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환의 주간 교육통신 '입시 큐'] 자기소개서, 냉정한 눈으로 바라보자

조선에듀 2015. 8. 24. 10: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월 수시원서 접수가 목전이다. 내주 9월 모의평가를 보고나면 , 수험생들은 각자 자신이 정한 대학의 수시 전형에 지원할 것이다. 그동안 여러 번 수정보완 해왔던 자기소개서도 이번 주 내에는 거의 마감해야 한다. 미진한 감이 없잖아 있고, 돌아볼수록 아쉽겠지만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자기소개서 마감 직전 맞춤법이 틀렸나, 문맥은 어색하지 않은가도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그보다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객관적 시선으로 평가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고3 수험생들은 아래 사례를 통하여 본인의 자기소개서를 최종 점검해보길 바란다.

# 평가 사례 샘플 -대교협 자기소개서 양식 4번 자율 문항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저는 사회학 전공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회학에 강하게 흥미를 느끼고 전공하겠다고 다짐하게 된 이유는

-중략-

고등학교 1학년 방학, 학교에서 간 00에서의 봉사 활동을 통해 어린 아이들과 만난 경험입니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는 내가 단지 세속적인 명예나 부를 위해 외교관이라는 직업을 꿈꾸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유니세프의 직원이 되어 전세계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며 살 수 있게 돕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 아이들을 돕기 위해서는 사회에 실질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회학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대학의 사회학과 소개를 살펴보았고 00대학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00대학교의 사회학과가 사회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가장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학부가 짜여져 있다고 판단했고 따라서 저의 사회학에 대한 열정과 제 꿈에 대한 노력을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00대학교 사회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학부 과정을 충실히 이수하며 사회학을 탐구하고 다 마치면 대학원에 진학하여 국제관계학을 전공하고 싶습니다. 또한 동시에 시사 상식을 넓히고 국제적 현안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며 대학 졸업 후 응시할 국제기구채용시험을 준비할 것입니다.

-위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읽으면서 스스로 평가해보자

▲ 전공결정에 영향을 받았다는데 단기 봉사활동 이외 전공 결정에 대해 고민해본 적은 없는가?

▲ 사회학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굳이 학교 밖의 활동인가? 수업시간에는 무엇을 했나?

◯◯과목의 수업이 없었는가, 아니면 개설되지 않았나, 본인이 선택하지 않았나, 학생들이 선택하지 않아 개설되지 않았나?

▲ 본교의 사회학과 커리큘럼이 어떤 이유로 체계적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는가? 홈페이지를 통해 본 다른 대학과의 커리큘럼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이 없는데?

▲ 결국 사회학을 전공하려고 하는 것이 국제기구에서 일하고자 하는 것인가? 사회학을 왜 전공하려는지, 사회학의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 본인이 사회학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지속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이유가 체계적인 본교의 커리큘럼 때문이라는 데, 구체적인 이유가 어디에도 나타나있지 않다.

▲ 사회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을 전공하는 이유는?

▲ 전공결정의 이유 중 학교 커리큘럼이나 학교생활, 학교 선생님에게서는 어떤 영향도 받지 못하였는가? 그렇다면 위 학생은 본교에 들어와서도 학교 밖에서 성취동기를 찾으려고 하지 않겠는가?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