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문맹퇴치-상]IT로 불황 타개

2009. 5. 25. 14: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아이뉴스24 >경기침체를 돌파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개인·기업들이 IT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불황을 타개하고 있는 것.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은 취업, 구직 등 일자리 창출의 필수요소는 물론, 기업의 비용 절감에도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이에 아이뉴스24는 '멀티미디어 문맹퇴치' 시리즈를 마련, 콘텐츠 솔루션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활용으로 불황을 극복하고 있는 개인·기업 사례를 소개한다. 또 멀티미디어 교육 확산을 통해 IT소외 계층을 줄이고, 선진화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본다. < 편집자 주 >

중소기업 인사담당 강 부장. 최근 회사가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실시하면서 그의 메일함은 순식간에 구직자들의 입사지원서로 꽉 찼다. 해마다 공채를 실시하고 있지만, 이번처럼 많은 지원서를 받기는 처음이다.

치솟는 청년실업률을 반영하듯 여느 때보다 높은 스펙(학점, 토익 등의 자격요건)의 구직자들이 대거 몰렸다. 호기심 반으로 이력서를 읽어내려가던 강 부장은 금세 지루해지기 시작했다. 천편일률적인 형식의 이력서를 보고 있자니 졸음이 쏟아진 것. 그 순간 한 지원서가 강 부장의 시선을 확 끌었다.

올해 디자인학부를 졸업한 A씨의 입사지원서는 첫 보기에도 다른 사람들과는 확연히 다르다. PDF 파일로 된 지원서를 열자 색다른 이력서가 등장한다. 왼편 상측에 자리잡은 지원자 사진란에는 UCC 동영상이 자동 플레이된다. 지원자가 화면 속에서 깍듯이 인사한다. 재치있는 말투와 표정이 생생히 드러나 마치 눈 앞에서 인사하는 듯한 착각이 든다.

토익점수란도 범상치 않다. 음성파일을 클릭하자 지원자가 간단한 인사말과 앞으로의 포부를 영어로 말한다. 해외 바이어와 만날 일이 적지 않은 회사 입장에서 유창한 영어실력은 필수. 지원자의 영어 실력을 가늠해볼 수 있어 안심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A씨의 지원부서는 디자인부서. 그동안 각종 디자인 대회에서 수상한 의상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직접 담아 PDF 파일로 묶었다. 강 부장은 A씨의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에 내심 감탄하면서, 그의 이력서를 면접 대상자 명단에 올렸다.

◆색다른 이력서로 청년백수 탈출

전세계 경기침체로 개인과 기업 모두 직격탄을 맞고 있다. 청년실업률 증가, 기업 구조조정, 소비심리 위축 등 암울한 소식만 들려온다. 최근 경기가 저점을 찍고 회복세로 돌아섰다지만, 낙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같은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IT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A씨처럼 IT솔루션을 활용한 색다른 이력서를 제작, 청년백수 탈출에 성공한 케이스가 그 대표적인 예. 이밖에도 UCC, 동영상, 음성파일 등 각종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 효과적인 자기 PR을 통해 재취업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기업도 불황 타개에 나섰다. 올해 기업의 최대 화두는 단연 비용절감. 이에 따라 대규모 컨퍼런스나 홍보행사 대신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온라인은 오프라인에 비해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고, 일반인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

특히 플래시 등 최신 콘텐츠 솔루션을 웹사이트에 적용, 풍부하고 화려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또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는 크리에이티브 제작 툴과 플래시 기술을 바탕으로 인터넷 사용자 경험을 넓히고 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솔루션과 3차원 플래시 기술을 기업의 마케팅에 접목한 것.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애크로뱃 9'을 활용, 액션과 오디오를 인터넷 연결 없이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어 모션포스터나 동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홍보하려는 기업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기업, 온라인 마케팅으로 비용 절감

지난 4월 현대자동차 서울모터쇼. 역동적이고 풍부한 콘텐츠를 담은 사이버전시관 사이트가 소비자 눈길을 끌었다. 이 사이버전시관은 '어도비 CS4'를 이용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표현했다.

기아자동차는 '올 뉴 세라토'라는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웹 사이트를 구축했다. 웹사이트 제작사는 사용자가 차량의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어도비 CS4의 3D 표현 기능을 사용했다.

또 플래시를 활용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옵션을 직접 차량에 간단하게 던져 넣는 드래그 행위만으로 가상 견적을 낼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성했다.

최근 미국 유니버설 픽쳐스는 최근 개봉한 블록버스터 '분노의 질주' 홍보 웹사이트를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으로 구축했다. 웹사이트 뿐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동일한 콘텐츠를 전달함으로써 홍보효과를 높인 것.

이밖에 블록버스터 '터미네이터: 미래전쟁의 시작'의 수입사인 마스 엔터테인먼트와 국내 배급사인 롯데 엔터테인먼트는 한국어도비시스템즈와 공동으로 어도비 애크로뱃 9의 PDF 포트폴리오 기능을 이용한 홍보물을 제작,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박민형 전무는 "온라인 마케팅에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활용할 경우, 작업 프로세스를 크게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일반 이용자 역시 멀티미디어 기능을 활용해 차별화된 전자문서를 제작,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불황 극복을 위한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차별화된 자기PR 전자문서 만들기 >

'어도비 애크로뱃 9 프로 익스텐디드' 버전을 사용하면, 전자문서에 동영상을 간단하게 삽입할 수 있다.

올해 디자인학부를 졸업한 A씨는 자신의 장점을 담아 녹화한 자기소개 동영상과 JPG파일로 된 작품 포트폴리오, 공모전 입상 증명서, 워드 파일로 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갖고 있다.

우선 어도비 애크로뱃 9을 이용해 워드로 작성한 이력서를 PDF로 전환한다. 전환한 PDF 파일을 열고, 상단 툴바의 '멀티미디어'에서 '비디오 툴'을 선택한다.

이력서 양식의 사진란에 동영상을 넣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드래그해 영역을 표시하면 삽입할 비디오 파일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 평범한 사진 대신, 자신이 제작한 'UCC 자기소개 동영상'을 삽입하면 된다.

동영상은 디지털 캠코더로 촬영해 PC로 다운받아 캠코더에 번들된 비디오 편집 도구로 필요한 부분을 편집해 AVI 형식으로 저장한다. 어도비 애크로뱃 9 프로익스텐디드를 이용하면 플래시비디오(FLV), 애플 퀵타임(MOV), 윈도 미디어 비디오(WMV), AVI 등 동영상 포맷에 상관없이 자동으로 플래시 포맷으로 변환, 별도 작업을 거치지 않고 동영상 파일을 PDF 문서에 삽입할 수 있다.

영어 토익 점수란 아래에는 인사말과 앞으로의 포부를 영어로 녹음해 첨부한다. 첨부는 '멀티미디어'에서 '오디오 툴'을 선택하고, 위의 동영상 삽입과 동일한 방식으로 하면 된다. 인사말 녹음은 컴퓨터에 헤드셋 마이크를 연결하고,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녹음 프로그램을 이용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동영상과 음성이 담긴 생동감 있는 이력서과 자기소개서를 완성한 후, 디자인한 의상 디자인 포트폴리오와 수상경력을 하나의 PDF 파일로 묶는다. 애크로뱃 9의 상단 메뉴로 있는 '파일'에서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항목을 클릭한 후, 포트폴리오로 묶고자 하는 파일을 폴더에서 마우스로 선택, 드래그해 애크로뱃 9 화면에 갖다 놓으면 된다.

여러 가지 포맷의 문서를 하나의 PDF로 묶은 후, 각 화면의 레이아웃과 배경색 등을 본인 개성에 맞게 만들 수 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제작한 자기 PR 문서는 마치 '해리포터'에서 등장하는 인물이 살아 움직이는 마술 신문의 모습과 흡사하다.

이 멀티미디어 PDF 파일의 용량은 원본소스 파일의 총 용량보다 훨씬 압축돼, 문서를 주고받기 수월하다. 인사담당자는 무료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리더 9'만 있으면 해당 문서를 열람하고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 포맷으로 인해 콘텐츠를 열어보지 못하거나, 해당 플레이어를 추가 설치할 필요가 없다.

/서소정기자 ssj6@inews24.com IT는 아이뉴스24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새로운 시각 즐거운 게임, 아이뉴스24 게임메일로 보는 뉴스 클리핑, 아이뉴스24 뉴스레터(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