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 '5분'에 위험성 2배..성인병 유발하는 나쁜 지방 빨리 없애는 방법은?

이슈팀 2015. 5. 15. 17: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 (사진= 기사와 무관/ KBS)

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 '5분'에 위험성 2배...성인병 유발하는 나쁜 지방 빨리 없애는 방법은?

식사 속도가 빠르면 지방간 등 성인병이 발생할 위험이 2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몸속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면 비만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한다.

최근 미국의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웹 엠디(Web MD)'가 '나쁜 지방과 싸우는 음식들'을 소개했다.

1. 고구마고구마는 배고픔을 몰아내는 저항성 녹말을 가지고 있다. 영국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저항성 녹말은 최고 24시간까지 포만감을 갖게 해주어 하루에 대략 320칼로리를 덜 먹을 수 있게 한다.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128kcal이다. 고구마는 혈당을 조절하고 심장병, 성인병 등 예방에 좋으며 시력을 좋게하고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음식이다.

2. 녹차연구결과 녹차는 복부지방을 태워 살을 빠지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하루에 녹차를 4잔 마시면 2.7kg 이상 줄일 수 있다고 미국 임상영양학회 저널이 보도했다.녹차에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화합물인 EGCG(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함)가 있기 때문이다.

3. 베리류의 과일들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 살을 빼는 데 좋다.우리 몸이 노화되고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제도 많이 들어있다.특히 베리류는 단맛을 내기 때문에 쿠키 등 과자대신 먹으면 나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고추매운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은 몸을 덥게 만들고 칼로리를 태워준다.날로 먹거나 요리한 것, 말린 것, 가루 등을 먹으면 된다.스프나 달걀, 고기 요리 등에 붉은 고추나 매운 양념을 넣어서 먹어도 된다.

5. 식초특히 오일과 식초로 버무린 샐러드는 지방을 태우는 데 큰 효능을 발휘한다.연구결과, 식초는 우리 몸이 스스로 지방을 태우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식초는 음식의 맛을 더해주지만 칼로리는 없다.

6. 견과류견과류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들어있다.호두, 잣, 아몬드 등 견과류는 적당히 섭취하면 체중을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준다.

7. 커피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단 크림과 설탕 등이 많이 들어간 커피는 피해야 한다.

칼로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8. 자몽, 수박, 배, 사과자몽은 지방을 많이 태우는 효능은 없지만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수분이 많고 항산화제의 일종인 리코펜과 비타민 A와 C를 포함하고 있는 수박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억제한다.배와 사과 역시 수분과 식이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이슈팀 ent@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