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암 최정간 '한차 문명의 동전' 출간해 '눈길'
【창원=뉴시스】박오주 기자 = 현암 최정간(玄菴 崔楨幹)씨가 우리나라 차문화를 동아시아 한·중·일 3국의 문명사적인 시각으로 30년 동안 연구를 통해 '한차(韓茶) 문명의 동전(東傳)'이란 역저를 출간, 눈길을 끌고 있다.
경남 하동 현암도예연구소에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도예가이며 차문화 연구가인 저자에 따르면 세계 유일한 다도(茶道)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서기 8세기 후반 중국 당나라 때 식음료인 차가 무상선사(無相禪師, 신라출신의 고승)에 의해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에서 불교의 선수행(禪修行)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정돼 이른바 '선차(禪茶)'가 탄생됐다. 무상선사는 세계선차의 종조인 것이다.
이어 또다른 신라출신의 김지장 보살에 의해 선차는 더욱 대당제국에서 융성하게 됐다. 그는 입당할 당시 신라에서 차씨를 가지고가 안후이성(安徽省) 구화산(九華山) 일대에서 그곳의 민중들과 함께 차농사 재배운동을 전개했다. 김 보살의 이 같은 차농병선(茶農竝禪) 운동은 당나라의 선승 백장회해(百丈懷海)보다 70여 년이나 앞선 운동이다.
이같이 대당제국에서의 선차는 고국신라로 전래되어 신라불교의 주류인 구산선문(九山禪門)을 통해 발전했고, 고려조에서는 일연선사(一然禪師)가 이를 이어 받았다. 조선시대에 이르러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에 의해 선차가 신개념 '한차(韓茶)'로 재탄생됐다.
김시습에 의해 그동안 사찰 중심의 '승가집단(僧家集團)이 전유(專有)한 다도를 조선사회의 엘리트인 선비계층을 비롯한 만백성의 다도로 확대, 발전시킨 것이다. 다도의 이념과 사상도 출가(出家)사상인 '무소유(無所有)'에서 일상생활인의 재가(在家)사상, 즉 유교의 청빈, 최소유(最小有)로 전환하면서 다도의 외연은 보다 넓어지고, 이념은 보다 현실화됐다.
매월당이 한차, 즉 초암차(草庵茶)를 1493년(세조9년) 경주 남산 용장사 초암에서 창시한 것도 이러한 청빈과 최소유가 그 사상적인 배경이 된 것이다.
매월당은 조선왕조 세조 9년에 일본 국왕사절로 조선을 방문하게 된 일본 교토 텐류지(日本 京都 天龍寺)의 승려 월종준초(越宗俊超) 사행을 통해 새로운 다도인 초암차(草庵茶)를 일본에 전수했다.
이어 일본교토 다이도쿠지(大德寺)의 고승 잇큐(一休)선사를 거쳐 평민 출신인 무라다슈코(村田珠光), 센노리큐(千利休)에 의해 새로운 '일본다도'가 탄생됐다는 것이 저자가 이책을 통해 제시하는 새로운 학설이다.
오늘날 세계문명사상 가장 인정받는 다도는 일본의 다도이다. 다도의 역사를 조감하면 처음 중국에서 무상(無相)이 '선차'를 창시하고 그 뒤 조선의 김시습이 선차를 '한차(초암차)'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어령 선생은 이 초암차가 매월당에 의해 일본으로 옮겨져 '와비차'가 된 후 오늘날의 일본 다도가 이뤄졌다는 것은 저자 최정간의 창의적인 탁견이요,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학설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편 저자는 1988년 강원대에서 열린 매월당에 관한 국제학술회의에서 한·중·일 학계에서 최초로 '일본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의 초암차에 끼친 매월당의 영향'이란 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오늘날까지 김시습의 문학, 종교 사상에 관해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김시습과 일본다도'라는 새로운 시각과 구도는 저자에 의해 처음으로 이뤄진 것이다.
이밖에 이 책을 통해 학계에 새롭게 밝혀진 몇가지 사실은 다음과 같다.
▲매월당이 만난 일본 승려 '준장노'에 대한 자세한 신원을 밝혔다. 준장노는 15세기 중반 일본 교토오산(日本京都五山)을 중심으로 활동한 문학승인 동시에 외교승이었고, 텐류지(天龍寺)의 부주지였다.▲16세기 일본다도계의 성기(聖器)로 추앙받았던 소위 이토다완(井戶茶碗)의 일본 전래경로도 밝혔다. 이토다완은 조선 서민층의 '막사발'같은 잡기(雜器)가 아니라 일본 큐슈지방의 통치자 이른바 크리스찬 다이묘오(영주)로 불리운 오오도모 소오린(大友宗麟)의 발주로 대마도의 무역상 바이캉(梅岩)을 통해 조선의 남부지방인 진해웅동과 하동사기마을 가마에서 생산돼 일본으로 유입됐다는 것이다. ▲'삼국유사'를 쓴 일연(一然)선사의 '중편조동오위(重編曹洞五位)'는 선종사의 역사적 명저이다. 이 저서가 일본으로 전래된 경위를 고증했는데 이는 한·일문화교류사상에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일본불교학자 야나기다세이잔(柳田聖山) 교수와 국내의 민영규(閔泳珪) 선생을 비롯한 국내외의 어느 학자도 밝혀내지 못한 것을 저자에 의해 처음으로 밝혀진 것이다. ▲저자는 대마도 종가 문서의 새로운 사료를 발굴해 경남도 양산 창기도요에서 생산된 이라보(伊羅保) 다완이 1635년(인조13)에 조선에서 일본으로 보낸 국서 위조사건의 재판에 대마도주가 진상용으로 사용해 승소했다는 새로운 견해도 제시했다. 저자의 고도의 지적 상상력과 치밀한 한·중·일의 문헌사료 고증과 현장답사를 결합시켜 엮은 이 책 '한차 문명의 동전'은 오랜만에 독자들에게 우리차 역사만이 지닌 낭만, 향기, 미학 등을 제공할 것이다.
이 책 저자의 선친은 1926년 스웨덴의 구스타프 아돌프 국왕과 함께 경주에서 서봉총에서 신라 금관 발굴에 참여한 故 석당 최남주(石堂 崔南柱) 선생이다.
27일 서울 르네상스 호텔에서 출판기념회를 열게 된다. 출판기념회에는 외교인사로 주한 외교사절 단장인 우즈베키스탄 펜 대사와 서울에 상주하는 50여 명의 주한 외교사절 및 외국인 학자들이 참석할 예정인 가운데 김두관 경남지사가 축사를 맡기로 했다.
이밖에도 권병현(전 주중대사), 손학규(전 민주당대표), 김종규(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이정락(변호사, 경주고도보존회 회장), 최종고(서울법대 교수, 한국인물학회 회장), 이종욱(서강대학교 총장), 최정필(세종대학교 석좌교수), 배기동(세계박물관 위원회 한국위원장) 등 각계 각층의 인사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joo4829@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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