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 순서-차례지내기 방법은?

뉴스엔 2014. 9. 8. 07: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석차례상 차리는 법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9월8일 추석을 맞아 네티즌들은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지방쓰는법, 제사순서, 추석차례지내기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은 먼저 1열에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를 놓는다.

2열에는 '어동육서'라고 하며, 생선은 동쪽에, 고기는 서쪽에 자리하게 한다. 또 '두동미서'를 지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가도록 놓으면 된다.

3열에는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준비하고 4열부터는 '좌포우혜'라 하며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5열에는 '조율이시'를 지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배치하면 된다. 특히 4열은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 '홍동백서' 식으로 놓는다.

차례상을 차릴 때 유의할 점도 중요.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가 들어간 것은 쓰지 않아야 하며 고춧가루와 마늘양념도 사용하면 안 된다. 그리고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써야 한다. (사진=다음)

[뉴스엔 배재련 기자]

배재련 bjy02@

걸그룹 금기깬 충격사진, 하의없이 드러누워 아찔자세 '엉덩이가..' 신세경, 팬티도 벗고 엉덩이 충격 노출 '엄청난 글래머' 'GD 열애설' 혼혈모델 세미누드, 한손에 쏙 들어오는 가슴 가리고.. 이병헌 50억 협박사건 세가지 쟁점 '관계 장소 영상' 권리세 사망, 오디션스타서 아이돌까지..꽃같던 인생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