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철거왕' 15년 만에 이뤄낸 황금의 제국, 그 비밀은?

2013. 10. 18. 12: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N스타 김나영 기자] 무일푼에서 철거왕이 된 한 남자의 인생스토리가 공개된다.

오는 20일 방송 예정인 'SBS 스페셜 철거왕'에서는 시골 섬마을에서 태어나 무일푼으로 서울에 올라와 청소부와 운전기사를 전전하다가 15년 만에 대한민국 부의 최고 정점 재벌에 오르는 신화를 창조한 한 남자의 인생을 돌아보고, 성공신화에 감춰진 비밀과 우리 사회의 잔혹하고 아팠던 기억을 되돌아본다.

지난 1998년 천주교 인권위원회가 펴낸 '다원건설 철거범죄 보고서'가 세상에 공개됐다. 다원건설은 2013년 현재 중견 건설회사 청구를 비롯해 17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재벌기업이다.

그 책에는 재벌기업 다원건설이 서울 재개발지역 곳곳에서 철거를 위해 폭행을 일삼은 생생한 기록을 담고있다. 도시 재개발로 쫓겨난 달동네, 산동네 사람들을 죽음으로까지 내몰면서 이룩한 눈부신 황금의 제국은 추악한 서울 달동네의 잔혹사였다.

'SBS 스페셜 철거왕'은 한 남자의 인생스토리를 통해 누군가에게는 신분상승의 기회였고, 누군가에게는 너무나 잔혹했던 서울 도시 팽창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우리의 치열한 근대화 과정에서 재개발이 사회 계층에 어떤 영향과 변화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오는 20일 밤 11시 15분 방송.

김나영 기자 kny818@mkculture.com

▷▷ MBN 뉴스 더보기

▶ [다시보기] 아깝게 놓친 지난 방송들! 원클릭으로 쉽~게 만나보세요!

▶ [MBN만화] 유명작가의 재미있고 섹시한 만화들을 지금 무료로 이용하세요~

▶ [NEW] 중국어 절대 어렵지 않아요~ 이젠 노래로 배우며 쉽게 중국어 배우자!

▶ [MBN운세] 고품격 운세! 오늘의 운세·이달의 운세·로또 운세 !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