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전 구체적 활용방법

2006. 9. 18. 09: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2점에 울고 웃는 수험생에게 국어사전 보라고 할 수가 없죠. 그래서 필요한 어휘는 강사가 따로 정리해서 줍니다."

한 논술학원 강사의 말이다. 논술의 기본이 어휘력이라고는 하지만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맞춤식 교육을 한다는 학원조차 국어사전을 외면하고 있다.

어떻게 해야 국어사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알아본다.

◆국어사전, 가까운 곳에 두어라

=국어사전을 활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영어사전과 달리 사전을 찾는 방법이 쉽고 단어 등을 암기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활용법도 간단하다.

따라서 국어사전에 대해 별도의 이용법을 별도로 익히기보다는 일단 책상이나 사물함 등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두어 모르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손쉽게 펼쳐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르거나 뜻이 모호한 단어가 있다고 해서 모든 단어를 찾기보다는 책 한 쪽마다 한두 개의 낱말을 찾는 식으로 부담 없이 접근하는 것이 좋다.

모르는 단어의 뜻을 바로 국어사전에서 찾는 것은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일단 글을 끝까지 읽어 주제와 문맥을 파악한 뒤 그 단어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유추해본다. 그 뒤에 사전의 풀이와 자신이 유추한 뜻이 다른지, 다르다면 얼마나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는 식으로 이용하면 된다.

만약 모르는 단어가 많아 시간이 걸릴 경우 사용 빈도가 높은 단어부터 찾는 방법을 활용한다.

◆예문은 반드시 확인

=국어사전을 이용할 때도 영어 단어를 외울 때처럼 단어장에 모르는 낱말을 쓰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방법은 시간에 비해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단어장을 만드는 시간이 아깝다면 책에 단어의 뜻을 간략히 메모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하지만 예문만은 중요하게 챙겨둬야 한다. 낱말은 사전에 있는 뜻보다는 문장 속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가 중요하므로 예문을 확인하거나 그 단어가 들어간 예문을 구성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엉덩이와 궁둥이는 각각 '골반에 이어져 있는 볼기의 윗부분' '엉덩이의 아랫부분으로 앉으면 바닥에 닿는 근육이 많은 부분'이란 뜻이지만, 단어의 뜻을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이때 '칠을 한 의자에 앉을 땐 (엉덩이가 아닌) 궁둥이에 칠이 묻지 않도록 조심해라'라는 식의 예문을 챙겨 보면 정확한 단어의 뜻을 오랫동안 암기할 수 있다. 또 일기나 논술을 쓸 때 최근에 찾은 단어가 들어가도록 문장을 만들어보는 것도 단어의 뜻을 오래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조풍연 기자 jay24@segye.com

ⓒ 세계일보&세계닷컴(www.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