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신' VS '드래곤 사쿠라' 관전 포인트

금아라 2010. 1. 14. 10: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일리 = 금아라 인턴기자]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KBS 월화극 '공부의 신'(극본 윤경아, 연출 유현기)으로 인해 원작과 일본 드라마' 일본 TBS를 통해 방영된 '드래곤 사쿠라' 2005 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타 노리후사의 일본 만화 '드래곤 사쿠라' (국내 번역본: 최강입시전설, 꼴찌 동경대 가다)에서 나온 두 드라마의 같으면서 다른 매력 3가지.

1. 10대 파워, 아이돌 한일전

'공부의 신'과 '드래곤 사쿠라'에서는 유독 10대 연기자들이 눈에 띤다. '공부의 신'의 유승호, 고아성, 이현우, 지연, 이찬호는 캐스팅 단계에서부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들은 현재 '공신돌 (공부의 신 아이돌)'이라는 애칭까지 얻은 상황.

이는 일본도 마찬가지. 일본 드래곤 사쿠라의 '꼴찌 5인방' 야마시타 토모히사, 나가사와 마사미, 코이케 텟페이, 아라가키 유이, 나카오 아키요시는 드라마 종영 후 톱스타의 반열에 오를 정도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잘자란 국민 남동생' 유승호와 일본과 국내에서 '야마삐'라는 애칭으로 더욱 유명한 일본 인기 아이돌 그룹 NewS의 리더 야마시타 토모히사의 거친 반항아 매력 대결이 주목된다. 천만 관객을 불러들인 연기파 아역 배우 고아성과 일본인이 가장 사랑하는 배우로 선정되기도 한 나가사와 마사미의 '연기력 대결', 떠오르는 기대주 이현우와 일본의 해리포터 코이케 텟페이의 '노래와 댄스 끼 대결' 등이 주요 비교 포인트다.

2. 한일 대표배우의 카리스마 격돌

두 번째 비교 전 포인트는 파산 위기에 놓인 고등학교를 구해내기 위해 '꼴찌 명문대 보내기 프로젝트'를 이끄는 주인공, 김수로와 아베 히로시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 대결이다.두 배우 모두 각각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트릭' '히어로' '결혼 못하는 남자' 등 일본을 대표하는 드라마에서 입지를 굳혀온 아베 히로시와는 달리 김수로는 '공부의 신'을 통해 데뷔 12년 만에 처음으로 안방극장의 문을 두드렸다.

아베 히로시는 190cm의 큰 키와 날카로운 눈빛에서 뿜어낸 카리스마로 가망 없는 꼴찌 학생들을 도쿄대로 이끄는 변호사 사쿠라기 켄지 역을 훌륭하게 소화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김수로의 매서운 눈빛연기에 대한 반응이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학생들을 향해 "낙오하지 않기 위해 국립 천하대로 가라"며 '일장 연설'을 하는 장면에서는 특유의 우렁찬 목소리를 동반한 강력한 에너지를 뿜어내 아베 히로시의 카리스마 못지않은 '김수로표 카리스마'를 발산했다.

3. 입시 달인들의 '시크릿'

'공부의 신'과 '드래곤 사쿠라' 모두 입시를 소재로 꼴찌 고등학교에서도 공부를 못하는 열등생들이 입시 달인들의 비법을 전수받아 '열공'하는 과정을 그렸지만 서로 다른점을 가지고 있다.

'공부의 신' 연출을 맡은 유현기PD는 우선 "'공부의 신'은 '드래곤 사쿠라'의 리메이크작이 아니며 단지 일본만화 '드래곤 사쿠라'의 핵심 내용만을 가져왔다"고 못을 박았다. 이어 "한국과 일본의 입시 제도가 다르다. 일본은 대학마다 시험이 다르지만 한국은 수학능력시험이라는 공통된 입학시험을 치르게 된다"며 "교육과 입시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드라마의 내용도 상당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일본에서는 '드래곤 사쿠라' 방영 이후 도쿄 대학 입시 수험생이 12%나 증가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는등 '긍정적 후폭풍'이 일어났다. 한국에서도 '공부의 신' 반응은 뜨겁다. 현재 '공부의 신'은 방송 4회 만에 26.3%의 시청률(TNS미디어코리아 기준)을 기록하며 월화극 1위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로 일본처럼 '긍정적인 후폭풍'이 일어날지 주목된다. 월화 밤 9시 55분에 방송.

[같은 원작에서 나온 '공부의 신'-'드래곤 사쿠라'. 사진=3HW, KBS]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press@mydaily.co.kr- NO.1 뉴미디어 실시간 뉴스 마이데일리( 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