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 왕세자' 박유천, 실제 모델은 20대 임금 경종?

봉준영 2012. 5. 16. 17: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봉준영 기자]

SBS 수목드라마 '옥탑방 왕세자'(극본 이희명, 연출 신윤섭) 주인공 이각(박유천)의 실제 모델이 조선 제 20대 임금인 '경종'이라는 증거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숙종과 장희빈 사이에서 태어난 경종의 이름은 이윤(李昀)으로, 1688년 태어나 1720년부터 재위를 시작했는데 당시는 노론과 소론 당쟁의 절정기를 맞이했다.

당시 경종은 '영잉군'이었던 이복동생 영조가 내미는 간장게장과 생감을 먹고는 1724년생을 마감했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첫 부인인 세자빈은 경종즉위 2년 전 사망하였고, 단의왕후에 봉해졌다.

이에 수많은 네티즌들은 경종을 둘러싼 정사, 야사와 '옥탑방 왕세자'의 왕세자 이각의 에피소드를 비교하고 있는 것.

극중 '이각'이라는 이름은 청나라에서 경종에게 내린 시호인 각공왕에서 따온 걸로 파악했다. 또한 1회 방송분에서 병약한 숙종(김유석)을 뒤로하고 왕세자가 대리청정한 점과 노론과 소론의 팽팽한 정치적 대립, 어릴 때 결혼한 세자빈이 일찍 사망한 점도 언급했다.

특히, 지난 1회에 등장해 세자빈(정유미)을 의문사 시킨 곶감을 둘러싼 비밀과 7, 8회에서 간장게장을 먹던 왕세자가 호흡이 곤란했던 점 등을 결정적인 증거로 제시했다.

그리고 8회 방송분에서 박하(한지민)가 조선왕조실록을 보면서 눈물을 떨군 건 역사 속 경종의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되고는 이에 따라 일어날 이각의 앞날을 보았기 때문이라는 점도 설득을 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각의 나이가 현재로 따지면 88년생인 24살에 해당됨이 공개되었는데, 공교롭게도 300년전인 경종과 나이가 같다.

이에 많은 네티즌들은 "'옥세자'는 그냥 판타지가 아닌 역사와 미스터리가 기막히게 잘 버무려져있다", "정말 치밀하다", "혹시 경종의 이복동생 영잉군이 지금의 사촌형인 태무인가?", "이건 정통사극은 아니니까 모티브는 있어도 똑같지는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bongjy@cbs.co.kr

'옥세자' 박유천, 연기 물 올랐다! 1인 3역도 완벽

'옥탑방 왕세자' 왜 갈수록 힘 빠지나? 수목극 꼴찌 '추락'

'옥탑방' 정유미, 이태성에게 박유천이라고? 방송실수 전파

'옥탑방 왕세자' 안에 '해품달' 있다?!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마트 뉴스앱의 최강자! 노컷뉴스 APP 다운로드 받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