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적기파종'' 중요

신현정 2009. 10. 7. 12: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조사료 작물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적기에 파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제 때 심고 눌러주는 작업만 제대로 하면 조사료 생산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7일 농진청에 따르면 파종적기는 중북부지방이 25일 전후, 중부지방은 30일 전후, 남부지방은 10월10일 전후며 파종시기가 적기보다 늦어지면 조사료 생산량이 점차 감소하게 되며 진압은 파종 직후, 월동 전, 월동 후 3회에 걸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파종량은 파종기를 이용한 줄파종은 30kg/ha, 흩어 뿌릴 때에는 40kg/ha, 입모중 파종은 45kg/ha로 하면 되고 시비방법은 질소비료를 밑거름으로 적게, 이른 봄 웃거름으로는 많이 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파종할 때 밑거름으로 요소 87, 용성인비 325, 염화가리 125kg/ha로 하고 이른 봄 웃거름으로는 요소 217, 용성인비 325, 염화가리 125kg/ha 정도가 알맞다는 것이 농진청의 주장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조생품종은 5월 상·중순에 수확이 가능하며 사일리지로 이용할 경우 1ha당 30톤 정도 생산되고 조수입은 360만원 정도로 예측된다"며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줄기 속이 꽉 차 있어서 포장할 때 공기제거가 잘되고 당분함량이 높아 미생물 번식이 빠르며 사일리지 품질이 우수해 가축급여 효과가 좋다"고 말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메디컬투데이에 있습니다.마이데일리 제휴사 / 메디컬투데이 신현정 기자 ( hjshin@mdtoday.co.kr) 관련기사농진청, 수출국가별 '농약안전사용지침' 발간농진청, 농촌 위한 '녹색기술 현장지원단' 파견토양 개선만으로도 맛있는 포도 생산참기름용-깨소금용 참깨 '따로 따로'농진청, 쇠고기-돼지고기 '구매상식' 소개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www.mdtoday.co.kr)

- NO1.뉴미디어 실시간 뉴스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저작권자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뉴스검색제공제외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