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그룹과외·멘토링.. 차근차근 실력 쌓아

포천 2014. 1. 27. 03: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눈이 내렸던 지난 20일, 한샘아카데미 포천본원(경기 포천 가산면 소재, 이하 '한샘아카데미')을 찾았다. 주요대학의 정시발표 등 2014학년도 대학 입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미 재수를 결심한 80여 명의 학생이 이곳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휴대폰은 압수되고 남녀 재원생 사이 대화도 금지된다. 아침 6시 30분이면 눈을 떠 밤 11시 30분까지 유명 강사와 함께 공부하거나 스스로 공부하는 강행군이다. 재원생과 졸업생을 만나 한샘아카데미의 우수한 '소수정예 주문교육'의 3단계 시스템과 생활관리 면면을 들여다봤다.

◇1단계|수준별·과목별 이동수업으로 성적 향상

국어 2등급·수학 4등급·영어 1등급인 한 학생이 한샘아카데미에 입소한다면? 이 학생은 과목별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곳으로 옮겨다니며 이동수업을 받게 된다. 성적이 오르면 상위 등급반으로 이동한다. 이동은 반편성고사와 모의고사 결과 등을 토대로 약 두 달에 한 번 이뤄진다. 김규환 한샘아카데미 교무부장은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는 과목별 맞춤학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졸업생 양재우(21·검정고시)씨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에서 전 영역 1등급을 기록, 관동대 의예과·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에 정시 우선선발로 합격했다. 양씨는 "수준별 이동수업 덕분에 나 한 사람에게만 딱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며 "대입 성공의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졸업생 이윤지(19·강원 원주여고 졸)씨 역시 "수준별 이동수업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2013학년도 수능에서 영어 4등급을 받았던 이씨는 차근차근 기초를 닦으며 상위 등급반으로 이동했다. 그 결과 올해 수능 영어에서는 1등급을 기록했다.

◇2·3단계|취약 과목은 그룹과외·1대1 학습멘토링

정규수업인 수준별·과목별 이동수업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취약과목이 있다면? 그룹과외와 1대1 학습멘토링을 거치면 된다. 먼저 그룹과외 시스템은 정규 강사진이 전체 수강생을 대상으로 1주일에 2~3시간 별도 비용을 받지 않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려대 산업경영학과에 정시 우선선발로 합격한 이동빈(19·서울 이화여대사범대부속고 졸)씨의 취약 과목은 수학. 2013학년도 수능에서는 3등급을 기록했다. "수준별 이동수업은 한 반에 25명 정도의 학생이 있어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기는 어려웠어요. 그때 그룹과외가 큰 도움이 됐죠. 소수정예인데다 과목·단원별로 다양하게 개설돼요. 제가 부족한 과목이나 영역을 신청하기만 하면 되죠."

2015학년도 수능을 준비하는 김상명(19·경기 고양 저동고 3년)군은 쉬는 시간을 활용, 전두성 강사를 찾아 1대1 학습멘토링을 받고 있었다. 스스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라는 김군은 "하루 네 번 선생님을 찾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수업 시간에는 진도를 따라가야 하니까 일단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체크해 둬요. 그다음 쉬는 시간에 선생님께 체크해 둔 부분을 여쭤보는 거죠. 이렇게 하니 기억에도 훨씬 잘 남아요."

◇생활관리|스트레스 해소·슬럼프 극복까지 책임져

이동빈씨는 "수능 공부를 하다 보면 슬럼프가 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슬럼프 극복이 쉽다는 게 기숙학원의 가장 큰 장점이죠. 주변을 둘러봐도 같은 목표를 가진 친구들뿐이잖아요. 휴대폰·컴퓨터 사용을 할 수 없으니 잡념도 덜하고요."

공군사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우지연(18·경기 안산 경안고 3년)양은 "적절히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짜인 일과가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지난해 공군사관학교 1차 시험에 떨어지고 나서 슬럼프가 심하게 왔어요. 공부에도 손을 놨죠. 지금은 기초를 다지며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데 적응하고 있어요. 체력관리에도 도움이 돼 자신감이 생겼어요."

한샘아카데미 포천본원 특별 시스템│ 경찰대·사관학교반 운영… 합격률 '기숙학원 1위'

한샘아카데미 포천본원(이하 '한샘아카데미')에서는 다른 기숙학원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특별한 두 가지 시스템을 운영한다.

①경찰대·사관학교반

한샘아카데미에는 경찰대와 사관학교만 전문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HS-ODYM Class'(경찰대·사관학교반, 이하 '사관반')가 있다. 지난해 사관반 재원생 33명 가운데 20명이 1차시험에 합격해 기숙학원 가운데 전국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정규수업시간에는 일반 '명문대반'과 마찬가지로 수준별·과목별 이동수업이 이뤄진다. 1차시험에 대비한 '국어·영어·수학 사관 특강'과 '사관전담강사 멘토링' 등은 사관반만의 특색이다. 여기에 △사관생도 선배와 만남 △1차시험 자체 모의평가 △2차시험 대비 모의면접 △체력관리 프로그램 등이 더해진다.

올해 육군사관학교에 합격한 강현우(21·인천 세일고 졸)씨는 "기숙학원이 아니었다면 99% 대입에서 실패했을 것"이라 말했다. 강씨는 이번이 세 번째 사관학교 도전이었다. 두 번째는 재수종합반에 통학하며 준비했던 강씨는 "SNS 등을 통해 친구들의 대학생활 소식을 접할 때마다 자괴감이 엄청났다"며 "그때마다 슬럼프도 닥쳐왔다"고 말했다.

그는 사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후배에게 "지금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무리 체력이 좋아도 막판에 가면 누구나 지치게 돼요. 저는 2월까지 쉬는 시간에도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나중이 되니 지금 다져놓은 기초실력이 빛을 발하더군요."

②HS대학진학연구소

한샘아카데미는 대입에 재도전하는 모든 학생에게 'HS대학진학연구소'를 통해 최고 수준의 진학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설립된 HS대학진학연구소는 대입 정책과 수시(입학사정관제 포함)·정시 등 대학별 입학전형 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재원생 전원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제시한다.

박일범 HS대학진학연구소장은 "반별로 학습매니저를 배정해 개인별 맞춤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5000여 개에 이르는 대학 모집단위 데이터를 하나하나 분석했죠. 재원생의 내신·모의고사 성적과 개인별 강점 등을 분석해 학습 전략과 진학 가능 대학 맞춤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학생은 모두 한 선생님이 1년간 상담을 전담하기 때문에 세세한 성격 특징까지 파악할 수 있죠."

박 소장이 가장 강조하는 건 '학습일기' 작성이다. 학습계획, 그날 공부한 내용, Q & A, 추가 학습이 필요한 내용 등이 학습일기에 담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계획 세우기 △키워드 쓰기 △시간 관리 등이다. 먼저 전날 계획을 점검하고 예습 계획을 짜야 한다. 또 수업이 끝나자마자 키워드를 적어넣으면 암기가 훨씬 쉬워진다. 과목별 공부 시간을 적어넣어 균형 있게 전 영역을 공부했는지 점검할 수도 있다.

우지연(18·경기 안산 경안고 3년)양은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배울 수 있어 학습일기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1주일 단위로 주요 과목의 공부 시간은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 부족한 점은 어떻게 채워나가야 할지 페이스 조절이 가능해졌다"는 우양은 "공부에 체계가 잡힌 느낌"이라고 말했다.

한샘아카데미 포천본원

●위치: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정금로 176-22

●문의: (031)543-0202

●홈페이지: www.hsacademy.co.kr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