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테크가 재테크] '절세미인'은 '모범생'을 좋아해

정채희 기자 2014. 8. 24. 07: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월급에서 세금 떼면 남는 게 없다." 월급봉투를 받는 근로소득자라면 세금에 대해 이 정도의 불평은 해봤을 터. 국민에게 주어진 '납세의 의무' 때문에 수많은 불평불만이 쏟아지고 그러다보니 탈세로 법을 어기는 이들도 등장한다. 하지만 떠 있는 '별'도 지게 하는 국세청의 감시를 피하기는 어려운 법. 거부할 수 없다면 즐기는 것은 어떨까.

◆대출금리 경감에 의료비 할인까지

정부가 매년 3월마다 실시하는 '모범납세자' 포상은 납세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납세자에게 주어진다. 모법납세자가 되면 세금을 내고도 재테크를 하는 이른바 '세테크'가 가능하다. 세금을 내면서 각종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서다.

일반대중들은 모범납세자의 길이 멀리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많은 이들이 모범납세자에 선정될 수 있다. 소득세가 500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와 법인세가 3000만원 이상인 법인사업자, 5년 이상 근속한 근로소득자로서 근로소득세가 200만원 이상인 봉급생활자 중 ▲직무발명·생산성 향상 등 업무상 특별한 공로가 있는 자 ▲다자녀(3명 이상)를 양육하면서 기부를 실천하는 자 ▲최근 3년 이상 지속적으로 기부를 실천하는 자 등에게 모범납세자의 왕관이 씌어진다.

모범납세를 통한 세테크는 세금, 의료비, 철도운임,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된다. 우선 국세청은 국세청장 표창 이상 수상자에게는 수상일로부터 3년간 세무조사를 유예해주며 납세담보제공을 세액 5억원 한도 내에서 면제해준다.

보다 꼼꼼한 재테크는 사회적인 우대혜택으로 할 수 있다. 국세청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 시중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대출금리를 경감해주고 금융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등 금융상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납세자(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 0.3%포인트 내에서 우대혜택이 가능하다. 아울러 금융기관 등이 신용을 평가할 때 모범납세자의 경우 등급이 상향조정된다. 예컨대 신용등급이 1단계 상승하면 시중은행의 경우 대출금리는 연 0.5~0.7% 경감되고, 신용대출 한도는 5000만원가량 늘어난다.

모범납세자와 소속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철도운임 및 의료비 할인혜택도 쏠쏠하다. 업무상 주중에 철도를 이용할 경우 운임을 15% 할인해주는 것. 또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서울백병원, 상계백병원, 동서한방병원, 일산백병원, 인하대병원, 카톨릭대성빈센트병원 등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해 평균적으로 비보험진료비의 10~20%, 종합건강검진 10%, 장례식장비용의 10~30% 할인혜택을 적용한다. 단 할인정도는 각 병원마다 다르다.

이밖에도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및 국립공원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명콘도에서 성수기를 제외한 비수기에 회원수준의 요금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한카드와 국세청이 협약을 맺고 발급하는 모범납세자 전용 신용카드 '더 베스트 텍스페이어'(The Best Taxpayer) /사진=신한카드

◆전용 신용카드로 똑똑한 할인

모범납세자의 세테크는 전용 신용카드의 사용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국세청과 신한카드가 협약을 맺고 지난해 9월부터 발급한 모범납세자 전용 신용카드 '더 베스트 텍스페이어'(The Best Taxpayer)는 일반회원에게 제공하는 공통서비스 외에 주유·통신·교육·의료·쇼핑·영화·놀이공원·교통·점심할인·미용·외식 등에서 '특급혜택'을 제공한다.

주요 혜택은 ▲GS칼텍스 주유 시 리터당 최고 100원 할인 ▲버스·지하철·택시 최고 7% 할인 ▲3대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 및 3대 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5% 청구할인 ▲이동통신사 요금 5% 청구할인 ▲학원비·교육비 최고 10% 청구할인 ▲전국 병원 및 약국 5% 청구할인 등이다.

또한 우대서비스로 연간 사용액 기준 최고 0.7%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며 인천·김포공항라운지와 인천공항, 신라호텔·밀레니엄서울 힐튼 등 22개 호텔에서 발렛파킹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주요면세점에서 최대 15% 할인이 제공될뿐더러 연회비와 SMS문자서비스도 무료 제공된다. '당당한' 납세로 얻는 '똑똑한' 세테크, 강제적으로 징수되는 세금에 맞서는 가장 현명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장하나 국회의원 이달 결혼한 '새댁'… 현역의원 결혼 6번째 김수창 전 제주지검장 사표 수리, '법無부' 비판한 임은정 검사 김진아 별세, 정체모를 병마와의 싸움 '안타깝게도 안녕' 렛미인4 패자부활전, '주걱턱녀' 박상은 변신성공…당당하고 씩씩해져 "이것이 아이폰6 옆모습"… 왜 라운딩 처리했을까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

창업정보의 모든 것

정채희 기자

<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