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동근기자의 맛있는 일본여행] 75. 아와오도리

송동근 2009. 4. 16. 17: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아와오도리'는 4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도쿠시마현의 전통 춤이다. 젊은 여성 참가자들이 연중 상시 관람할 수 있는 도쿠시마 아와오도리회관에서 '아와오도리' 전통 춤을 추고 있다.

【아와오도리(도쿠시마)=송동근기자】 도쿠시마는 일본 시코쿠의 동쪽에 자리해 있다. 혼슈와는 아카시해협 대교와 오나루토 대교로 연결, 오사카에서 고속버스로 2시간30분이면 갈수 있는 곳이다.

도쿠시마에서 가히 세계적이라며 자랑하는 것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전통 춤 '아와오도리'다.

매년 여름(8월)이면 시내 중심지에서 '아와오도리 마쓰리'가 성대하게 열려 볼거리를 연출한다. 그러나 여름이 아니어도 1년 내내 춤 감상은 물론 무대에서 직접 춤도 춰 볼 수 있는 곳 아와오도리회관이 있다. 이곳은 JR도쿠시마역에서 걸어 약 10분 거리. 회관 내에는 물산관광 교류 플라자(1층)를 비롯해 아와오도리 홀, 박물관 그리고 도쿠시마의 상징인 산 비잔으로 가는 케이블카 산로쿠역이 있다.

아와오도리 춤은 4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도쿠시마현 최대의 전통 축제다. 따라서 현내 각지의 중요 이벤트로 발전, 정착했는가 하면 외국에서까지 공연 요청이 연중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이곳 사람들은 오도리(춤)에 대해 자부심이 대단하다. 심지어는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 이상으로 정열적이라며 자랑한다.

이곳 춤의 기원에는 세 가지 설이 있다. 첫번째는 일본 각지에서 볼 수 있는 본 오도리춤이 전래해 왔다는 설, 두번째는 1587년 하치스카 이에마사공이 도쿠시마성을 완성했을 때 이를 축하하기 위해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모여 춤을 춘 것이 시작이었다는 설 그리고 이 춤은 렌(連)이라 해 몇 사람이 짝을 지어 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일본 전통 탈놀이 노가쿠(能樂)의 원류에서 '풍류'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한다. 따라서 사기 미요시기에는 1578년 쇼즈이성에서 이 풍류 아와오도리 춤을 추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것이 세번째다.

현이 아와오도리 춤을 하나의 관광으로 치중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930년대. '아와오도리'라는 이름도 그때부터 생겨났다고 한다. 매년 오본(御盆·8월 15일 전후) 휴일이면 도쿠시마현내 각지에서는 최대 규모 축제 아와오도리 마쓰리가 열린다.

매년 8월 12일부터 15일까지 나흘간 열리는 축제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130만명이 넘는 사람들로 시내는 그야말로 '흥분의 도가니'로 변한다. 시내 중심지 일대를 무대로 저녁 6시 무렵부터 시작, 밤 10시30분까지 춤이 계속되는 것. 춤추는 장소는 주로 시내 중심공원이나 거리에 설치한 무대(춤추는 광장)와 길목광장 등 7곳이다. 이 밖에도 주변 지역 나루토시, 미요시시, 요시노가와시, 쓰루기초 등에서도 춤판이 열려 도쿠시마현의 여름밤은 춤의 열기로 휩싸인다. 또한 봄꽃의 만개를 기뻐하며 춤을 추는 봄의 이벤트 '하나하루페스타'도 4월 말에 열린다. 봄에 이곳을 찾았다면 화려하고 정열적인 춤을 관람하고 직접 춰 보는 것도 좋다.

아와오도리회관에서 춤을 관람하고 시내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비잔으로 곧바로 올라갈 수도 있다(케이블카 산로쿠역이 회관 5층에 있기 때문).

비잔은 도쿠시마의 상징으로 정상까지는 케이블카를 타고 6분이면 오른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멀리 아와시마섬과 기이반도까지 한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아울러 도쿠시마 매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 도쿠시마 라면이다. 시내에는 100여곳이 넘는 라면 전문점이 있는데 맛이 약간 달면서 짭짤하고 감칠맛 나는 간장 돼지뼈 국물이 일품. 게다가 돼지고기 안심과 계란으로 토핑한 라면 맛은 여행객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는다.

/dksong@fnnews.com■여행메모-항공/철도/자동차서울(김포공항)에서 JAL로 도쿄(하네다)공항까지 2시간5분도쿄에서 도쿠시마 공항까지(JAL) 1시간10분/1일 6편 운항후쿠오카에서 항공으로 도쿠시마까지(JAL) 138㎞ 1시간15분/1일 2편오사카에서 고속버스로 도쿠시마까지 2시간30분도쿄에서 페리로 도쿠시마까지 18시간다카마쓰에서 특급열차로 도쿠시마까지(68㎞) 1시간10분■관광안내외국인 관광안내소/도쿠시마시 크레멘트 플라자6F( www.topia.ne.jp) (088)656-3303도코시마현 관광정보시스템/ 아와 내비게이터( www.tokushima-kankou.or.jp)아와오도리회관( www.awaodori-kaikan.jp) 1층 특산물코너,2층 공연 홀, 3층 뮤지엄, 5층 비잔로프웨이 신로쿠역

낮공연(1일 3회 오후 2시, 오후 3시, 오후 4시, 40분간) 밤 공연(매일 1회 오후 8시, 50분간)

도쿠시마관광협회( www.awaodori-kaikan.jp/kankou)(088)622-4010입장요금:낮 공연 어른 500엔, 어린이 250엔/ 밤 공연 어른 700엔, 어린이 350엔

비잔 로프웨이(전망대) 요금:어른 1000엔(편도 600엔), 어린이 500엔(편도 300엔)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