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5 건설사 분양 물량 '뜨거운 관심'

2010. 6. 3. 13: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코노미세계] 분양시장 침체 속에서도 잘나가는 단지는 따로 있다.지난 5월 분양된 광교e-편한세상은 분양시장 침체에 따른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고 최고111.88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마감됐다.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형 브랜드 단지였고 탁월한 입지조건이 결합하면서 분양시장 침체 속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청약 수요자들이 대상 단지를 결정할 때 입지와 브랜드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다.

부동산114 가 연내 분양을 앞둔 사업장 중에서 시공능력순위 TOP5 건설사가 짓는 분양물량을 소개한다. 브랜드 인지도가 우수한 편이고 입지적 투자성도 양호해 올 하반기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되는 곳 들이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2009년 기준 시공능력 1위 업체는 현대건설이다. 현대건설은 서초구 반포동 반포힐스테이트를 포함한 전국 3개 사업장에서 단독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 예정된 일반분양 물량이 많지 않아 힐스테이트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 서울 서초구 반포동 '반포힐스테이트' =

교통, 교육, 편의시설 삼박자를 갖춘 우수 입지에 반포힐스테이트가 분양될 예정이다. 미주아파트재건축 단지로 총 397가구 중 117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공급면적 기준 84-121㎡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공급된다. 반포힐스테이트는 9호선 신반포역과 3,7호선 고속터미널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트리플 역세권으로 교통환경이 뛰어나다.

또한 단지 바로 서측으로 세화중?고교가 있고 동측으로 잠원초교 등 명문학군이 접해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단지 남측으로 반포공원이 있어 일부 단지에서 반포천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 서측으로 반포종합운동장이 있는 등 삼면으로 탁월한 조망권과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 강남 재개발 대단지 분양 눈길, 삼성물산 '래미안' =

삼성물산은 2010년 하반기 수도권 주요 입지에서 래미안 분양을 앞두고 있다. 강남구 래미안 그레이튼(진달래2차), 용산구 한강로2가에 공급예정인 래미안(용산전면3구역) 등 대규모 재개발, 재건축 물량이 많아 뛰어난 입지조건을 자랑한다. 삼성물산이 연내 선보이는 주요 분양 사업장은 서울 6곳, 경기도는 수원 1곳 등이 대표적이다.

2차뉴타운의 전농뉴타운전농7구역에 총2397가구의 매머드급 래미안 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 중 393가구가 일반분양되며 공급면적 기준 49-152㎡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공급49㎡ 면적은 임대로 공급되며 69㎡-152㎡까지 민간에 분양되는 등 수요가 높은 중소형 면적이 다수 포함돼 있다. 뉴타운 내 동대문중이 있고 자립형사립고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지하철 1호선 청량리역, 2호선 신답역, 5호선 답십리역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 친환경 웰빙아파트 대우건설 '푸르지오' =

대우건설은 전국서 8개 사업장 6921가구를 분양할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공급물량이 적었던 지방시장에도 2개 사업장이 포함돼 있다. 경기 시흥시에는 시흥6차푸르지오 1,2단지를 공급해 2000가구 가까운 대규모 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며 김포신도시에도 1765가구의 대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김포 한강신도시 AB-04블록에 푸르지오 1765가구 대단지가 공급될 예정이다. 주택형은 95㎡, 109㎡ 2가지 면적으로 제공된다. 푸르지오가 들어서는 AB-04 블록은 김포한강 신도시 내 복합업무지구에 위치해 업무 및 상업시설 접근성이 뛰어나다. 단지 바로 동측으로 초?중?고교 준공이 예정돼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는 안심하고 자녀의 통학을 지켜볼 수 있다. 늘 -04단지 남측으로 가현산이 조망 가능하고 단지 북동쪽으로 생태수로가 조성돼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되는 곳만' 마포, 금호동 가을분양 GS건설 '자이' = GS건설은 올해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만 아파트가 분양할 계획이다. 서울에 분양을 앞둔 단지는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로 일반분양물량이 적지만 주요 입지조건이 뛰어나다. 경기도에는 용인시 신봉동에 신봉자이6차가 분양되어 기존 신봉자이1~3차와 함께 대규모 아파트촌을 형성할 예정이다.

GS건설에서 마포구 아현동에 공덕자이를 분양한다. 아현 제4구역을 재개발한 단지로 총1150가구 중 124가구를 선보인다. 1150가구의 대단지로 56-152㎡ 면적으로 공급되며 일반분양은 공급 면적 기준 82㎡, 14㎡, 152㎡로 분양된다. 공덕자이는 5호선 애호개역 도보권내 입지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아현 제4구역은 아현뉴타운 동쪽에 위치하며 북아현뉴타운, 공덕재건축 예정지역, 만리1,2 재개발 구역 등 인근으로 대규모 주택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주거환경이 더욱 쾌적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바로 북측으로 소의초등학교가 접해있고 아현중, 한일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입주예정은 2012년이다.

◆ 진심과 실리 표방한 대림산업 'e-편한세상' = 분양시장의 양극화가 가속되고 있다. 대부분의 단지가 경기침체 속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때 양호한 입지조건에 분양되는 단지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선방했다. 분양경기 침체 속에서도 1순위 전평형 마감된 광교신도시 "광교 e-편한세상"이 대표적이다. 올 상반기 광교 신화를 일군 대림산업에서 하반기 9개 사업장을 분양할 예정이라 관심이 모아진다.

의왕시 내손동에 e-편한세상 2245가구의 대단지가 공급 될 예정이다. 대우사원사택을 재건축 한 단지로 총2245가구 중 969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단지 내 내손초교가 위치하고 내손도서관이 단지 바로 동측에 있어 초등자녀를 둔 수요자에게 적합하다. 국도47호와 서울 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서울 접근이 쉽고 안양 농수산물센터, 하나로마트(내손점), 롯데마트(의왕점)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내손쳬육공원을 도보로 이용 할 수 있으며 모락산이 인근에 위치해 자연환경도 양호한 편이다.

한편, 여러 건설사가 공동 시공, 분양하는 컨소시엄 사업장은 규모와 입지 면에서 우수한 경우가 많다. 지역 내 중심가에 자리하고 1000가구 이상의 매머드급 단지를 형성하며 교통, 교육, 편의시설 등 주거환경이 뛰어나다. 2010년 하반기에는 서울 성동구 왕십리뉴타운, 용산구 용산4구역 등 도심 주요 입지마다 알짜 컨소시엄 분양이 예정돼 있다.

유명 4개 건설사가 컨소시엄으로 시공에 참여하고 서울 중심가에 위치하여 관심이 가는 단지가 있다. 대림산업㈜,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GS건설㈜가 시공하는 왕십리뉴타운2구역이 2010년 6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시범뉴타운 중 가장 관심이 모아졌던 왕십리뉴타운에 1148가구의 대단지로 공급된다.

이번 일반분양은 509가구이며 82-171㎡의 다양한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왕십리뉴타운은 강남과 도심이 모두 인접해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왕십리역사 개발계획 등으로 상업, 문화, 업무시설 등 다양한 생활기반 시설이 갖춰질 것으로 보인다. 또 대도초, 역삼중 등 교육환경이 양호하며 일부 단지에서는 청계천 조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왕십리뉴타운2구역에 이어 2010년 하반기에는 왕십리뉴타운1구역이 분양될 계획이다.

조한비 기자 hanbi@segye.com[ⓒ 이코노미세계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