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인근아파트 불황 없는 이유는?
부동산시장 침체 불구,배후수요 탄탄한직주근접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여전히 강세구미국가산업단지 3단지 인근 '남율2지구효성해링턴플레이스2차', 흥행 대박 터뜨린 1차에 이어 2차도 인기예감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가 부동산시장 침체 속에서도 '흥행보증수표'로 떠오르고 있다. 탄탄하고 안정적인 배후수요가 확보되는데다, 주변으로 도로를 비롯한 기반시설이 꾸준히 확충되며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에게도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수요자들의 인기는 곧 아파트값 상승으로 연결돼 KB국민은행에 따르면,4•1부동산대책 발표 후 한달 간 수도권을 제외하고 경북 구미시(1.93%), 대구 북구(1.39%), 대구 달성군(1.00%), 경북 경산시(0.89%)에서 집값이 올랐다. 이들 지역 모두 산업단지나 연구단지를 끼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산업단지 인근에 아파트들은 대부분 직주근접 단지로 수요가 두텁고 환금성 높아 수요자의 관심이 크다" 며 "특히 지방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대부분이 6억원이하로 이번 4.1 부동산대책으로 세금혜택도 받을 수 있게 돼 실수요자들의 선호가 높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중에서도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우리나라 최대의 내륙공업단지로서의 위용을 뽐내고 있다. 약3400만㎡의 규모로 입주 업체만 1700여곳이고,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9만명에 이른다. 1단지~4단지는 완공됐고, 2015년이면 5단지도 새로 들어서게 된다.
㈜효성은 오는 6월 구미국가산업단지 3단지 인근인 경북칠곡군석적읍남율2지구 38블록에서'남율2지구 효성해링턴플레이스2차'를 분양 할 예정이다. 계약 닷새 만에 100% 계약률을 달성하며 돌풍을 일으킨 효성 해링턴플레이스1차에 이어 분양되는 2차단지로, 구미3단지는 삼성전자, 삼성코닝 등의 첨단 전자업종들이 밀집해 있다.
아파트는 지하2층, 지상18층, 7개동, 전체 563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59㎡ 324가구△71㎡ 167가구△84㎡ 72가구 등 실속있는 중소형으로만 구성됐다. 4.1부동산대책에 따른 전가구 양도세 5년간면제가 가능하고,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 원 이하 요건을 갖춘 경우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자금 대출도 받을 수 있다.
구미 배후신도시로의 개발이 기대되는 남율2지구는 경북칠곡군석적읍남율리일원 60만㎡부지에조성중인에코시티다. 낙동강과 경마산이지구를 감싸고 있어 풍수학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주변으로 389km에 이르는 낙동강 자전거 도로와 2만2000㎡규모의 수암산석적공원, 칠곡보등이위치해있다.
지구내에는 아이들을 위한 5개의 어린이공원이 들어서 어린 자녀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eco-education 환경이 갖춰 질 전망이다. 특히 '남율2지구효성해링턴플레이스2차' 단지내로 초등학교, 중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으며, 인근으로 최근 석적고등학교가 개교해 탄탄한 교육 여건을 자랑한다.
향후 공동주택 2000여가구, 일반주택 1000여가구, 약 1만명이상 이거주할 전망으로 앞서 성공리에 분양된 1차 아파트 576가구와 이번에 공급되는 2차 분양을 합할 경우 '효성'브랜드 타운 형성이 기대된다. 경부 고속도로 남구미IC가 가깝고, 67번 국도를 이용해 구미산업3단지 및 구미시내의 이동이 쉽다.
단지는 대부분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일조권을 극대화했으며, 최대 4베이평면을 적용해 기존 구미일대에서 공급됐던 다른 아파트와 차별화했다. 이와 함께 1차 분양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1층 테라스 및 멀티룸(하부 다락방) 특화 평면을 다시 한번 선보일 예정이다.
분양관계자는 "구미지역은 산업단지에 종사하는 20-30대의 젊은인구가 많아 그만큼 중소형 평면에 대한 수요도 많은 곳이다"며 "이미 입지에 대한 평가는 1차의 흥행으로 검증된 바 있어 1차 때 아깝게 청약하지 못한 청약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견본주택은 구미수출탑 인근에 마련됐으며, 오는 6월 오픈할 예정이다. 입주는 2015년8월로 계획됐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콩 여배우 류리, 하룻밤 3600만원 성매매 정황 포착 '충격'
- 성추행 혐의 김상혁..피해여성 고소 취하
- 장윤정 안티블로그 등장, 외가친척이 직접 운영..'충격'
- 연필계의 에르메스?.. 연필 한 자루가 무려 33만원
- "매머드 혈액 발견"..황우석, 미국 언론에 다시 떴다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 정우성 19금 인터뷰 재조명
- "무속인에게 폭행당해 갈비뼈 골절·망막 손상…유흥업소 일 강요"
- 상간녀 딸에 불륜 알렸다가 '정신적 피해'訴 당해…"남편은 생활비도 끊어"
- 주택서 속옷 벗겨진 시신 발견…온몸 칼에 찔리고 방화까지
- "일곱째 임신 중인데 관계요구"…10세 연상 교회선생 남편, 과한 성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