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길 교수의 올림픽 이야기] (8) 올림픽과 여성해방

2008. 7. 17. 09: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베르탱 강력 반대…2회때 첫 참가

 역사적으로 보면 올림픽에서 여성은 소외돼 왔다. 그리스의 고대 올림픽은 상류계층 남성들만 참가한 축제였다.

 고대 올림픽의 전통에 따라 제창된 제1회 아테네올림픽에서도 여성의 참여는 금지됐다. 13개국 참가선수단 311명(선수 245명)은 모두 남성이었고, 여자 선수는 한 명도 없었다.

 여자 선수가 첫 선을 보인 것은 제2회 파리올림픽이었다. 당시 참가한 1077명 중 여자선수는 12명이었고, 윔블던 챔피언이었던 영국의 샬롯 쿠퍼(Charlotte Cooper)는 여자 테니스에서 우승하며 여성 최초의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1928년 5월 제9회 암스테르담올림픽부터 그 이전까지 보지 못했던 여자 선수들이 여럿 등장했다. 주로 여자 육상선수들이었다. 여자 육상은 100m, 800m, 400m계주, 높이뛰기, 원반던지기 등 5개 종목이었는데, 여자 육상은 많은 논란 끝에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됐다. 제9회 올림픽이 열리기 전 IOC가 여자 육상 종목을 올림픽에 포함시키기로 결정하자 로마 교황(Pope Pius ⅩⅠ)은 IOC를 비난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쿠베르탱도 육상 세부 종목에 여자부를 포함시키는 것에 반대했다. IOC는 반론을 극복하며 여자 육상 종목을 공식 종목으로 채택했으나 올림픽 개최 기간 중에도 여성참여 논쟁은 계속됐다.

 암스테르담올림픽 800m 경기 결승점을 통과한 여자 선수들이 모두 탈진해서 쓰러졌기 때문이었다. 논란 끝에 여자 800m 경기는 공식 종목에서 제외됐고, 암스테르담 대회 이후 32년 동안 여자 800m 경기는 채택되지 않았다.

 올림픽에서 여자가 제외된 것은 고대의 전통 탓도 있지만 쿠베르탱의 영향도 컸다. 그는 처음부터 여성의 참여에 반대했다. 그는 1912년 스톡홀름올림픽 여자 수영 종목의 채택 논의가 일었을 때에도 "올림픽은 남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1932년 제10회 올림픽에서 전체 참가선수단 중 여성의 비율은 약 9%에 불과했다. 쿠베르탱은 세상을 떠나기 전인 1937년이 되어서야 "여자들이 원하면 모든 스포츠에 여성의 참가를 허용해야 한다"는 태도 변화를 보였으나 거기에도 "여성들을 웃음거리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단서가 붙어 있었다.

 올림픽의 역사는 여성해방운동의 역사이기도 하다. 1966년 보스턴마라톤대회에 참가한 로베르타는 남자들과 함께 달려 완주한 뒤 여자임을 밝혔다. 일종의 시위였다. 그의 도전은 1974년 보스턴마라톤, 1984년 LA올림픽에서 여자 마라톤이 공식 종목으로 채택되는 결과를 낳았다. 스포츠는 도전이고, 여성 스포츠의 역사도 도전의 역사였다.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여성 참가자 수는 거의 30%대로 육박했다. 베이징올림픽에는 더 많은 여자 선수들이 출전할 것이다. 쿠베르탱은 천국에서 이 광경을 보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 hng5713@gnu.ac.kr 경상대학교 교수>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