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해결사 '남경필-이기우', 첫 동반 현장방문 ..아파트 경비 고용 해법찾을까

2014. 12. 22. 15: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정규(수원)기자]아파트 경비원에 대한 최저임금제 도입으로 이들에 대한 해고 사태가 우려되는 가운데 남경필 경기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가 경비원 고용 유지에 성공한 우수 아파트를 찾아 해법을 찾는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경필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과천 주공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 경비원 고용유지 등 노사협력 우수 사례를 청취하고 확산 방안에 대해 대화를 나눌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 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신계용 과천시장, 허원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장, 입주자대표, 아파트 경비근로자 등 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남 지사와 찾아갈 과천 주공아파트 10단지는 경비근로자에 대한 직접고용과 노조활동 인정으로 노사협력 우수사례 아파트로 평가받는 곳이다.

10단지는 명절휴가비 등 각종 수당외에도 재활용품을 수거하여 판매한 대금 전액을 경비원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현재 160~180만 원 선인 경비원의 월 임금을 내년에 3% 인상할 계획도 갖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과천 주공 10단지 외에도 경비원 처우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수원 신원미주, 파주 쇄재마을5단지의 입주자 대표와 관리자도 함께 할 예정이다.

수원 신원미주 아파트는 경비원 직접고용을 통해 처우개선을 하고 있는 곳으로 매월 재활용수당 4만 원과 청소수당 4만 원을 별도 지원하는 것 외에 1년에 2번 15만 원씩의 명절수당과 여름휴가비 10만 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파주 쇄재마을 5단지 역시 재활용 수당과 여름휴가, 명절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주민, 경기근로자간 체조 시간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도는 이날 경비근로자의 고용문제 해소를 위해 현재 도와 시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아파트 평가제도에 경기 근로 고용유지와 처우개선 항목을 추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먼저 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행 모범관리단지 평가제도에 노사화합과 경기원 등 근로자 고용유지 및 처우개선 항목을 추가하기로 했다.

fob140@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미래 엘리트를 위한 영어신문 주니어헤럴드<영리포트> 25세 나합격 양, 1년간 항공사승무원 준비하며 지출한 내역 들여다보니…'성매매 혐의' 성현아, 극심한 생활고…명품백까지 팔아SBS 가요대전 방송사고, 비투비는 어디에? '스치듯 지나갔네'조여정, 과거 비키니보니…압도적인 '볼륨감'청룡영화제 노수람, 화보 속 풍만한 몸매 'G컵녀' 맞네수지, 밖에선 과감? 中 공연 파격 의상 보니…'가슴골 노출까지'日 G컵녀 시노자키 아이, '주체안되는 볼륨''쎄시봉' 개봉 확정, 정우 분한 오근태는 누구? "윤형주 송창식과…"삼단봉 사건 가해자 경찰조사, 블랙박스 영상 보니 "죽고싶냐"며…억만장자 독신남 페르손의 770억원짜리 베벌리힐스 저택 화제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