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야왕'신드롬 '예끼'구호까지..

최만식 2011. 6. 5. 10: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 구단 홈페이지 게시판에 등장한 야왕 한대화 감독 패러디물. 한 네티즌이 '디시인사이드' 게시판에서 퍼온 것으로 작품명은 '예끼, XX, 18세'다.

가히 폭발적이다.

올시즌 초반 야구판의 최고 화제작 '야왕 신드롬'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야왕'은 야구의 왕이란 뜻으로 한대화 한화 감독에게 팬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변변치 않은 전력의 한화를 5월부터 다크호스로 변모시키자 신이 난 팬들이 수여한 칭호다.

당사자인 한 감독과 한화 구단은 처음에 몇 번 농담처럼 회자되다가 그칠 줄 알았다. 하지만 각종 사진 합성 패러디 작품이 쏟아지더니, 한 감독 어록을 딴 구호, 연재 소설까지 줄줄이 등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한화 팬들은 수시로 바뀌는 야왕 시리즈를 보는 재미에 흠뻑 빠져 있다.

▶'마!'나와라, '예끼!'가 있다.

프로야구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응원 구호 중 하나가 롯데의 '마!'다. 상대투수가 견제구를 던질 때 등장하는 야유성 구호인데, '임마'를 경상도 사투리로 줄인 말이다. 여기에 필적할 만한 야심작이 한화에서 나왔다. '예끼!'다. 한대화 감독의 대표적인 어록에서 따왔다. 한 감독은 스스로 자책할 때 '예끼, …'라는 말을 자주 쓴다. 한화 구단은 '예끼' 단어만 꺼내와서 '마'에 견줄 만한 견제구 구호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 구호는 5일 넥센전에서 본격 등장했다. '예끼'의 사전적 의미는 '때릴 듯한 기세로 나무라거나 화가 났을 때 내는 소리'라고 돼 있다. 지금까지 상대가 견제구를 더질 때 한화 응원석의 구호는 '뭐여(뭐야)'였다. 오성일 한화 홍보팀장은 "응원단장에게 '예끼' 구호를 권유했더니 팬들도 재미있다는 반응이다. 한화의 새로운 구호로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왕을 띄우기 위한 수단의 일종이다.

야왕의 활약상을 연재소설로 패러디한 야왕록의 전용 블로그 캡처 화면.

▶해외로 진출한 야왕

'야왕'이 뜬 이후 '디시인사이드' 등 각종 인터넷 공간에서는 네티즌들의 아이디어 경쟁이 후끈 달아올랐다. 세종대왕을 패러디 한 '세종(한)대화'는 물론, 만원짜리 지폐에 '야왕'의 사진을 합성한 작품도 나왔다. 이런 가운데 한화 구단 홈페이지에 야왕 패러디물의 결정판이라고 할 작품이 떴다. 중세시대 유럽의 한 왕의 사진에 한 감독 얼굴을 합성해 놓고는 'Yekki OO. ⅩⅧ'라고 명명했다. 욕설에서 비롯된 것이라 널리 통용되긴 힘들겠지만 어쨌든 재치넘치는 패러디다. 그런가 하면 '야왕지'이라는 인터넷 연재소설까지 등장했다. 한 팬이 '야왕'을 주인공으로 매경기 상황을 무협소설처럼 바꿔 구단 게시판에 연재한 글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자 아예 야왕지 블로그를 따로 개설했다.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한다

한화 구단은 '야왕 신드롬'이 생각보다 위력적이자 싫지 않다는 눈치다. 팬들에게 재미를 주는 요소로 이왕 이렇게 발전된 김에 홍보 마케팅에도 응용해보자는 분위기다. '예끼!' 구호를 대전의 새로운 트레이드 마크로 집중 부각시키는데 이어 '야왕' 패러디물 공모전을 실시한다는 구상도 나왔다. 한화 구단은 그동안 '야왕'이란 별명을 처음 사용한 네티즌을 찾아왔으나 실패했다. 그러자 '야왕' 창시자를 찾습니다란 홈페이지 이벤트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대전=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

'껌팔이 폴포츠' 최성봉씨 학력 논란? 뚜껑열고 보니...

"레이싱모델 아내 이수진 노출에 울컥"

이홍기, 손톱에 900만원짜리 다이아몬드 박았다

닉쿤-빅토리아, "어딜 만져" 세차장 스캔들

최송현 '세상에, 이게 무슨 드레스야?' 경악

'역시! 제시카 고메즈' 치마 확 젖히더니…

유아인 사인-폴라로이드 증정 & '파리의 여인 '김아중' 화보

남성골퍼의 자존심 '장타' 스윙리템포2면 'OK'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