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의 증상, 호흡 곤란과 '가슴 통증 증상' 마른 체형 남성 많아

연예뉴스팀 기자 2014. 11. 27.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 funE 연예뉴스팀] 기흉의 증상, 호흡 곤란과 '가슴 통증 증상' 마른 체형 남성 많아

기흉의 증상

폐에 구멍이 뚫리는 기흉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남성 환자가 대부분인데, 그 중에도 키크고 마른 체형,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기흉에 걸리기 쉽다.

기흉 환자의 폐 X-레이 사진을 살펴보면, 폐가 정상 크기의 4분의 1로 쪼그라들어있다.

폐에 구멍이 생겨 새어나온 공기가 갈비뼈로 둘러싸인 흉강 안에 쌓이면서 폐를 압박해 작게 만든 것이다.

기흉은 호흡 곤란과 가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지난해 기흉으로 병원진료를 받은 환자는 2만 6천 명인데, 이 가운데 남성이 85%나 된다.

특히 10대와 20대의 야위고 키가 큰 체형의 남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았고, 흡연자의 기흉 발생률은 비흡연자보다 20배나 높았다.

경미한 경우 고농도의 산소를 마시거나 가슴에 관을 꽂아서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할 땐 기흉의 원인이 되는 기포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예방약이 개발되지 않은 만큼 흡연 같은 기흉 가능성을 높이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기흉의 증상 소식에 네티즌들은 "기흉의 증상, 남자가 훨씬 많네", "기흉의 증상, 금연해야겠군", "기흉의 증상, 진짜 무서운 병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기흉의 증상, 사진=SBS 뉴스 캡처)

▶ SBS 실시간 방송 정보 APP 다운로드

[SBS FunE 관련기사]

상의원 고수 '첫 만남에 감독님이 영어가 섞인 욕을...' 폭소

주식시장 발전방안, 증시 활성화 위해...'어떻게 달라지나?'

김재중 스파이 출연 '천재 분석가 캐릭터 맡아' 배종옥-유오성과 호흡

에브리바디 김종국 '이영돈 PD, 녹화 중 정색 많이해' 폭로

지난 80년간 세계를 바꾼 사건, 1위는 인터넷 '나머지 순위도 놀라워'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