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가보는 국립대구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

2010. 5. 6. 0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는2011년 개관을목표로건립을 추진 중인"국립대구과학관"과 "국립광주과학관"의상설전시장과 옥외전시장 최종 그림을 완성하였다.

○국립대구과학관은IT와 녹색에너지를 주제로한 산업과학기술관으로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상리 588번지 일대에11만7,356㎡ 부지에 총 1,152억원을 투입하여 연건평2만3,471㎡ 규모로건설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빛, 예술과 과학을 주제로광주시 북구오룡동광주첨단과학 산업단지 내에 9만8,248㎡의 부지에 총 846억원을 들여 연건평 1만7,190㎡ 규모로 건립된다.

□대구ㆍ경북지역 및 광주ㆍ전남지역의 과학교육과 과학마인드확산의중추적 기능을 담당할 국립대구과학관과 국립광주과학관은재미있는곳, 교육이 있는 곳, 휴식이 함께 하는 곳이라는 슬로건 아래,50%이상을체험전시물로 구성하고, 실험?시연 및 공연을함께 하는에듀테인먼트공간으로서 3D와 오감으로 체험하는4세대과학관을 지향하였다.

○이를위하여 전시물의 제작은 1)성공적인 과학전시품의17가지 요소를반영한 전시물 제작, 2)관람객과 전시품이 소통하는 쌍방향적 전시물제작, 3)교과과정을 실습하는 맞춤형 전시물 제작, 4)과학자와 소통하는실험과 시연공간의 조성, 5)전시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전시품모듈화, 6) 전시물개선을 위한 전시통합관리시스템 도입하여 실시간으로전시물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적용하였다.

○전시관 곳곳에는 다양한 시연공간을 마련하여 시연·실험·강연등 다양한참여활동이 가능한 열린 공간을 계획였으며,

○관람객의 안내를 도와줄 무인 안내 시스템 및효율적인전시물관리, 이용현황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격제어 가능한통합관리시스템을도입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시물과 연계한 체험 위주의 교육프로그램, 개별화 학습을위한수준별 맞춤 활동지,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프로그램, 이벤트프로그램, 천문캠프 프로그램, 아동?노인?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스토리텔링형식의 전시를 통하여 이야기를 이해하듯과학을 이야기할수 있도록 하였으며,전시장 곳곳에 휴게장소를 설치하여휴식을통하여 과학학습의 딱딱함을 없애고조금 더 친근하게 관람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자연과 발견관, 과학기술과 산업관, 어린이관, 천체투영관, 천체관측소, 4D극장(60석) 등으로 구성하였다.

○입구 중앙홀엔 국내최초로 유리구와 유리파이프 속의 액체의움직임으로 시간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버나드 지통 (Bernard Gitton)의 초대형 물시계(10m)가 위치한다.

○상설전시장엔 빙하 형태의 구조물에 빙하가 녹는 현상을상징적으로보여 주는 반응형 영상 체험물인 "폴리곤 플래이그라운드"와 지구온도상승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3D입체영상과 연동하는 "시뮬레이터탑승장치(20인승)"가 설치된다.

-또한 어두운 공간에서 동굴, 숲, 도시의 환경을 시각을 제외한 감각을 이용하여 체험하는 전시물인 "어둠 속 길 찾기", SOS시스템(지구과학모형)을 활용하여 기상현상을 관찰하고 날씨를 예상해보는 변화하는 지구, 방사광 가속기의 원리를 360°서클영상을 통해 체험해보는 전시물인 "방사광 가속기 탐험" 등 재미가 있으면서 교육적인 전시물들을 다양하게 설치할 계획이다.

○옥외공간은 휴식과 동시에 뛰어놀며 자연스럽게 기초과학의원리를 습득하는 공간인 어울림 놀이터와 자연소재를모티브로 한 대형놀이시설을 통해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는공간인 자연놀이터로 구성하여 휴식과 놀이 있는 개방된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립대구과학관건립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dnsm.go.kr)에서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빛과 예술관, 생활과 미래관, 어린이관, 천체투영관, 이동천문대, 4D극장(55석) 등으로 구성하였다.

○입구중앙홀엔 자연의 빛, 생명의 빛, 에너지의 빛을 주제로 하여국립광주과학관을 상징할 수 있는 "빛의 탑"을 설치한다.

○상설전시장엔 빛의 탄생부터 빛과 생명, 빛의 연구와응용까지다양한 빛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80석 규모의"3D영상관", 과학을예술로 표현한 미국 젠르윈 설치예술가의"라이트 하프" 작품과LED 예술 조명 장치를 설치하여 빛을소리로, 소리를 빛으로 표현하는"빛의 분수, 소리의 분수"등 빛과 예술관련 전시품이 설치될계획이다.

- 또한 심해의낯선 환경부터 우주의 광활한 무대까지, 새로운지평을 여는 탐사를 "4D 시물레이터"로 체험할 수 있으며 "가상현실 스포츠"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품을 설치할 계획이다.

○옥외공간엔 어린이 놀이터, 에코랩 등을 설치하여 휴식, 학습, 체험등이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며 관람료 없이도 무료로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지역민들의 휴식공간 및 공원으로 활용할계획이다.

○국립광주과학관건립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gnsm.go.kr)에서확인할 수 있다.

※ 과학관 연합회(The Association of Science Technology Center)에서 선정한 성공적인 과학전시를 위한17가지 요소

참여도

시각효과

정보력

당면문제

실물

매력,호소력

생생함

변화

재미

소리와 움직임

제품의 질

놀라움

도전

특이성

실용성

모든 연령

독자적 동작

※ 활동지 :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전시품 학습 노트 또는 문항지

※폴리곤 플레이그라운드(Polygon Playground) : 반응영상이 함께 설치된 다각형놀이터로 빙하 형태의 구조물에 빙하가 녹는 현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전시체험물

※ 버나드 지통(Bernard Gitton) : 프랑스 물리학자겸 예술가로 현재 프랑스 라빌레트 산업기술박물관,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어린이박물관, 캐나다 세븐오크 등 여러 곳에 작품이 설치되어 있음

※ 애코랩(Ecolab, Ecology laboratory) : 생태실험실, 생태교실

※젠 르윈(Jen Lewin) : 미국 예술가로 내셔널 지오그래픽, 시그라프 1998 등을통해 작품이 소개된바 있으며 광주비엔날레에서도 소개된바 있음. 대표작은레이저 빛으로 소리를 내는 인터렉티브작품인 "라이트 하프"(광주과학관 설치예정)임

<자료문의>☎ 02-2100-8658 국립대구?광주과학관추진기획단 연구관 홍영표, 연구사 김석형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