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0만이든 5만이든 여권발급처 1곳 제한은 불합리"

2014. 9. 29. 1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양시, 여권민원실 추가 설치 외교부에 건의

고양시, 여권민원실 추가 설치 외교부에 건의

(고양=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 고양시가 여권민원실을 추가로 설치해줄 것을 외교부에 건의했다.

고양시는 지난달 외교부를 방문, 덕양구 지역에 여권민원실 추가 설치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

여권법상 동일 행정구역 내에는 1개의 여권사무 대행기관만 두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시에는 접근성이 좋은 일산동구청에 여권민원실을 두고 여권사무를 대행하고 있다.

그러나 시의 인구가 인구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여권 민원이 다른 지자체에 비해 많을 뿐만 아니라 덕양구 주민들은 일산동구청까지 가는 불편을 겪어야 해 시가 여권민원실 추가 설치를 건의하게 됐다.

현재 복수의 여권민원실을 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수원시와 창원시 등 2곳이다.

창원시는 3개 지자체가 통합되면서 기존 여권민원실을 그대로 유지해 복수의 여권민원실을 두고 있으며, 수원시는 외교부 승인을 받아 예외적으로 경기도청에 1곳을 추가 설치했다.

시 주민자치과의 여권업무 담당자는 "인구 100만 명에도 여권 민원실이 1곳밖에 없어 여름 휴가철 등 여권 발급이 많을 때는 민원인들이 1∼2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인구 100만 도시나 인구 5만 도시나 여권민원실 1곳만 두도록 한 현행 규정이 불합리하다는 판단에 따라 여권민원실 추가 설치를 건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시의 건의사항을 외교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wyshik@yna.co.kr

'노끈 하나로' 20대 주차차량 상습털이범 구속
밀양 송전탑 반대 주민 매수 의혹 수사 '답보'
"천주교, 신뢰도·사회 영향력 모두 1위"
호주 남성, 아프간서 피살... 탈레반 소행
'사법연수원 불륜남녀' 첫 공판서 혐의 일부 부인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