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2월 전세대책은 또 말실수?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전 신년 좌담회에서 전세대책을 언급하면서 "2월 말 (전세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데 따라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주무 부처인 국토해양부는 추가적인 전세대책을 준비중인 것은 없으며, 지난 '1·13 전월세 대책'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추가대책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1일 이명박 대통령은 좌담회에서 전세난에 대한 질문을 받고 "2% 금리로 건설회사로 하여금 소형 임대주택을 짓게 하는 구체적인 정책을 세우고 있다"며 "(전세대책을) 2월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전세난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매입·전세 임대주택 2만6000가구 조기공급과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 7조원 지원도 언급한 뒤 2월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대통령이 언급한 3가지 전세대책은 2월말 발표될 수 있는 대책이 아니라 이미 지난 '1·13 전월세 대책'에 발표된 내용들이다.
결국, 과거 발표한 정책을 전세대책으로 언급한 뒤 곧 이어 2월말에 대책을 내놓겠다고 한 대통령의 화법이 추가 전세대책에 대한 호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이날 대통령의 2월말 대책발표 언급은 기존 발표한 대책을 구체화해 시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추가 전세대책으로 잘못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는 대통령이 기존 대책을 설명하면서 연장선상에서 아직 정책으로 구상되지 않은 머릿속 생각을 앞서 내뱉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이날 주무 부처인 국토해양부는 아직 추가적인 대책을 검토중인 것은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다만 국토부는 "2월말 주택시장(매매, 임차)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시장상황을 감안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여 추가대책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대통령의 추가 전세대책 언급에 대한 국토부의 입장도 필요시 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원론적인 수준이어서 구체적인 전세대책이 준비중인 것은 아닌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과거 이 대통령이 준비되지 않은 주택정책을 언급한 뒤 해당 부처에서 부랴부랴 정책을 만들어 뒷수습을 했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대통령의 추가 전세대책 언급도 비슷한 상황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주무부처의 방침대로라면 대통령이 이날 언급한 2월말 전세대책은 시장상황에 따라 발표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 입장은 기존 발표한 대책을 잘 준비해 시행하고 효과가 없으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가 전세난을 해결할 특단의 대책이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가 과연 2월말 추가대책에 어떤 내용을 담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의 대책도 기존 내용을 확대한 것"이라며 "전세난을 단기간 풀 획기적인 방법이 있겠냐"고 말했다.
/victoria@fnnews.com 이경호기자
▶ 이건희도 못사는 차? 세계서 가장 비싼차 TOP10
▶ [단독] 기아차, 4월 K5 (터보) T-GDi' 출시
▶ 하지원 동생 전태수, 만취상태서 택시기사·경찰 폭행
▶ 누나들의 로망 "이용대 벗었다"
▶ 페이스북,마저 아마존 제쳤다
▶ 스트레스 빈도 男 '직장' vs 女 '가정'
▶ 노홍철, 첫눈에 반한 여자 만나..'녹화 중단'
▶ 이집트 주재 美 대사관, 자국민에 조속히 이집트 떠날 것 지시
▶ 소유진, 완벽한 '비키니 S라인' 몸매 공개
▶ "사귄다면 지드래곤 같은 男과" 산다라박 깜짝 고백
▶ 이효리·백지영,수명 길어졌다. 왜?
[증권방송] 1년만에 80만원으로 8억을 만든 계좌 보셨습니까?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장암 완치' 유상무, 충격적 몰골…"얼굴이 말이 아니네요"
- '성폭행 피살' 엄마 잃은 꼬마…18년간 '사진' 넣고 다니다 검거한 형사
- "남성잡지 모델갔더니 T팬티만"…조정민 "군인팬들 이어 감옥서도 편지받아"
- 초콜릿포장지 마약 포장, 20만명분 밀반입
- 진시몬 "막내아들 심장마비 사망…가는 모습도 못봐"
- 장예찬 "한동훈 봐줄테니 차라리 가족이 했다고 하라…정치생명 고민도"
- 친정엄마와 산책 중 남편 외도 목격…母, 현장서 심장마비 사망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