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KTX역세권 도심재생·복합거점 육성

2009. 11. 9. 1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내년 상반기 종합계획 수립

16개 거점역 용적률ㆍ주차장 기준 등 완화 개발 인센티브

용산 - 국제업무

동대구·오송 - 첨단의료

부산·울산 - 해양ㆍ물류

공주·신경주 - 관광산업

광주 송정 - 光산업

대전역과 동대구역, 광명역, 익산역 등 전국의 16개 KTX 역세권이 도시재생과 광역특화산업 유치를 통해 생산ㆍ교류ㆍ소비 기능을 겸비한 복합거점으로 집중 개발된다.

9일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의 '16개 KTX 역세권 특성화 개발 기본구상안'을 내달중 확정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역세권별ㆍ단계별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정부는 경부ㆍ호남고속철의 16개 역세권 개발시 용적률ㆍ건폐율ㆍ높이제한ㆍ주차장기준 완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전국을 KTX망으로 연결한 하나의 도시권으로 조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역세권내 도심형 첨단산업단지를 조성 ▷금융ㆍ컨설팅ㆍ회계ㆍ법무 등 지식산업의 지역지사, 대학ㆍ학원 등 교육관련 시설 유치 ▷특정전문치료, 열차와 결합한 관광상품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달중 KTX역세권 개발 구상안을 최종 확정하고, 내년초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법률'과 시행령을 제정해 역사 중심의 개발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내년 8월까지 전국 역세권 실태조사에 들어간 후 우선 개발이 가능한 곳을 시범사업지로 지정할 방침이다.

서울역과 용산역은 국제업무, 동대구역과 오송역은 첨단의료복합, 부산역과 울산역은 해양ㆍ물류, 공주역과 신경주역은 관광, 광주송정역은 광산업 복합거점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중부권, 도심재생 통해 국제업무와 첨단산업 복합거점=

광명역은 역세권 택지개발 사업과 복합단지 개발사업이 진행중이다. 3000억원이 투입돼 지상 2층, 지상 10층 규모의 복합환승시설사업이 추진중이며, 신안산선 복선전철을 광명역과 연결해 광역철도망도 구축된다.

대전역은 원도심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철도산업의 메카로 조성된다. 낙후된 역주변 88만7000㎡가 상업ㆍ업무ㆍ주거ㆍ문화ㆍ의료 시설이 혼합된 복합단지로 탈바꿈한다. 동쪽 광장에는 환승복합센터가 설치된다.

경부ㆍ호남고속철도의 분기역인 충북 오송역은 충북선과 연계된 환승 허브역으로 육성된다. 세종시와 오송역을 잇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등 교통수단도 확충된다.오송생명과학단지를 중심으로 중부권 첨단 생명과학 및 의료거점으로 육성된다.

▶영남권, 첨단의료와 해양ㆍ물류ㆍ관광 육성=

동대구역 개발은 대구ㆍ경북 경제자유구역, 대구 국가산업단지, 국제교육밸리, 영남권신공항 등 대형 개발 프로젝트와 연계된다. 벤처밸리와 연계한 복합비즈니스센터, 파티마병원과 연계한 양ㆍ한방 복합의료센터 등이 조성된다. 역사는 대구시와 철도공사, 민간이 공동 개발하고, 역세권은 토지소유자 등이 자력개발하게 된다.동대구~김천~밀양구간에 대한 광역전철망 구축도 검토된다.

역세권 개발사업이 추진중인 울산역은 물류ㆍ유통기능을 유치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되고, 동남권의 선사ㆍ역사 문화관광권과 연계해 거점화한다.

경북 김천구미역은 혁신도시와 연계해 IT산업 중심의 혁신클러스터형 역세권을 만들고, 신경주역은 역세권내 양성자가속기 시설을 토대로 국가 R & D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호남권, 광(光) 등 첨단 IT와 신재생 산업 유도=광주 송정역의 경우 평동ㆍ소촌ㆍ하남 산단 등과 연계해 광소재, 친환경부품소재, 신재생에너지 관련 벤처기업을 유치해 광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

광주역은 아시아 문화 중심지로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광주역 신역사를 복합역사로 개발하고 주변의 낡은 지역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해 재정비한다.

전북 익산역은 역 주변의 낙후된 구도심을 개발해 전주 혁신도시와 새만금의 배후도시로 개발된다. LH와 익산시가 역주변 18만5000여㎡를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전북 정읍역은 첨단 방사선과학연구소 등 국책 연구소와 관련사업을 유치해 전북 RFT(방사선융합기술) 산업클러스터의 중심 거점으로 육성된다.

강주남ㆍ박지웅ㆍ남상욱 기자/namkang@heraldm.com[인기기사]

하하ㆍ안혜경, 5년차 연인서 친구로

김장훈, 동해ㆍ독도알리기 또 기부

웨딩드레스에 부케 든 싸이 모습은

간미연 '최우수 해외 아티스트상'

2NE1 박봄 첫솔로곡 'You and I' 1위.

- 대중종합경제지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