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지원서·자기소개서 양식 통일

2010. 8. 16. 19: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개서엔 역경극복 사례 등 6개 필수항목 제시

201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는 대학별로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일부 항목이 통일된 '공통지원서'를 활용하게 된다. 각 대학은 공통원서를 기본으로 활용하되 자기소개서 일부 항목을 추가로 넣거나 뺄 수 있다.

공통지원서는 수험생의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이메일, 출신학교 등을 적는 기본정보란과 대입지원 관련사항 표기란, 자기소개서로 구성된다. 대입지원 관련사항 표기란에는 지원하는 대학명은 쓰지 않으며 전형 종류, 지망학과, 지원자 기본정보, 기숙사 신청 여부 등을 적게 된다. 지원서의 핵심인 자기소개서에는 성장과정 및 가족환경, 지원동기, 입학 후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 고교 재학 중 자기주도적 학습전형 및 교내외 활동, 목표를 위해 노력했던 과정과 역경극복 사례, 장래희망 6가지를 써야 한다. 6개 문항별로 최대 1000자 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만약 대학이 원하면 6가지 문항 외에 추가 문항을 넣을 수도 있다. 공통지원서 등 원서접수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입시업체인 진학사와 유웨이중앙교육 등에 하면 된다.

대교협 양정호 입학전형지원실장은 "6가지 문항은 공통으로 쓰게 하고 만약 '우리 학교만의 특징을 살리고 싶다'는 대학이 있으면 자유롭게 문항을 추가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많은 대학들이 6개 항목 이외에 추가항목을 정할 방침이어서 하나의 원서로 모든 대학에 지원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 입시업체 관계자는 "대학들이 문항을 추가로 넣을 수 있게 한다면 어차피 대학마다 다른 원서를 쓰는 것과 다를 바 없어 수험생 부담 완화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희 기자

[Segye.com 인기뉴스]

◆ 송승헌-손담비 '열애설'…양측 모두 부인◆ "유부남도 괜찮아" 유행처럼 번지는 '대학생 첩'◆ 비 의류브랜드 '6to5' 덤핑 굴욕…장당 5천원 전락◆ 무능력 남편일수록 외도 가능성 ↑…부인은?◆ 용변보다 출산… 신생아 재래식 화장실에 '풍덩'◆ 이 식스팩의 주인공은?…헉 40대 조영구 맞아?◆ 이천희 "이효리 전화하면 잘 안 받아" 하소연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짜로 연극ㆍ뮤지컬보기] [할리우드 '스타' 패션 따라잡기]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