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사랑 '듬뿍'..나만의 선물 포장하기

2013. 12. 12. 20: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하나뿐인 '성탄 선물'

선물을 주고받을 때 왜 굳이 포장을 할까. 일단 겉을 장식하면 선물이 한층 돋보인다. 내용물만 덩그러니 있는 것보다 덜 노골적이다. 포장을 풀며 내용물이 무엇일까 기대하게 만드는 재미도 준다. 정성스러운 포장은 그만큼 마음을 쏟았다는 의미도 전한다. 아름다운 포장은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선물이 된다.

선물 포장은 물건 구입처에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편하지만 개성이 없다. 백화점이나 전문 포장업체를 찾아가려니 배보다 배꼽이 크다. 그러나 조금만 정성을 쏟으면 혼자 힘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포장을 만들 수 있다. 성탄절과 연말연시로 선물 고르는 손길이 바빠지는 요즘, 이왕이면 작은 선물이라도 직접 포장해보자. 라이프스타일 전문 교육기관 까사스쿨의 도움을 받아 성탄절과 연말연시에 어울리는 선물 포장법을 알아봤다. 까사스쿨 측은 "단추나 털실, 노끈, 빈티지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영자신문이나 잡지 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로도 훌륭하게 포장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갈색 소포용지, 붉은색 쇼핑백 등 활용… 개성 있는 기본 포장

같은 재료라도 요리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듯 포장 역시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빈티지한 느낌의 갈색 소포용지(크라프트지), 글씨체가 이국적인 영자신문과 잡지는 멋스러운 포장지가 된다. 번쩍이는 흔한 리본 대신 털실이나 가죽 끈, 단추를 활용하면 개성이 산다. 끈은 포장지와 비슷한 색상이나 흰색, 베이지, 갈색 등을 고르면 수공예 느낌을 낼 수 있다. 성탄절 분위기를 내고 싶으면 솔방울로 장식하면 좋다. 검은색 포장지에는 골드·실버 색상, 빨간색 포장지에는 검정색·갈색이 어울린다.

선물을 담는 쇼핑백에 신경 쓰면 정성이 묻어난다. 붉은색 계열을 선택하면 원색의 화려함과 함께 성탄절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받는 사람의 취향대로 캐릭터나 무늬를 출력해 장식하면 한 사람만을 위한 쇼핑백이 된다.

선물 포장은 마음이다. 조금만 정성을 쏟으면 집에서도 직접 성탄절·연말연시 분위기가 나는 선물 포장을 할 수 있다.까사스쿨 제공

◆물건 여러 개라면 필로 상자… 유리 술병은 형태 살려 포장

양말, 속옷 등을 선물할 때는 필로 상자에 모아주면 간편하고 정성이 담긴 인상을 줄 수 있다. 필로 상자는 이름 그대로 베개 모양의 상자다. 상자 안에 내용물을 넣어도 흐트러지지 않는다. 쿠키, 초콜릿 등도 비닐로 감싼 뒤 필로 상자에 넣으면 깔끔하다. 박스 위에 성탄절에 어울리는 트리나 종 모양 스티커를 붙이면 계절 감각을 살릴 수 있다. 친구 집에서 자는 파자마 파티, 각자 음식물을 싸오는 포트럭 파티 때는 술을 가져갈 일이 많다. 술병을 포장할 때는 제품의 형태를 살리는 것이 좋다. 상자를 직접 만든 뒤 주둥이를 실이나 가죽끈, 리본으로 묶으면 정성이 담긴 포장이 된다.

트리는 부담스럽지만 성탄절 분위기가 나는 식물을 선물하고 싶다면 포인세티아 화분이 제격이다.

까사스쿨 측은 "선물 포장에 장식으로 사용하는 솔방울·깃털 등은 성탄절 시즌이 가까워지면 동네 마트나 천원숍에서 구할 수 있다"며 "서울 남대문시장 알파·대도상가 등 전문 포장지 판매점에서 독특하고 세련된 포장지를 구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재료〉포장지, 양면테이프, 칼, 자, 소품(단추, 비즈 등), 리본

〈만드는 법〉

①포장지 한쪽 끝을 1㎝정도 접어 시접을 만든다.②시접에 양면 테이프를 붙인 후 포장지를 반으로 접는다.③②의 밑면을 3∼5㎝쯤 올려 접은 뒤 봉투 바닥을 만든다.④봉투 바닥에 양면테이프를 댄 뒤 아래 부분부터 붙인다.⑤봉합된 밑면을 평평하게 고른다. 위쪽에 준비한 리본이나 종이로 손잡이를 만든다.

◆필로 포장

〈재료〉포장지, 양면테이프, 칼, 송곳, 타공 펀치, 가죽끈이나 리본, 소품(단추, 비즈 등)

〈만드는 법〉

①원하는 선물이 들어갈 만한 크기로 둘레를 정한 뒤 마분지에 전개도와 같이 도안한다②실선 부분을 오린다. 접기 쉽도록 칼 뒷부분이나 송곳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긋는다.③②의 선대로 접어 옆면과 하단을 양면테이프로 고정한다.④모서리에 구멍을 뚫어 노끈이나 얇은 리본을 묶는다.

◆술병 포장

〈재료〉마분지, 영자신문이나 잡지, 접착제, 자, 칼, 스카치테이프, 노끈이나 얇은 리본, 펀치, 네임태그

〈만드는 법〉

①와인 병이 들어갈 만한 크기로 높이와 둘레를 정해 마분지에 전개도와 같이 도안한다.②①의 뒷면에 스프레이 접착제를 뿌리고 영자 신문이나 잡지 등 준비한 종이를 붙인다.③전개도의 C부분 타원을 포함해 실선으로 표시된 부분을 칼로 잘라낸다.④접기 쉽도록 칼 뒷부분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긋는다.⑤④의 선대로 접어 옆면과 하단을 스카치테이프로 고정한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