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피해 예방법, 포장이사업체와 계약 시 이사견적서 작성 추천

2014. 6. 30. 15: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소비를 하면서 계약서를 쓰게 되는 일은 많다. 휴대폰을 개통하는 작은 소비에서부터 몇 천, 몇 억대의 부동산을 매매를 할 때에도 계약서를 작성한다. 계약서는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겼을 때 구제받을 수 있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약서를 작성 할 때 계약서 내용을 살피지 않고 업체에서 알려주는 대로만 작성을 하여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포장이사전문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이나 포장이사 준비사항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이사 전에 해야 할 일들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유용한 이사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로 인해 믿을만한 포장이사전문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포장이사 견적비교 사이트나 이삿짐센터 홈페이지, 전화상담을 통해 이삿짐센터 가격비교 후 무조건 저렴한 이삿짐 보관비용과 포장이사 비용을 견적하는 업체는 주의하며 무료방문견적을 받아 정확한 포장이사 가격비교 후 이사서비스를 고려하여 경제적인 이사짐센터 가격을 제시하는 포장이사전문업체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이사를 앞두고 인터넷을 몇 번만 검색해 봐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다.

어떤 일에 따라 계약서의 경중을 가릴 수는 없지만 신중하게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 업종 중에 하나가 포장이사다. 하지만 넘쳐나는 이사정보 중에 포장이사전문업체와 계약을 할 때 작성하는 이사견적서에 정보 찾기가 쉽지가 않다. 아래 이사견적서 작성 요령을 잘 숙지하여 이사피해 시 제대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강구책을 마련하자.

첫 번째로 이사날짜 기입이다. 이사날짜를 쓰기 전에 이사 갈 집에 연락을 하여 이삿짐센터와의 계약 사실을 알리고 제때 이사를 나갈 수 있도록 당부한다. 이사날짜의 갑작스런 변동으로 당일 이사를 하지 못한다면 계약금으로 지불한 이삿짐 보관비용이나 포장이사 비용의 10%는 고스란히 위약금으로 변상해야 한다.

두 번째로 이사짐을 체크한다. 이사견적서에 상세한 목록이 나와 있어 견적을 위해 방문해 주신 전문가와 같이 체크만 하면 되니 큰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만약 이사 도중 이사짐을 분실 시, 분실 된 물품이 이사를 진행할 때부터 있었다는 충분한 증거가 될 수 있으므로 빠지는 품목 없이 꼼꼼하게 체크하자. 그리고 이사 전 불필요한 이사짐 처분은 이사짐 보관비용과 포장이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사짐 양이 2.5톤과 5톤 사이일 때 초과된 이사짐 물량에 상관없이 5톤포장이사가격으로 이사비용은 견적된다. 이사짐을 줄여 2.5톤포장이사가격으로 이사비용을 견적 받을 수 있다면 몇 십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옵션을 선택하여 기입한다. 에어컨이나 벽걸이TV 등과 같이 운반 시 추가 운임이 발생 할 수 있는 물품은 설치할 때만 비용이 드는지 탈/부착 모두 비용이 드는지 정확하게 작성한다. 또한 작업조건에 따라서도 필요한 옵션이 달라지는데 이사 갈 집의 주변 여건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사다리차 사용이 가능한지 인력으로만 운반이 가능한지 잘 파악하여 기재한다. 부족한 설명으로 인한 추가요금이 발생은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이니 작업조건을 자세하게 알려주거나 집 도면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기타 비고란에는 포장이사와 관련되지 않은 식대나 수고비 등의 미요구 사항까지 작성해 둔다면 이사 당일 업체와의 분쟁을 예방할 수 있다.

정직원의 꾸준한 서비스 교육으로 친절 이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박준규이사mtm24코리아( www.mtm24korea.com)는 계약서 작성만큼이나 중요한 약관을 꼭 읽어 볼 것을 당부한다. 대부분 소비자들은 약관을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손해배상에 대한 대부분의 규정이 약관에 나타나 있으니 소비자에게 불리한 피해 보상 조항은 없는지 계약 해지 시 손해배상 규정이 어떠한지 잘 알아두자.

박준규이사MTM24코리아는 포장이사, 일반이사, 반포장이사, 보관이사, 원룸포장이사, 아파트이사, 사무실이사, 공장이사 등을 매달 타 업체와의 가격비교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지원하며 서울(도봉구, 은평구, 강북구, 노원구, 성북구, 중랑구, 강서구, 서대문구, 마포구, 동대문구, 양천구, 영등포구, 성동구, 광진구, 강동구, 구로구, 금천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등) 경기(파주, 양주, 일산, 구리, 남양주, 부천, 광명, 안양, 과천, 하남, 성남, 군포, 수원, 용인, 오산, 화성, 평택 등)뿐만 아니라 부산포장이사, 인천포장이사, 울산포장이사, 대구포장이사를 비롯한 전국(화천, 양구, 인제, 춘천, 홍천, 천안, 아산, 청주, 연기, 상주, 김천, 구미, 익산, 전주, 김제 등)에 둔 모든 지점들이 정직원을 채용, 안심이사서비스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도 순위가 높은 포장이사전문업체이다.

온라인뉴스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