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코스닥> 능률교육 '능률-롱맨영한사전' 출시

2009. 11. 19. 09: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전문기업 능률교육(053290ㆍ대표 김준희)은 세계적인 사전 출판사인 영국 피어슨 롱맨사와 4년여에 걸친 공동 연구를 통해 국내 영어학습 환경에 맞춘 '능률-롱맨영한사전'을 최초로 개발,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영영사전이나 영일사전을 번역/개정한 수준의 영한사전은 많았으나, 처음부터 영한사전을 목적으로 언어 데이터베이스인 코퍼스(corpus)를 분석해서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능률교육은 영미권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의 쓰임을 밝히기 위해 세계적인 사전 출판사인 롱맨사(社)의 코퍼스(corpus: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으로 이루어진 약 3억 3천만 단어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말하기 쓰기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영한사전을 개발했다.

기존 사전이 실제로 잘 쓰이지 않는 어휘 뜻과 표현까지 나열하여 오역과 비효율성 문제가 제기되었던 반면, '능률-롱맨영한사전'은 모든 어휘의 뜻을 영미인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순서대로 배열했으며 현대적이고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으로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풍부한 연어(collocation) 표현, 정확한 문법 정보, 문어와 구어의 구분 정보, 자연스럽고 실용적인 영어 예문을 풍부하게 담아 사전만 학습해도 말하기와 글쓰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또한 한국인이 영어를 사용할 때 틀리기 쉬운 부분에 대한 설명과 그래프, 삽화 같은 시각적 정보를 충실히 제시하여 이해를 돕는 등 30년간 영어학습서를 만들어온 능률교육의 콘텐츠 개발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했다.

능률교육은 지난 2000년부터 사전개발팀을 만든 이후, 2006년 온?오프라인 통합사전인 '능률 한영사전', 2008년 '능률 JUNIOR 영어사전' 등 연이어 히트작을 내놓은 바 있다.

능률-롱맨영한사전 대표 편찬자 이찬승 씨는 "영미권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어휘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담은 이 사전이 원어민 선생님처럼 정확하고 친절하게 영어 표현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 회사는 "앞으로 전자사전을 비롯한 모바일 콘텐츠로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2-2014-7128.

이미선 기자( sunny07@heraldm.com)

[인기기사]

김태희, 제작진에 휴대전화 쐈다

김혜수, 뉴욕서 예술모델로 깜짝변신

한강신도시는 중대형이 인기

유재석 '무한도전' 하차설의 진상?

임권택 감독 101번째 영화 주연은.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