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어린이 자전거' 고르기

바이크조선 안수현 객원기자 2015. 6. 9. 15: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자전거를 타면서 처음으로 운전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형성된 습관이나 기억들은 앞으로의 운전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잘못된 습관이나 운전에 대한 공포심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가 타는 자전거를 선택할 때는 빠른 주행이나 기타 기능적인 면을 따지기보다는 안전하게 탈 수 있는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어린이 연령대에 맞는 안전한 자전거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나이와 신장에 맞는 자전거 사이즈

어린이 자전거의 바퀴 사이즈는 대략 12인치부터 24인치까지로 생각하면 되는데, 아이의 나잇대와 신장에 따라 알맞은 자전거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키 89~100cm 정도의 3~4세 유아 자전거는 12인치가 적당하다. 4~5세의 키 99~107cm 어린이는 16인치 정도 크기의 자전거를 선택하면 된다.

100~116cm 키의 5~6세 어린이는 18인치 정도의 자전거가 적당하며, 7~8세 키 115~130cm의 어린이는 20인치 이상의 자전거를 타면 된다.

127~140cm 키의 초등학생이 되는 8~10세 어린이는 신장에 맞게 22인치 자전거가 적당하며, 10~15세 135~156cm 키의 고학년이 되면 24인치 이상의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안전한 자전거 고르기

유아가 타기에 적당한 12인치 자전거는 아이가 직접 페달을 굴려 자전거를 움직이기보다 부모가 밀어줄 수 있는 손잡이가 있어 유모차처럼 이용하는 형태가 많다.

그렇기에 아직 페달을 구르기 미숙한 나이라면 부모가 끌어줄 수 있는 손잡이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또 안전벨트가 있는 자전거를 선택하여 아이가 자전거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어린아이의 피부는 연약해서 햇빛가리개나 방수커버가 있는지 확인하여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부는 날씨, 햇볕이 따가운 날에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직접 운전하는 보조바퀴가 달린 자전거의 경우, 페달은 발을 올려놓았을 때 가장 아래쪽으로 페달을 내려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것이 적당하다. 만약 페달을 끝까지 굴렸을 때 아이의 무릎이 쭉 펴진다면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핸들 바의 높이는 아이가 자전거에 앉았을 때 허리 높이보다 약간 위로 올라오게 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 적은 힘으로도 지탱하기 쉽고, 브레이크를 잡기도 수월하다.

그러나 핸들의 높이가 너무 높을 경우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다가 핸들에 턱을 부딪쳐 다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조바퀴는 자전거를 세웠을 때 뒷바퀴보다 약간 높게 있는 것이 좋다. 보조바퀴는 두 발 자전거를 타기 전 넘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자전거를 세웠을 때 보조바퀴가 땅에 완전히 닿지 않아 한쪽으로 약간 기우는 상태가 되어야 균형감각을 빨리 익힐 수 있다. 보조바퀴가 바로 땅에 닿아 있으면 균형감각 익히기에 더딜 뿐만 아니라, 지면이 고르지 못한 길에서 뒷바퀴가 들려 바퀴가 헛돌게 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