한국외식산업정보에는 외식산업 경기 동향, 외식 트렌드, 외식관련 최신 뉴스 등을 볼 수 있어 음식점 창업이나 경영을 위한 전략 수립 시 매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2. 구글 알리미 활용

* 출처 : 구글 알리미

자신의 업종과 관련된 디테일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관심 키워드를 등록한 뒤 해당 내용을 개인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구글 알리미(https://www.google.co.kr/alerts)가 좋다. 쇠고기, 돼지고기 전문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광우병, 구제역 등을 관심 키워드로 등록한 뒤 관련 내용을 메일을 통해 정보를 받을 수 있다. 이때 주의사항은 이런 내용을 파악하는데 그치지 않고 앞의 H가 했던 것처럼 각각의 내용을 정치, 경제, 사회, 기술 영역에 맞춰 주기적으로 정리한 뒤 이를 위한 나만의 장, 단기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살아남은 종은 강한 종도 아니고, 똑똑한 종이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다’라는 찰스 다윈의 말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외부환경을 분석하고 적응해야만 오랫동안 성업할 수 있을 것이다.

현성운 - 외식 CEO 아카데미 대표
외식 프랜차이즈 교육 컨설팅 회사인 외식 CEO 아카데미 대표이다. 14년간의 외식업 경력을 바탕으로 외식 칼럼니스트, 외식업중앙회 전담교수를 겸하고 있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ngwunhyun

EFN창업팀 (startbiz@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