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행] '일본의 본모습' 토호쿠의 사계절

SBS CNBC 2011. 3. 10. 16:0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호쿠, 그 곳에는 일본의 진한 매력이 숨겨져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빼어난 눈 지대의 겨울은 봄의 아름다움을 한층 더 끌어냅니다. 여름에는 축제. 설국 토호쿠 사람들의 에너지가 폭발하듯 정열이 넘칩니다. 여름에 흔히 잡히는 참치로 대표되듯 토호쿠는 식재료의 보고입니다. 짧고 더운 여름에서 혹독한 겨울로 가는 길목인 가을의 아름다움. 그리고 또다시 겨울로. 겨울 스포츠, 설경과 함께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것도 토호쿠의 매력입니다.

"일본의 본래 모습을 보여주는 곳, 토호쿠'

이곳은 아오모리현의 '산나이마루야마 유적'. 일본 역사상 가장 오래된 유적입니다. 산나이마루야마 유적은 그 당시 집단 거주지로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5천여 년 전부터 토호쿠에는 사람들이 살면서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토호쿠에서는 '일본 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일본 전통악기인 샤미센의 연주도 토호쿠에서는 독특하게 발전했습니다. 츠가루샤미센의 음색은 혹독한 겨울에 부는 강풍처럼 격렬합니다.

나무에 강하게 몰아치는 바람과 눈의 결정체가 바로 '수빙'. 세계적으로 자오 외에 몇 개 지역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희귀한 현상입니다. 멀리 유라시아 대륙에서 바다를 넘어 토호쿠의 산으로 몰아치는 차가운 바람이 이 자연의 예술을 만들어 냅니다.

겨울은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계절! 추운 날씨에도 새해를 축하하는 전통축제가 토호쿠 각지에서 열립니다. 섣달 그믐날, 아키타에서는 도깨비 목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울고 있는 아이를 산으로 데려가려는 '나마하게'. 필사적으로 저항하는 아이는 이런 경험을 통해 성장한다고 합니다. 이 축제의 주인공도 아이들입니다. 눈으로 만든 집인 '카마쿠라' 중앙에 물의 신을 모시고 어른들에게 단술을 대접합니다. 세계의 흰 눈 지대, 토호쿠를 상징하는 축젭니다.

"토호쿠의 봄(春)"

일본의 3대 벚나무 '미하루노타키사쿠라', 세계 자연 유산 '시라카미 산지'

수령이 천 년을 넘는 '미하루노타키사쿠라'. 높이 13m, 폭 14m, 줄기 두께가 8m. 폭포처럼 거대해서 일본의 3대 벚나무 중 하나로 꼽힙니다.

미야기현에 있는 '히토메센본사쿠라'. 한 번에 천 그루가 넘는 벚나무를 볼 수 있어 이렇게 불립니다. 벚나무 천 2백 그루가 강을 따라 8km가 넘는 꽃 터널을 이룹니다. 눈부신 봄 햇살 아래 피어 있는 벚꽃. 밤 이면 더 고운 자태를 드러내는데요. 달빛, 조명, 불꽃으로 더욱 빛나는 밤의 벚꽃은 또 다른 얼굴입니다.

수 많은 토호쿠의 명소 중에서도 '히로사키노 사쿠라'의 인기는 특별합니다. 이곳에는 왕벚나무, 수양벚나무 등 5십여 종의 벚나무 2천6백 그루가 있습니다. 벚꽃은 남쪽부터 지기 때문에 이곳에서 그 해의 마지막 벚꽃을 즐기는 사람도 많아 5월 초가 되면 히로사키에는 일본 각지에서 관광객이 찾아옵니다.

봄에서 여름으로. 일본 최초의 세계유산인 '시라카미 산지'는 신록의 계절을 맞이합니다. 이곳에는 8천여 년 간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이 있습니다. 특히 광활한 너도밤나무 원시림은 세계적으로도 소중한 자원으로 1993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토호쿠의 여름(夏)"

식재료의 보고 토호쿠, 일본에서 가장 많은 초밥집이 있는 '아오모리 네부타'

토호쿠의 여름은 참치와 함께 찾아옵니다. 태평양에 인접한 항구마을 '시오가마'는 일본에서 참치 어획량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5월에서 12월까지 참치잡이로 활기가 넘칩니다. 시오가마에 참치떼가 올라오는 건 먼저 '산리쿠오키'라고 불리는 천혜의 어장이 가깝기 때문입니다. 북쪽에서 내려오는 한류와 남쪽에서 올라오는 난류가 만나는 산리쿠오키에는 해류를 따라 다양한 어류가 몰려옵니다. 참치도 먹이를 따라 난류를 타고 산리쿠오키로 모입니다. 하지만 산리쿠오키와 가까운 항구는 다른 곳에도 있습니다. 시오가마에 어선들이 몰리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시오가마에는 일본에서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초밥집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진정으로 초밥을 대하는 장인들에 의해 지켜지고 있습니다. '밥 짓는데 3년, 초밥 쥐는데 8년'. 진정한 장인이 되려면 밥 짓는 법에 3년, 초밥 쥐는 법에 8년의 수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오모리 네부타는 토호쿠뿐만 아니라 일본을 대표하는 여름축제입니다. 네부타는 가부키 등 일본의 전통 이야기를 모티브로 탄생했습니다. 목재의 골격, 전통 종이에 그려진 그림, 이 모두가 손으로 직접 만든 것으로 높이 5m, 폭 9미터, 무게가 4톤이나 되는 정열적인 네부타는 압권입니다. 이 축제의 또 다른 볼거리가 '하네토'라는 춤꾼들! 정식 의상만 갖추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하네토'는 네부타의 앞뒤를 피리와 북소리에 맞춰 어지러운 춤을 춥니다.

이곳은 '센다이 타나바타 축제'. 타나바타의 기원은 연인이 1년에 한번 만난다는 중국 전설입니다. 대나무 장식 3천 개가 센다이의 도시를 뒤덮어 색색의 전통장식이 바람결에 나부낍니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소원을 적어 대나무에 건 뒤 그 밑으로 걸어갑니다.

또 다른 토호쿠의 3대축제는 아키타의 '아키타칸토'. 칸토는 긴 대나무에 초롱불을 매달아서 벼가 익은 모습을 표현한 것 입니다. 무게가 50kg이나 되는 칸토를 어깨와 허리, 이마에 올리고 초롱불이 꺼지지 않게 균형을 잡습니다. 쌀이 많이 나는 토호쿠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 축젭니다.

다양한 토호쿠의 여름 축제! 마무리는 일본에서 관광객 수십만 명이 몰리는 '오오마가리의 불꽃'. 토호쿠의 짧은 여름을 아쉬워하듯 화려하게 수놓습니다.

"토호쿠의 가을(秋)"

풍성한 과일 천국

가을, 토호쿠는 벼가 익어 황금색으로 변합니다. 예로부터 일본인의 주식인 쌀. 쌀산지인 토호쿠는 일본의 먹을거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토호쿠의 대지가 낳는 풍요로움은 쌀 뿐만이 아닙니다.

토호쿠 남부도시, 후쿠시마! 14km에 달하는 도로 변에는 가게가 늘어서 있고 갓 수확한 온갖 과일을 살 수 있습니다. 과일거리의 또 다른 매력은 과일을 직접 수확하는 체험입니다.

[인자이 츄사큐/ 과일 장인 : "기후가 제일 중요해요. 후쿠시마는 분지 특유의 기후로 정말 좋은 환경을 갖고 있어요. 북쪽에서 나는 사과도 여기서는 재배가 돼요. 앵두가 6월 초순에, 복숭아, 배, 포도, 사과가 11월~12월까지.. 과일이 풍성해요. 여기가 일본에서 최고로 과일 종류가 많을 거예요."]

"토호쿠의 겨울(冬)"

은백색의 세계, 설국과 곳곳에 숨겨진 온천의 매력

불타는 듯 선명한 가을이 지나간 후, 그곳은 은백색의 세계입니다. 하얀 눈과 일본의 아름다움도 토호쿠의 큰 매력입니다.

마츠시마에 있는 '즈이칸지'. 국보로 지정된 본당 등은 센다이반 시조인 '다테 마사무네'가 지었습니다. 산 전체가 절로 이뤄져 있어 그 이름도 산사! 입구부터 800단이 넘는 돌계단이 이어지고 그 끝에는 절경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화산이 많은 일본에는 온천이 많지만 특히 토호쿠에는 유명한 온천과 숨겨진 온천이 많습니다. 마치 시간이 멈춘 듯한 '긴잔온천'. 지금으로부터 3백여 년 전에 은을 캐던 사람들이 발견했습니다. 온천거리 끝에는 옛날 은광산 입구가 있습니다.

백 년 전쯤, 요네자와를 방문했던 영국인 한 명이 정말 맛있어서 소 한 마리를 데리고 돌아갔다는 '요네자와규'! 전골은 고기, 파, 두부 등을 간장과 설탕으로 만든 양념장과 함께 냄비에 끓여먹는 일본 요리입니다.

밤의 긴잔온천! 가스등과 부드러운 불빛이 온천거리를 포근하게 비춥니다. 긴잔온천 물은 몸속까지 따뜻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추운 토호쿠의 겨울에서 온천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토호쿠의 춘하추동을 돌아보는 여행 그곳에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자연과 먹을거리와 문화가 있었습니다. 토호쿠는 일명 '미치노쿠'로 불립니다. '미치노쿠'는 길의 끝이라는 의미! 길 끝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요? 토호쿠는 예로부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일본을 대표하는 뛰어난 기행문학 등의 많은 예술작품을 남겼습니다. 5천 년의 역사를 간직한 토호쿠. 그 곳에는 당신이 모르는 일본이 분명히 있습니다.(일본 TBC 토호쿠 방송 제작)

- 편집자 주 : 일본기행은 일본의 각 지역 방송국들이 직접 제작한 여행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인은 잘 모를 수 있는 일본의 전통과 현재가 숨쉬는 일본 각 지역의 깊은 매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시청을 바랍니다

< SBSCNBC 애널리스트들의 종목추천 >

< 주식·부동산 서민 재테크 전문가 상담 >

< 금주의 경제퀴즈-매주 노트북 외식상품권 펑펑 >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