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바뀌는 고등 수학 교육 과정 대비 어떻게

2013. 9. 9. 17: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MT교육 정도원기자]

 -수학 단원 간 연계성 강화되고 기존 수학 과정보다 20% 내용 줄어

 -연계성 강화되는 만큼 문제풀이가 아니라 상위 개념을 이해하는 습관 들여야

2014년부터 새로운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이 적용된다.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올해 초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학년의 수학 교육과정이 개편된 것에 이어 내년에는 고등학교 1학년부터 새로운 수학 교육과정이 적용된다. 이번 고등학교 개정 수학 교육과정은 기존 수학 교과보다 내용이 20% 경감했을 뿐 아니라 단원 간 연계성이 강화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김경한 신사고피클 강사는 "내년부터 적용되는 고등학교 수학은 단원 간 연계성이 더욱 커짐에 따라 평소에 각 개념간의 연계성과 심화 문제 속에 어느 개념들이 서로 융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EBSi 고등 수학영역 강사이기도 한 김경한 신사고피클 강사의 도움으로 2014년 고등학교 수학 개정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하는지와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번 2014년 개정 수학 과정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단원 간 연계성을 강조한 점이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량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 교과 내용의 20%를 경감했다. 수학Ⅰ 1단원의 행렬과 그래프 단원을 통째로 일반 과목에서 삭제했을 뿐 아니라, 고등학교 1학년 1학기에 다항식의 연산의 약수와 배수 개념 또한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삭제됐다.

수학은 기본적으로 단원 간·과목 간 연계성이 큰 과목으로 이번 교육과정 개정으로 이 부분이 더욱 확실해 졌다. 단원 간 연계성이 더욱 커진 만큼 지금까지 단원 간 큰 줄기에 대한 이해 없이 문제 풀이에만 집중한 학생이라면 고등학교에 진학해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지금부터라도 문제 풀이를 위한 공식 암기가 아니라 상위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그에 따른 세분화되는 개념에 대한 문제를 풀이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앞으로 수학을 공부할 때 반드시 단원 간·과목 간 연계성 이해에 중점을 두면서 공부해야 한다.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Ⅰ 과목에서 왜 복소수와 이차방정식을 묶어 놓았는지, 왜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를 묶어 놓았는지, 그들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 연계성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각 개념 간에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해두면 개별 개념만을 묻는 기본 문제는 물론 여러 개념이 융합된 문제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기존 교과 내용에서 20%가 줄었다고 해서 마냥 좋아할 것은 아니다. 학교 시험에서 출제범위가 좁다고 해서 시험이 쉽지 않은 것처럼 오히려 좁은 범위에서 일정한 수의 문제를 출제해야 하기 때문에 시험이 더 어려워지는 경향이 많다. 마찬가지로 교과 내용이 줄었다고 해서 수능이 더 쉬워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개정 수학은 과목 간 연계성을 강화했기 때문에 깊이 있는 통합형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기존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수학까지 공통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수능에는 직접 출제되지 않고 간접적으로 연계 출제됐다. 하지만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에 배우는 수학Ⅰ부터 선택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수능에 직접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고1부터 단원 간·과목 간 연계성을 이해하며 개념을 학습하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보면서 큰 개념의 줄기를 익히도록 한다.

[머니원]9월에는 이 종목으로 즐거운 추석연휴를!

"신기해서 난리" 주식 네비게이션 등장

추천주마다 연일 급등! 급등주 문자서비스 3일 무료체험!

이의정, 6년전 재산 은폐의혹 "소송 아는 바 없다" GD 컴백무대 힘 보탠 김제니, 단숨에 '이목 집중' 김조광수 결혼식 오물투척 男…왜 폭행 혐의 적용? 아이폰 5S 상자 유출 "지문인식 센서가…" 톱스타A 매니저, 예비장모 만났더니...

[book]약 오르는 주식 막 오르는 주식

궁금했던 기업의 진짜 연봉 정보! 무료 검색하세요~

[부자네]3년간 연4.8% 고정금리 스탁론 독점판매

머니투데이 MT교육 정도원기자 united97@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