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I 규제 원상회복..분양가 상한제 폐지

2011. 3. 22. 19: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정부는 작년 8월 도입한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조치를 예정대로 이달 말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투기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의 분양가 상한제는 폐지됩니다.

방금 전 관련 부처의 합동 브리핑이 있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기종 기자!

【 질문 】

연장 여부를 두고 시장의 관심이 높았는데요. 정부가 DTI 완화조치를 종료했죠?

【 기자 】

네, 정부가 예정대로 DTI 완화조치르 이달말로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DTI는 총부채 상환비율, 즉 연간 소득에서 대출 가운데 갚아야 하는 원금과 이자의 비율을 뜻하는데요.

강남·서초·송파 등 강남 3구는 40% 이내, 강남 3구 이외 서울 지역은 50% 이내, 경기·인천은 60% 이내 등의 DTI 규제가 다음달 부터 원상회복됩니다.

지난해 8.29 부동산 대책 때 강남3구를 제외한 지역에 한해 은행 자율심사에 맡기면서 DTI 규제를 이달말까지 한시적으로 폐지했는데요.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해 이 기간을 연장할 것인가를 두고 시장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서 잠재적인 위험요인의 하나로 지적되어 온 가계부채 문제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질문 2 】

문제는 주택거래가 위축되고 전월세란이 악화될 수 있다는 건데요.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이 됐나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이 때문에 보완대책도 마련해 발표했습니다.

먼저 분할 상환식 대출에 대해 비율을 15%까지 확대해 주기로 했습니다.

두번째로, 취득세를 추가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주택 거래때 발생하는 취득세를 9억 초과는 4%에서 2%로 9억 이하는 2-1%로 절반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기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에 분양가 상한제를 전면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 평양 식당들 낮엔 음식팔다 밤엔 여대생 매춘 성행

  • 지하철 무개념 식사女, 꾸짖자 주먹질 몸싸움

  • 택시서 출산한 여성에 "차 더럽혔으니 돈내" 논란

  • 남편과 숨진 아들 쓰레기에 버린 엄마, 결국…

  • '수입車' 사면 그랜저는 덤으로 준다고? "와우"

▶ MBN 뉴스 더보기 Click !!!

▶ 매일매일 팡팡! 대박 세일! 소셜커머스 '엠팡(mpang.mbn.co.kr)' 오픈

▶ <코스피 2500p 향하여>상상 그 이상의 수익률, 눈으로 직접 확인하세요! 'MBN리치'

< Copyright ⓒ mbn(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