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친환경 교통중심 철도사업 경쟁력 높일때"

이군호 기자 2010. 5. 4. 0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군호기자][[건설사 파워엔진 < 2 > ]현대산업개발 토목사업본부]"교통 분야에서 녹색성장은 철도가 중심에 있을 수밖에 없으며 대심도 수도권고속직행철도(GTX)가 핵심입니다." "일찌감치 교통분야에서 철도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발빠르게 대응하다보니 GTX를 구상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해 4월 총 4개 노선 188㎞에 달하는 대심도 수도권고속직행철도(GTX)를 상위 10대 건설사들을 대표해 제안한 조성웅 현대산업개발 토목사업본부장의 자신감 넘치는 답변이다.

↑현대산업개발 조성웅 토목사업본부장

현재 전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바람이 불면서 국내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서 철도가 도로를 제치고 투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Door To Door' 방식인 도로는 'Station To Station' 방식인 철도에 비해 편의성 측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었다.

하지만 도로교통이 유가 급등, 친환경 코드, 지·정체 비용 급증 등의 영향으로 패러다임이 자연스럽게 철도로 넘어오고 있다. 실제 공공공사 및 민간투자사업에서도 도로에 비해 철도 물량이 넘치고 있다. 수도권고속철도 9개 공구가 조만간 시공사를 가릴 예정이고 신분당선 강남~용산 구간과 소사~대곡 철도, 부전~마산 철도, 다수의 서울 경전철 노선 등의 민자철도도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은 도로사업 비중을 낮추고 철도사업 비중을 높이면서 철도관련 실적관리와 조직 보강, 경력 관리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춰왔다. 그 중에서도 현대산업개발은 도로교통 변화 패러다임을 미리 간파하고 2006년부터 GTX를 구상하다 2008년 상위 10대 건설사로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지난해 4월 국토해양부에 GTX사업을 제안했다.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제안한 GTX는 △일산 킨텍스~동탄(연장 77㎞) △의정부~금정(46㎞) △광명~청량리(30㎞) △부평~삼성(35㎞) 등 4개 노선 188㎞다. 총 투자금은 12조원으로 추산되고 있고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7조2000억원을 조달하고 정부와 광역지자체가 4조8000억원을 부담한다.

조 부사장의 GTX 대세론은 명확하다. 우선 서울로 출퇴근하는 차량의 대부분이 나홀로 차량이지만 철도는 대량수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차량은 매연 발생으로 인한 환경비용이 급증하고 있지만 철도는 매연을 내뱉지 않는 대표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여기에 차량은 지·정체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GTX는 평균속도 100㎞, 최고 150㎞의 속도로 일산 킨텍스~동탄 구간을 3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하다. 조성웅 본부장은 "차랑 출퇴근으로 인해 지·정체, 사고, 환경 등의 비용이 1년에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GTX는 기술이나 안전 부분에서 모두 해결 가능한 것들이고 지하 40m 이하에 건설되기 때문에 보상비도 필요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1개 노선을 시범적으로 건설할 수 있다는 논란에 대해 GTX 4개 노선이 동시 착공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GTX가 단계적으로 건설될 경우 차량기지와 종합사령실이 노선별로 제각각 운영되면서 비효율을 초래할 수밖에 없고 노선이 겹치는 구간은 공사를 2번 이상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본부장은 환승구간에 추가 투입되는 공사비만 7000~8000억원을 추산하고 있어 그만큼 운임도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관련기사]☞ '장항선 2단계' 등 5개 철도건설 기본계획 수립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내년 하반기 착공용산역세권에 3.6조 들여 철도·도로 확충"5,6월 테마는 원전 우주항공 고속철도"

▶ (머니마켓) 성공투자의 지름길 '오늘의 추천주'

▶ (머니마켓) 오늘의 증권정보 '재야고수 종목 엿보기'

▶ (머니마켓) 테마주 성공투자 '프로페셔널 포트폴리오'

이군호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