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어린이풀장, 헬스케어·시니어놀이터..다양한 연령층 고려한 커뮤니티 시설

2012. 4. 20. 08: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주남 기자]건설사들의 커뮤니티 시설 차별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입주민들을 고려한 시설이 속속 선보여 화제다.

집을 투자보다 실거주를 목적으로 선택하는 수요자가 많아진데다 바쁜 생활 속에 쫓기는 현대인일수록 집 앞에서 휴식과 운동, 자녀 교육활동까지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누리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는 더 이상 주거선택에 있어 플러스 알파의 존재가 아닌 필수적인 기준으로 부각되고 있다. 과거 경로당과 놀이터로 대표되던 시설들도 그 종류는 물론 구성까지 다양해지고 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들까지 함께 거주하게 되는 단지 특성상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특화시설도 속속 개발돼 도입되고 있는 것.

3월 분양한 송도 더샵 그린워크2차 아파트의 경우 대표적인 키즈특화 아파트다. 최근 제2의 포철고로 불리는 포스코 자율형사립고의 개교 소식이 이어진 우수한 교육여건으로 자녀를 둔 학부모 계약자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야외 어린이풀장, 실내어린이 놀이터 등 '키즈특화' 설계를 적용해 인기를 모았다. 같은 시기 분양한 양산 반도유보라 4차의 경우도 양산신도시 최초로 영어교육 전문기업인 YBM과 손잡고 영어마을을 조성했다. 이들 단지는 계약 시작 불과 열흘 만에 어려운 시장상황 속에서도 60% 내외의 초기 계약률을 달성하는 등 수요자 만족과 높은 계약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오는 6월 입주를 앞둔 부산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노인층을 겨냥해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헬스케어실을 마련했으며 경기도 시흥시의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 역시 실버클럽과 함께 운동을 하고 텃밭은 가꿀 수 있는 '로맨스 가든'이 조성된다. 이달 분양예정인 '대연 롯데캐슬'은 스마트세대로 불리는 젊은 층들을 겨냥해 '무선 ap'가 설치된 와이파이존을 만드는 한편 사무를 볼 수 있는 공간도 조성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단지 밖을 나가지 않고도 운동과 여가뿐 아니라 자녀들의 놀이와 교육까지 해결할 수 있는 이러한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는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높고 찾는 수요자가 많아 단지의 주거환경 뿐 아니라 환금성까지 높은 것이 특징"이라며 "주택업계도 수요자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다양한 연령층의 입주민들을 아우를 수 있는 커뮤니티 특화를 더욱 더 강화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 직장인층

= 롯데건설은 오는 4월 부산 남구 대연동에 '대연 롯데캐슬' < 투시도 > 을 분양 예정이며 총 564가구 중 361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되는데, 세대수에 비해 다양하게 마련된 커뮤니티 시설이 눈길을 끈다. 2~30대의 젊은층에 맞춰 커뮤니티 시설을 구성했다. 피트니스클럽과 스크린골프장을 갖춘 실내골프클럽은 물론, GX룸, 탁구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내 스포츠 공간과 함께 개인라커와 남ㆍ여 샤워시설까지 마련돼 있고, 미니도서관과 남녀 독서실도 갖추어 아파트 내에서 풍요로운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미니도서관 내에는 무선인터넷과 와이파이가 가능하도록 무선 ap가 설치된 스마트홈오피스와 그룹스터디 및 소회의를 할 수 있는 스터디룸을 갖추고 있어 직장인 입주민을 배려한 점이 눈길을 끈다.

부산 서구 화명동에 분양중인 롯데건설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2009년 9월 1차 분양분까지 더하면 총 5,239가구(일반분양 2,336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다양한 시설의 커뮤니티 역시 대단위로 갖춰져 있다. 단지 중앙에 3개 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캐슬리안센타에는 총 길이 25m 6개의 레인이 있는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 장난감 도서관, 북카페와 독서실, 강연이나 대회의가 가능한 다목적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단지 내에서 스포츠, 레저, 문화, 교육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 노년층

= 부산 서구 화명동에 분양중인 롯데건설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에는 입주민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헬스케어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민이면 누구나 의료시스템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며, 23개 연습타석과 퍼팅그린, 스크린골프연습실까지 갖춘 실내골프장, 온천성분수가 공급되는 사우나 등 중년층의 높은 인기를 끌만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대우건설은 이달 시흥시 죽율동에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를 분양 예정이다. 전용면적 59ㆍ84㎡, 총 1221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난해 분양한 '시흥 6차 푸르지오 1차(2단지)'분까지 더해진다면 총 1990가구의 대규모 브랜드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대규모 단지인만큼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시니어들을 위한 전용 공간을 조성한 것이 눈길을 끄는데, 실버클럽과 함께 운동을 하고 텃밭을 가꿀 수 있는 로맨스 가든을 조성한다. 이 외에도 입주민의 체력증진을 위한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등 스포츠 시설과 보육시설, 독서실, 주민회의실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으며 이들을 가까운 곳에 집중 배치하여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 주부

=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 동부건설이 분양중인 '계양 센트레빌 2차'에는 주부자문단 '명가연'을 통해 주부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아파트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명가연'은 놀이터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안심하고 지켜볼 수 있는 주부 전용 옥외 커뮤니티 공간인 `맘스존`을 제안했고, 인천 계양 센트레빌에 적용해 국내 최초 `범죄예방 디자인(CPTED)` 인증을 받기도 했다.

금호건설, 경기 부천시 원미구 중동 '리첸시아 중동' = 금호건설이 부천 원미구에 위치한 주상복합 '리첸시아 중동'을 분양 중이다. 66층 2개동 총 572가구 전용 117~255㎡로 구성되며, 고급 생활을 추구하는 주부들을 만족시킬 만한 호텔급의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 지하1층에 미술품 등을 전시할 수 있는 갤러리를 마련했고, 전층을 할애해 호텔급 스파ㆍ테라피 시설과 입주민 모임ㆍ비즈니스 회의ㆍ게스트 하우스로 활용할 수 있는 250㎡ 규모의 스위트룸이 들어섰다. 이 외에도 스카이라운지와 옥상 파티플레이스 등도 갖췄다.

한진중공업은 교육열이 높은 진주의 특성상 아파트 단지 내에 '스쿨 스테이션'을 별도로 설치, 학원 차량 전용 주차공간 및 아이들이 차를 기다리는 동안 휴식을 취하거나 눈ㆍ비를 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놀이터에는 '맘스존'을 설치,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자녀들을 안심하고 지켜볼 수 있도록 엄마의 마음을 배려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인 '해모로 키친'에서는 이웃과 요리하여 나누어 먹거나, 아이들을 위한 생일파티 등을 열 수 있다.

▶ 어린이ㆍ학생

= 포스코 송도 자율고를 비롯한 우수한 교육여건을 바탕으로 3순위 청약결과 평균 1.05대 1의 경쟁을 보이며 분양 선방한 포스코건설의 '송도 더샵 그린워크2차'는 우수한 교육형 입지를 갖춘 단지답게 야외 어린이 풀장과 실내 어린이 놀이터 등 어린이 관련 커뮤니티 시설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는 단지로 학부모 수요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자녀들이 안전하게 학원차량을 기다릴 수 있도록 한 어린이 정류장도 구성됐다. 이 아파트는 초기계약률 54%에 이어 현재 진행중인 계약에서도 좋은 계약률을 보이고 있다.

반도건설은 경남 양산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84~95㎡ 1210세대 규모의 양산반도유보라 4차를 분양 중이다. 이곳에는 양산시 최초의 영어교육법인 YBM과 연계한 단지 내 영어마을이 조성될 계획으로 어린 자녀들이 단지 안에서 편하게 영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동부건설이 서울 은평구 응암3구역에 분양중인 '녹번역 센트레빌'에는 '센트웰(CentWell)'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된다. '센트웰'은 동부건설의 아파트 내 조성되는 커뮤니티 공간을 부르는 브랜드명으로 이곳에는 에듀웰(Eduwell) 스포웰(Spowell) 컬트웰(Cultwell) 등 3개 컨셉트로 나뉜다. 그 중 '녹번역 센트레빌' 에듀웰은 남녀가 분리된 독서실 공간과 작은 도서관, 키즈룸 등 자녀들을 위한 시설로 꾸민다. '녹번역 센트레빌'은 지하 3층~지상 19층 6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59 ~ 114㎡ 총 350가구로 구성됐다. 이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110가구가 일반에 분양될 예정이다.

/namkang@heraldm.com

◆ 북한 여군들은 모두 글래머?…숨겨진 '슬픈사연' 있었다

◆ 써니 간호사 복장 vs 강예빈 간호사 복장, "귀여움이냐 섹시함이냐"

◆ 허경영 대선 출마선언, "결혼 1억·등록금 0원" 공약

◆ 각시탈 공식입장, "내리막길에서 제동장치 이상으로 전복"

◆ 최송현 반전몸매…"청순글래머 1인자 여기있었네"

◆ 주식투자 3개월 만에 원금회복 후 10억 번 사연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